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서 AI 솔루션 정확성 및 신뢰성 입증…2단계 본격 착수

루닛 인사이트 MMG / 사진=루닛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지난해 11월 운영권을 수주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ㆍ이하 NSW) 주정부의 국가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 'BreastScreen NSW(이하 BSNSW)' 사업의 첫 단계를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2단계에 공식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BSNSW는 국가 단위의 암 검진 사업에서 AI 솔루션을 도입한 전 세계 최초의 사례다. 시드니를 주도로 하는 NSW 주정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해당 주에 거주하는 40세 이상 모든 여성에게 무료로 유방암 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루닛은 전체 3단계의 프로젝트 과정 중 1단계에서 약 65만건의 유방촬영 영상을 AI 영상분석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 MMG'로 분석, 기술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했다. 이번 2단계에서는 검진 데이터 약 20만건을 활용해 내년 6월까지 약 6개월간 추가 검증이 진행된다.

2단계에서는 실제 설치에 앞서 루닛 솔루션의 최적화 및 유효성 검증 작업(Prospective Validation)을 진행한다. 또 이 과정에서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3차원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에 대한 평가 작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마지막 3단계에서는 BSNSW 의료진이 루닛 인사이트 MMG를 활용해 검진을 수행할 예정이다. 오는 2024년 8월까지 진행되는 모든 검증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루닛은 추가 입찰 없이 2029년까지 향후 5년간 BSNSW의 운영권을 확보하며 이에 따른 안정적인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우리 회사가 전 세계 최초로 국가 단위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에 채택된 것은 단순한 기술적 성과를 넘어서는 의미를 갖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유방암 진단 분야에서 AI의 중요한 역할을 조명하는 사례가 될 것이며, 앞으로 공공의료 시장에서 암 검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