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L1 발현 정도에 관계없이 화학요법 대비 5년 생존율 개선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을 5년 추적결과에 따르면 PD-L1 발현 정도에 관계없이 화학요법 대비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생존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왼쪽)여보이, 옵디보
(왼쪽)여보이, 옵디보

미국 애틀랜타 에모리대학 의대 윈십암연구소의 수레시 라말링감(Suresh S. Ramalingam) 부소장은 7일 ASCO에서 "전이성 폐암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5년 생존율이 약 6%에 불과할 정도로 치명적이지만 치료 옵션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CheckMate-227의 5년 추적 관찰 결과는 PD-L1 발현 정도에 관계없이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이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서 지속적인 임상적 혜택을 제공함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CheckMate-227은 종양 조직학적 특성과 관계없이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과 백금기반 이중 항암화학요법(platinum-doublet chemotherapy)을 비교한 다중 파트, 오픈 라벨 임상 3상 연구다.

해당 연구 파트1의 최소 5년 이상(61.3개월) 추적 관찰 결과,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은 PD-L1 발현율에 관계없이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화학요법 대비 지속적인 생존기간 개선 효과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PD-L1 발현율이 1% 이상인 환자군에서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의 5년 생존율은 24%, 화학 단독요법은 14%를 기록했다. PD-L1 발현율 1% 미만 환자에 대한 탐색적 분석에서는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군의 5년 생존율이 19%로, 화학 단독요법군의 7%보다 약 3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 치료 환자는 반응의 장기 지속 측면에서도 화학요법 치료 환자 대비 우수했다. PD-L1 발현율이 1% 이상인 환자 중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에 반응했던 환자의 28%가 5년이 지난 시점에도 반응을 유지했으나 화학요법은 3%에 그쳤다. PD-L1 발현율 1% 미만의 환자에서는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에 반응했던 환자의 21%가 반응을 유지했으며, 화학요법은 0%였다.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 치료를 받고 5년동안 생존한 환자의 약 3분의 2 이상이(PD-L1 발현율 1% 이상 환자의 66%, PD-L1 발현율 1% 미만 환자의 64%) 치료를 중단한 이후 3년 이상 후속 치료를 받지 않았다. 

또한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데이터와 일관되게 나타났으며, 새로운 안전성 관련 징후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외에도 오노약품과 BMS제약은 ASCO에서 PD-L1 발현율 및 종양 조직학적 특성과 관계없이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옵디보-여보이+2 사이클의 백금 기반 화학요법 병용을 화학 단독요법과 비교 평가한 오픈라벨, 무작위 임상 3상 연구인 CheckMate-9LA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