결합 가능한 물질 및 타깃 단백질 탐색 응용 가능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전문기업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는 자사 AI 신약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론칭 및 3bm-GPT(3D binding mode-GPT)의 공개를 앞두고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3bm-GPT는 단백질-리간드 간의 3차원(3D) 결합구조 데이터를 입력하면 GPT 모형에 적용, 분석한 후 해당 단백질이 속한 클러스터와 유사 결합 정보를 가진 결합구조 데이터를 제시해 준다. 회사는 추후 생성형 AI를 결합 정보에 활용해 결합할 수 있는 물질 혹은 타깃 단백질을 탐색하는데 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아카데믹 버전으로 서비스를 공개한 후, AI 신약 SaaS 모델 론칭시 상용화 버전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를 비롯한 자사의 주요 AI 신약 플랫폼을 모듈형으로 분리해 고객 니즈에 따라 활용 가능한 SaaS 모델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AI 신약 개발 SaaS 모델에는 단백질-화합물 간 최적 결합자세 예측(Best-pose), 신규 적응증 발굴(Repurposing), '네오-에이알에스(NEO-ARS®)'를 활용한 신생항원 예측, HLA typing 등 유전체 타이핑 서비스가 포함된다. 선도물질 도출(Lead-Generation), 독성 예측(Off-target) 등의 서비스도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정종선 신테카바이오 대표는 "현재 준비하고 있는 SaaS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AI 신약 플랫폼과 생성형 AI 서비스를 포함한 것"이라며 "AI 신약 플랫폼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활용 편리성을 강화해 신약 개발 분야에서의 AI 도입 증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