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약학회 국제 학술대회

바이오파마 M&A "빅딜 없을 뿐, 건수는 유지 중"
공동연구 증가 "제약-AI 파트너십 급증, 신약 의지 확인"
내년 바이오텍은 긍정적..."다수 투자자 헬스케어 지목"

"올해 바이오텍 투자 위축과 M&A, 라이선싱 규모 감소는 위기보다 코로나19 특수를 지난 정상화 단계이며 오히려 그 형태가 다양해지는 만큼 이른 시일 내 회복될 수 있다."

|제주=김홍진기자|글로벌 데이터 기업 인트라링크스 김선식 한국지사장(대표)은 2022 대한약학회 추계국제 학술대회에서 코로나19는 바이오텍 관점에서는 특수였으며 최근 바이오텍 상황을 위기로 여기지만 오히려 공동연구 및 전임상 단계 라이선스 아웃 등 증가로 새 국면을 맞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인트라링크스 김선식 한국지사장
인트라링크스 김선식 한국지사장

 

김선식 대표는 "투자업계에 있어 코로나19 팬데믹은 저금리와 유동성(소위 자금) 효과가 어느 때보다 컸으며, 최근 상황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을 비교해보면 우려만큼 나빠진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바이오파마 M&A 건수 나쁘지 않아 "빅딜 없었을 뿐"

김선식 대표는 △투자규모 △M&A 건수 및 규모 △IPO 건수 △공동연구 건수 등을 지표로 현재 바이오텍 상황을 비관하기에는 이르다고 밝혔다.

우선 M&A의 경우 2019년 애브비의 엘러간 인수, 2018년 다케다의 샤이어 인수 등 50조원 이상 규모의 빅딜이 없었을 뿐 글로벌 M&A 건수는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오파마 M&A 건수와 비중, 파란 막대는 M&A 규모이며 검은 꺾은선은 건수다
바이오파마 M&A 건수와 비중, 파란 막대는 M&A 규모이며 검은 꺾은선은 건수다

그는 "바이오파마 M&A는 글로벌 빅파마 간 거래에서 전임상 단계 바이오텍과 빅파마 간 인수로 형태가 변경됐을 뿐 전체적인 건수가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그의 발표자료를 살펴보면, 인수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임상시험 2단계 이후 거래는 줄었으며 전임상 및 임상 1단계 거래는 증가했다.

투자규모 역시 줄어들었지만,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보다 비슷하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대표는 "바이오텍 투자는 최근 위축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2019년과 비교하면 비슷하거나 높다"며 "이는 투자심리가 위축됐다기보다 투자 여력이 없다고 해석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IPO 건수는 큰 폭으로 감소했다. 김 대표는 이 같은 원인을 작년과 재작년에 비해 스펙상장 사례가 줄었으며, 이는 투자와 M&A·라이선스 아웃 등 기술거래액 증가에 따라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동연구 "밸류, 건수 모두 긍정적"

공동연구 분야는 투자 밸류와 건수 모두 긍정적인 지표가 확인됐다는 것이 김 대표 의견이다. 특히 공동연구의 배경이 다양해진 것은 향후 바이오텍 시장에 긍정적인 요소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예전 공동연구가 '우리 힘으로는 어렵다', '잘하는 사람끼리 힘 합치자'로 이뤄졌다면 최근에는 전체적인 밸류와 중간값, 평균 값이 높아졌는데 이는 연구 분야, 방식, 과제, 범위 등 모든 범위에서 공동연구가 다양화 되고 있다는 근거"라고 설명했다.

2021년 1분기(파란색) 대비 2022년 1분기(검은색) 공동 연구 계약의 전체 밸류 중간값, 평균값
2021년 1분기(파란색) 대비 2022년 1분기(검은색) 공동 연구 계약의 전체 밸류 중간값, 평균값

특히 인공지능 전문 기업과 제약회사 파트너십이 늘어나고 있다는 부분 역시 긍정적 지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AI는 이미 신약개발 전체 기간과 비용을 확실히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검증된 만큼 제약사와 AI기업 파트너십이 늘고있다"며 "신약개발을 위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 밝혔다.

 

올해 4분기~내년 전망은 '맑음'

아울러 김 대표는 아직은 이견이 있으나, 향후 전망은 긍적적이라는 결론을 냈다. 이는 회사가 매년 7~8월 글로벌 투자자를 대상으로한 설문에 근거한 의견으로, 그는 올 9월 집계된 글로벌 300개 투자기관(미국40%, 유럽40%, 아시아권 등) 설문 결과를 공개하며 향후 바이오텍 투자가 회복세로 전환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2022년 주요 투자사 300개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22년 주요 투자사 300개 대상 설문조사 결과

그는 "민간 투자, 연기금 등 글로벌 주요 300개 투자사를 대상으로한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향후 투자 분야로 고려하고 있는 영역에 기술 다음으로 헬스케어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며 "다수 투자자들은 TMT(Tech/Media/Telecom) 다음 유망 분야로 헬스케어를 지목하고 있는 상황"이라 설명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