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국민의힘-대한약사회 정책 간담회' 개최
전자처방·처방리필·요양병원 약사 필수배치·공공약국 등 제안

대한약사회가 △전자 처방전 △처방전 리필 △요양병원 약사 배치 의무화 △공공약국 개선이 담긴 정책 제안서를 국민의힘에 전달했다.

약사회는 '국민의힘-대한약사회 정책 간담회'를 28일 개최하며 약사직능을 위한 4대 핵심 정책을 소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원희룡 본부장은 정책 제안서를 전달 받으며 긴 시간을 가지고 머리를 맞대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왼쪽부터)대한약사회 최광훈 당선인, 김대업 회장,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 서정숙 의원
(왼쪽부터)대한약사회 최광훈 당선인, 김대업 회장,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 서정숙 의원

 

약사직능 4대 핵심정책

정책제안 간담회, 전국약사연합 지지선언 2부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대한약사회 김대진 정책이사는 1부 정책제안에서 약사 직능 4대 핵심 정책을 발표했다.

 전자처방전 안심 사용 환경 조성 
김대진 이사는 민간사업자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전자 처방, 처방전 사본 전송 서비스가 관리기전 부재로 진행되고 있어 환자 개인정보 및 건강정보가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대진 이사는 "합법적인 요건 등 서비스 표준과 전국 모든 의료기관 및 약국을 잇는 전달 시스템 미비로 전자처방이 민간사업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며 "미국, 영국 등과 같이 정부가 전자처방전달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인증할 수 있는 제도기반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처방전 리필 
김 이사는 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는 61일 이상 장기처방 방지를 위한 처방전 재사용 제도를 도입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상급종합병원 처방 중 61일 이상 장기처방 비중은 2010년 30.3%에서 2017년 41.8%로 늘었으며 181일분 이상 조제도 늘고있다"며 "장기처방 의약품은 보관·사용하는 동안 약효를 담보할 수 없어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만성질환 장기처방을 대상으로 처방의사 판단에 따라 정해진 횟수 만큼 처방전을 재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며 "이는 보건의료전달체계 정상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요양병원당 최소 1인 약사 배치 
김대진 이사는 최근 10년간 요양병원 병상수가 11만개에서 30여만개로 증가함에 따라 의약품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일부 요양병원에서는 상근약사를 배치하고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이사는 "200병상 이하 요양병원의 경우 시간제 약사 1인을 두면 법정 인력기준을 충족하는데, 이를 악용해 무자격자가 의약품을 관리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특히 요양병원은 향정신성의약품 등 마약류 의약품이 많아 환자안전관리 문제에서 치명적"이라고 설명했다.

 공공약국 이용 개선 
야간·공휴일 환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심야약국 제도개선도 주요 정책에 포함됐다. 김대진 이사는 "공공심야약국은 수도권 지역 시범사업 과정에서 이용자 만족도가 90%이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편익이 소요비용을 상회하는 등 좋은 지표가 확인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서울특별시가 2019년 발표한 '서울시 야간·휴일 약국운영사업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약국 1개당 소비 비용편익비는 4.67배(예산 1원당 사회적 편익 4.67원 발생)로 나타났다.

이 같은 약사회 정책 제안에 국민의힘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은 "약사들의 고민을 잘 알고있고 공감한다"며 "추후에도 약사회와 겸허하게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 이후 진행된 2부 행사에서는 국민건강지킴이 전국약사연합 1000여명의 국민의힘 지지선언이 함께 진행됐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