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민간 자유롭게 투자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째 가진 기자회견에서 바이오헬스산업의 육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7일 모두발언을 통해 첨단과학기술과 미래산업 육성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서두에 "새 정부가 출범하고 정말 숨 가쁘게 달려왔다. 세계 경제의 불안정성이 확대되어 가는 위기 상황을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가운데 민생 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력해 왔고, 한편 우리 경제의 미래먹거리를 또 찾기 위해서 산업의 고도화, 미래전략산업 육성에 매진해 왔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의 중요한 역할은 민간이 더 자유롭게 투자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그 제도적 방해 요소를 제거해 나가는 것"이라며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정부는 총 1천4건의 규제 개선 과제를 관리하고 있고, 이 중 140건은 법령 개정 등으로 개선 조치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703건은 소관 부처가 개선 조치 중이다.

윤 대통령은 직접 규제혁신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도약과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하게 혁신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특히 바이오헬스 산업은 고령화와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집중 육성해야 하는 중요한 미래 성장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지난달 ‘바이오헬스산업 혁신방안’을 마련해 2026년까지 13조원 규모의 기업투자를 지원하고, 블록버스터 신약과 백신개발을 위해 총 5000억원 규모의 ‘바이오백신 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또한 AI 등 혁신의료 기기에 대해서는 평가기간을 현재 390일에서 80일로 대폭 단축하고 '규제혁신 로드맵’을 제시해 미래의료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