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펜의대와 공동으로 BTLA 단백질·CD30 타깃 CAR-T 치료제

앱클론(대표 이종서)이 미국혈액학회(ASH 2023)에서 암에 대한 면역저항의 원인인 BTLA 단백질과 암 단백질 CD30을 동시에 타깃하는 새로운 CAR-T(카티) 치료제에 대해 미국 유펜의대와 공동으로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앱클론 관계자는 "암세포는 종양미세환경을 통해 우리 몸속의 건강한 면역세포들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회피 전략을 갖고 있어 치료가 어렵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암세포의 HVEM(Herpes virus entry mediator) 단백질과 건강한 면역세포의 BTLA(B and T lymphocyte attenuator) 단백질이 서로 반응함으로써 면역세포의 치료 효과로부터 암세포가 지능적으로 회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해당 카티 치료제 개발에 크리스퍼 캐스9(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해 T세포의 BTLA 단백질을 제거해 암세포의 회피전략을 차단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카티 치료제의 표적 암 단백질로 CD30을 선정해 호지킨림프종을 대상으로 치료 효과를 검증했다.

신규 카티 치료제는 종양동물모델에서도 우수한 항암 효과를 보여줬으며, 회사는 이 효능이 BTLA 단백질이 제거된 카티 치료제가 조절 T세포(regulatory T cell)의 영향을 억제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임을 확인했다. 앱클론은 이번 연구 성과에 대한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펜실베니아 대학교와 공동으로 미국에 특허를 출원했으며, 추후 공동 연구개발을 확대키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