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채종희 교수, 경북대학교병원 이윤정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공주현 교수 등 총 11명의 국내 연구진은 국내 척수성 근위축증(SMA) 환자에서 유전자 대체 치료제인 졸겐스마(성분 오나셈노진아베파르보벡) 투약 후 확인한 단기 임상 결과를 소아신경분야 국제 학술지인 'Brain & Development' 에 발표했다. 해당 연구 데이터는 2022년 1월 12일에 온라인으로 공개됐다.

한국노바티스, 졸겐스마
한국노바티스, 졸겐스마

이번에 공개된 RWE 연구는 노바티스가 진행한 '약제 접근성 관리 프로그램(MAP)'을 통해 졸겐스마를 투약 받은 국내 SMA 환자 6명의 치료 효과 및 안전성을 확인한 자료다.

MAP를 통해 졸겐스마를 투약받은 국내 환자는 총 6명이다. 환자 모두 만 2세 이하로, 5명은 SMA 1형 환자, 1명은 2형 환자였다. 졸겐스마를 투여 받을 당시 연령대는 생후 7개월부터 24.5개월까지 다양했다.

투약 결과, 추적관찰기간(투약 후 5~17개월)동안 6명 환자 모두 운동능력이 개선됐다. SMA 환자의 운동발달지표를 평가하는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영아 신경근장애 검사점수(CHOP INTEND), 해머스미스 영아 신경근육 평가점수(HINE), 해머스미스 기능성 운동확대지수(HFMSE)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한국노바티스 조연진 전무는 "이번 데이터는 2세 이하 국내 SMA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치료제 투여 여부와 관계없이 졸겐스마의 효과와 안전성을 최초로 확인한 자료"라며 "대부분의 환자가 기존 치료제를 투약 중이었으나, 졸겐스마 치료를 받은 후에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운동기능 발달이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일양약품, 명절 선물에는 동의보감 명약 일양경옥고

일양약품(대표이사 김동연)이 출시한 일양 경옥고는 동의보감에 기재된 허약체질, 병중병후, 자양강장, 육체피로, 권태, 갱년기 장애에 도움을 주는 명약 경옥고 제품이다.

일양약품, 일양경옥고
일양약품, 일양경옥고

경옥고는 허준이 집필한 동의보감 '내경편'에서 언급이 될 정도로 예로부터 그 효능을 인정받아 왔으며 공진단, 우황청심환과 함께 한방을 대표하는 3대 보약 중 하나로 알려져 왔다. 

일양약품 경옥고는 면역력 증진 및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인삼과 열을 내리고 어혈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생지황,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되는 복령, 그리고 몸의 저항성과 항균 작용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봉밀 등 4가지 생약을 주성분으로 함유한 일반의약품이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일양경옥고는 출시 이후 매년 성장을 보이는 스테디셀러 제품"이며 "알루미늄 스틱 포 형태 제작돼 휴대 및 섭취가 간편하고 고급스러운 케이스를 적용했다"고 말했다.

 

동아제약, 여드름 흉터 치료제 '노스카나겔' TV광고 온에어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흉터 치료제 '노스카나겔'의 TV 광고를 내달 1일 온에어 한다고 밝혔다.

노스카나 신규 TV 광고는 노스카나겔로 여드름 흉터를 깨끗하게 관리해서 피부에 대한 자신감을 찾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노스카나겔은 헤파린 나트륨, 알란토인, 덱스판테놀 등의 성분으로 구성된 겔타입의 일반의약품이다. 여드름 흉터, 수술 흉터, 비대성 및 켈로이드성 흉터에 사용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노스카나가 여드름 흉터로 고민하는 이들의 걱정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K케미칼, 닥터노아 협업 1년여 만에 특허 출원

SK케미칼 연구진
SK케미칼 연구진

SK케미칼(대표이사 전광현 사장)은 닥터노아바이오텍(대표이사 이지현)의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공동연구를 통해 비알콜성지방간염과 특발성폐섬유화증 치료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2020년 11월 신규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하기 위한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닥터노아의 AI플랫폼을 활용한 후보물질 발굴에 돌입했다. 이후 닥터노아의 플랫폼 기술 아크(ARK) 등을 활용해 후보물질 탐색과 검증 단계를 거쳐 1년 2개월 만에 비알코올성지방간 2종, 특발성폐섬유증에 1종의 복합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특허를 출원했다.

