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41억 정부 지원금 받아... 임상시험 진입 목표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기업 아론티어(대표 고준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22년 인공지능 활용 혁신신약 발굴 사업'의 인공지능 활용 후보물질 발굴 분야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을 고도화해 상용화하고, 이를 이용해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해서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하며, 4년간 41억2500만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과제 목표 달성을 위해 아론티어는 주관기관(책임자 고준수)으로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 개발을 총괄하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책임자 이상희)이 합성치사 표적 항암제를 개발한다. 한국화학연구원(책임자 오광석)이 비알콜성지방간 치료제 개발을 주관하며, 휴온스(책임자 정광일)가 개발된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진입을 위한 비임상 시험을 진행한다.

과제 수행을 위해 서울 아산병원 비임상개발센터, 중앙대학교 융합공학부, 강원대학교 화학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단국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연구진들이 참여한다.

아론티어는 2017년 설립된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전문 기업으로 2019년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3년간 성공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을 개발한 바 있다. 2021년에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이용해 연세의료원과 공동개발한 당뇨병 치료제 후보물질의 성과를 인정받아 국가신약개발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