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이어 연속 선정 'R&D 역량' 대외 입증…매년 10% 이상 R&D 투자

대웅제약 용인 바이오센터 전경 /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 용인 바이오센터 전경 /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자사의 의약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가 주최하는 '2023년 상반기 우수기업연구소'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기업 연구개발(R&D)의 근간인 기업부설연구소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2017년부터 도입된 제도다. 대웅제약은 R&D 역량이 탁월하고 기술혁신 활동 등에서 우수한 공적을 인정받았으며, 핵심 보유 기술·연구 인력·연구 환경 항목 등에서 자가진단 및 분야별 전문가들의 3단계 심사 결과 우수 기업연구소로 선정됐다. 우수 기업연구소 지위는 향후 3년간 유효하며, 국가 R&D 사업 선정 우대, 정부 포상기회 확대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대웅제약 의약연구소는 지난 2020년 이후 2회 연속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되면서 R&D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대웅제약은 꾸준히 연 매출액 중 10% 이상을 R&D에 투자하며 신약 파이프라인 구축을 위해 전념해 오고 있다.

또 대웅제약은 R&D 분야의 박사 인력 확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대웅제약의 박사 인력은 2021년 전체 연구소 인력의 17%에서 2022년 28%로 증가했으며, 현재 대웅제약의 신약 개발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제 대웅제약은 적극적으로 R&D에 뛰어든 결과,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성공했다. 지난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신약 '펙수클루(성분 펙수프라잔)'에 이어 올해 5월 당뇨병 치료 신약 '엔블로(성분 이나보글리플로진)'를 출시하며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성공했다.

대웅제약은 신약 후보물질 15종을 R&D 핵심 영역으로 발굴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30년까지 암·자가면역질환·대사질환·섬유증 분야에서 '글로벌 톱(Top) 20' 수준의 R&D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국내외 바이오텍, 병원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추진 중이다. 공동 R&D 모델, 현지화와 기술 기반의 제휴, 전략적 투자를 통한 상호 성장, 스핀아웃∙인공지능(AI) 신약 개발 등 오픈 콜라보레이션 모델들을 통해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최근 정부에서 한국의 수출을 이끌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바이오헬스를 지목한 가운데, 회사는 앞으로도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대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R&D 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