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M-022 기술이전 계약… 마일스톤 포함해 총 2250억 규모

혁신신약 개발 기업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미국 출자회사인 셀로람(Celloram)이 프랑스 제약사 젠핏(Genfit)과 염증복합체 억제제(Inflammasome inhibitor) 'CLM-022(개발코드명)'에 대한 기술이전(L/O)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셀로람은 개발 중인 CLM-022을 간 질환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글로벌 권리를 젠핏에게 이전한다. 계약 규모는 마일스톤을 포함해 총 1억6000만유로(약 2250억원)이고, 구체적인 내용은 양사 합의에 따라 비공개하기로 했다.

염증복합체 억제제인 CLM-022는 자가염증 장애, 대사 증후군, 신경퇴행과 같은 다양한 인간 질병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NLRP3 인플라마좀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를 일으켜 염증 질환을 억제하는 물질이다.

젠핏은 급성만성간부전(ACLF), 간성뇌증(HE), 담관암(CCA), 요소주기장애(UCD), 유기산혈증(OA) 등 간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글로벌 제약사다. 젠핏은 간 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신약 후보물질) 확대를 위해 염증복합체 억제제에 관심을 보였다. 회사는 셀로람의 CLM-022를 기술 이전하면서 간 질환 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게 됐다.

테즈 파릭(Tej Pareek) 셀로람 대표는 "젠핏이 우리가 개발 중인 염증복합체 억제제 'CLM-002'의 간 질환 치료제로 개발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이번 계약이 성사된 것"이라며 "셀로람은 향후 CLM-022를 간 질환뿐 아니라 다른 적응증을 위한 개발로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위치한 셀로람은 자가면역질환, 암백신, 염증질환 등 면역, 염증 분야의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 기업이다.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와 존 레테리오(John Letterio) 클리블랜드 메디컬센터 청소년소아암센터 소장이 공동 설립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