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N501, 폐암·유방암·난소암 등 타깃…클라우딘3 표적

에이비온(대표 신영기)은 자사의 혁신신약(First-in-Class) 항암 파이프라인 'ABN501(개발코드명)'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의 '신약 R&D 생태계 구축연구의 후보물질 도출 과제'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에이비온은 해당 연구과제로 향후 2년간 총 9억원(정부지원금 기준)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다. ABN501은 폐암, 유방암, 난소암 등 다양한 암종을 타깃하는 혁신신약으로 '클라우딘3(CLDN3) 표적 항체치료제'다.

회사는 ABN501의 다양한 암세포에 대한 항암 효과에 대해 스위스 온라인 학술지(Multidisciplinary Digital Publishing InstituteㆍMDPI)에 게재하고, 2023년 미국암연구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ㆍAACR)에서 발표한 바 있다.

클라우딘은 세포연접단백질(Tight junction protein) 중 하나로, 암세포에서 과발현되거나 타깃으로 발굴되는 물질이다. 최근 다양한 클라우딘 타깃 항암제들이 잇따라 개발되고, 글로벌 기술이전(L/O)이 체결되면서 시장에서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에이비온 관계자는 "이번 국가신약개발사업 선정을 발판으로 신규 표적항암제 개발 연구를 가속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ABN501은 단독항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혁신신약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