△문헌 정보 △유전체 정보 △구조 정보 등을 통합 분석해 치료제를 개발하는 AI 플랫폼인 아크(ARK)를 보유하고 있는 닥터노아는 복합신약 분야에 특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SK케미칼 측에 따르면, 새롭게 도출한 후보물질에 대해 특허 등록을 절차를 진행하는 한편, 실험실 차원의 평가, 분석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임상, 라이선스아웃 등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K케미칼 김정훈 연구개발센터장은 "닥터노아와 단시간에 후보물질을 도출하며 신약 개발분야에서 AI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닥터노아를 비롯해 스탠다임, 심플렉스, 디어젠 등 각 기업의 특화된 플랫폼을 통해 △복합신약 △신약재창출 △혁신 신약 등 신약 파이프라인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오리진,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 캠페인 진행

유한건강생활 헬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이 최근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 라인을 리뉴얼 출시, '어떻게 백수오를 모르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유한건강생활은 여성 건강 브랜드 '이너플로라'와 갱년기 건강솔루션 '에스트리션'을 필두로 다양한 이너뷰티, 스킨케어 제품 등을 통해 여성들의 근본적 고민을 케어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회사 측은 "배우 배종옥과 함께 갑자기 찾아온 갱년기 증상을 어떻게 케어해야 할 지 모르는 여성들에게 가장 안전한 갱년기 케어 솔루션인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를 제안하며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경인 BD&마케팅 본부장은 "에스트리션 유한백수오를 통해 더 많은 여성들이 올바른 정보를 재확인하고, 부작용 걱정 없는 '안전 기준'으로 갱년기 건강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케어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프레시코, 코로나방역 의료진에 2억 상당 후원물품 기부

넥스트사이언스 자회사 프레시코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힘쓰고 있는 의료진들을 위해 2억1000만원 상당의 '바로 짜먹는 비타겔200' 1만500팩을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고 27일 밝혔다.

프레시코가 전달한 바로 짜먹는 비타겔200은 비타민C 하루 권장 섭취량의 2배를 1포에 담은 튜브형 제품으로 시간에 쫓기는 의료진들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서울 동부병원, 서북병원, 서남병원 등 3곳에 3500팩씩 전달돼 방역 최전선에서 사투중인 의료진들의 피로회복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프레시코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2년 넘게 의료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건강제품을 전달했다"며 "프레시코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ESG경영을 실천해 고객에게 받은 관심과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압타바이오, 'Apta-12' 임상개발 가속화

압타바이오 이수진 대표
압타바이오 이수진 대표

난치성 항암치료제 및 당뇨합병증 치료제 개발업체 압타바이오(대표이사 이수진)가 Apta-12(췌장암) 파이프라인의 권리를 반환받았다고 27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파이프라인 권리 반환을 통해 압타바이오는 임상 개발 및 기술수출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Apta-12는 압타바이오 핵심 기술인 'Apta-DC 플랫폼(압타머-약물융합체)'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는 췌장암 치료제다.

Apta-DC는 암세포 표면에 존재해 암세포가 증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뉴클레오린 단백질을 타깃으로 결합한다. Apta-DC는 뉴클레오린과 결합해 암세포 안에 들어가 암세포 성장 및 증식을 정지시키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이중 항암 작용을 한다.

지난 2015년 12월 미국 바이오벤처 호프바이오사이언스에 기술이전된 Apta-12는 2021년 12월 31일 호프바이오사이언스가 청산절차에 들어감에 따라, 27일 압타바이오가 권리 반환을 통지했고 오는 31일 반환될 예정이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반환된 Apta-12 치료제는 현재 비임상 단계로 빠른 임상 진행과 함께 글로벌 빅파마에 기술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