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허가로 '허쥬마', '트룩시마'와 함께 항암 항체치료제 3종 구축
오세아니아 시장 내 제품 6개 확보…"시장 영향력 확대 기대"

셀트리온(대표 기우성)은 호주 식품의약품안전청(Therapeutic Goods Administration)으로부터 '아바스틴(Avastinㆍ성분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의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호주에서만 6번째 바이오시밀러 허가 획득이다.

셀트리온은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전이성 신세포암 △자궁경부암 △상피성 난소암 △난관암 △원발성 복막암 △교모세포종 등 호주에서 아바스틴에 승인된 전체 적응증(Full Label)에 대해 베그젤마의 판매 허가를 받았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허가로 오세아니아 내 셀트리온의 상업화 제품은 6개로 늘어날 예정으로, 대륙 내 영향력과 경쟁력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호주는 대표적인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국으로 바이오시밀러 처방을 장려하고 정책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호주에서 2015년부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를 시작으로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쥬마'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 △'유플라이마' △전이성 직결장암 치료제 베그젤마까지 모두 6개 제품의 허가를 획득했다. 특히 이번 베그젤마의 허가로 앞서 진출한 허쥬마, 트룩시마와 함께 강력한 항암 항체치료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호주 외 글로벌 주요 국가에서도 연이어 베그젤마의 허가 획득에 성공하며 베바시주맙 시장 내 점유율 확대를 위한 준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번에 판매 허가를 획득한 호주를 포함하면 베그젤마의 판매가 허가된 국가는 미국ㆍ유럽ㆍ영국ㆍ일본ㆍ한국 등 총 39개국이다. 글로벌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베바시주맙 시장 규모는 56억5100만 달러(약 7조3463억원)로 집계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허가 획득으로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오세아니아 시장에서 베그젤마ㆍ허쥬마ㆍ트룩시마로 구성된 항암 항체치료제 트리오를 구축하는 동시에 총 6개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돼 시장 경쟁력이 더욱 강화됐다"며 "최근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개발코드명)'에 대한 허가 신청도 완료해 오세아니아 의약품 시장 내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