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HIT |
K바이오 클러스터, 양적 팽창서 질적 성장으로…"정주 여건 개선해야"

최근 국내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 업계에서는 성공적인 클러스터를 조성하려면 우수 연구개발(R&D)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달 정부는 향후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자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연구개발특구 등 혁신 역량 기반 협력단지(클러스터) 구축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민간ㆍ지자체ㆍ중앙정부 협력을 통해 유망 클러스터에 대한 집중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 바이오 인프라 조성,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산업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 생태계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재 국내에는 송도, 오송, 대덕, 판교, 홍릉, 춘천, 포항 등 10여개 이상의 바이오 클러스터들이 포진해 있다. 지난 11일 수원 광교 바이오 클러스터를 함께 조성해 나갈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 추진 협의체가 출범한 데 이어 24일에는 의정부시에서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업 유치 설명회가 진행됐다.

이처럼 지자체들은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기업 유치와 인재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업계에서는 성공적인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우수 R&D 인력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 비상장 바이오 벤처 대표는 "연구 공간 확보에 대한 임대료 지원, 수준 높은 공공 연구시설 확보, 청년 연구원 인력 채용을 위한 거주권을 포함한 인프라 조성, 세제 혜택, 공공 비용 등을 통해 바이오 기업들에 직접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자체 차원에서 창업 인큐베이터 풀과의 접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자체에서 R&D 채용의 마지노선을 넓히기 위한 산학 연계 인력풀에 대한 제공, 임대 아파트 등 주거 환경 등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바이오 투자심사역은 "지자체에서 바이오 클러스터 내 입주 회사들간 유의미한 시너지를 창출하려면, 클러스터의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일 필요가 있다"며 "기업 입주 및 R&D 인력 유치를 위해 비용, 편의시설 측면에서 장점을 갖춰야 한다. 또 신약 개발 벤처들을 위한 동물실험, 저분자화합물 합성이 가능한 실험실 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지난 6월 바이오 USA 기자간담회에서 "K바이오 클러스터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자생력"이라며 "우수한 대학, 제약사 및 바이오텍, 연구소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종합적 생태계가 구축돼 우수한 자본과 인력이 결집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자체에서 조성하는 국내 바이오 클러스터들은 양적 팽창이 아닌 질적 성장을 목표로 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각 지자체들의 차별화된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경쟁력과 자생력을 갖춰야 한다. 자생력을 높이려면 지자체들이 우수 R&D 인재를 품을 수 있는 인프라 조성에 대한 정책 마련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