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러간'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스타시스' 첫해 63억 원 매출
"베트남 공장 통한 글로벌 점안제 CMO 사업 뛰어들 것"

삼일제약(대표 허승범, 김상진)이 자사 안과영역 특화 전략 성과에 힘입어 2021년 점안제 매출액 400억 원을 달성하며, 2020년 대비 33% 성장했다고 26일 밝혔다.

회사는 "안과영역 특화 제약사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안과영역 제품 라인업을 확보해 왔다"며 "자체 개발 제품은 물론 미국 앨러간(Allergan), 프랑스의 떼아(THEA), 니콕스(NICOX S.A)와 같은 안과 전문기업들과 연달아 제휴를 맺으며 안과영역 제품을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삼일제약은 △안구건조증치료제 △녹내장치료제 △인공누액제(인공눈물) △항생 안약 △항알러지 안약 △결막염치료제 등 29종의 점안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2018년 190억 원이던 점안제 매출은 2021년 400억원까지 성장하며, 전체 매출액의 24.5%를 차지했다. 특히, 2021년 출시한 앨러간의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스타시스'와 인공누액제 '리프레쉬플러스'는 출시 첫해 각각 63억 원과 6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회사는 약 4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을 보유한 앨러간의 '레스타시스' 국내 향후 성장성을 기대하는 입장이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안과사업부의 빠른 성장과 함께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CMO(위탁생산) 사업을 통해 안과사업 점유율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일제약은 베트남 호치민시에 위치한 2만 5008.5㎡ 부지에 연면적만 축구장 3배 크기인 2만1314㎡ 규모로 최신설비의 자동화 점안제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미국 FDA가 인정하는cGMP 및 EU GMP시설의 공장으로 금년 7월 준공 예정이다. 이 공장이 가동되면 연간 1회용 점안제 1억 4000만 관 및 다회용 점안제 5000만 병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회사는 베트남 공장을 통한 글로벌 CMO 사업 계획을 밝혔다. 회사는 "최근 신약 승인 감소에 따른 R&D 생산성 저하와 특허 만료 후 제네릭(복제약) 진입에 따른 약가인하 등으로 글로벌 제약사들의 사업구조 변화와 다운사이징이 활발해 지고 있다"며 "특히 의약품 시판허가와 판매수요 예측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규모 자본투자가 소요되는 생산 분야에서 전문 CMO 활용을 확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CMO 시장규모는 2019년  1097억 달러(131조 원)로 성장했다. 이 중 글로벌 점안제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Global Market Insights 2017' 발표) 295억 달러(약 36조 원)로 조사됐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국내 제약기업들의 성장률이 다소 정체된 상황에서 특정 사업부의 실적이긴 하지만 33% 성장은 이례적"이라며 "연 매출 2000억 원 조기 달성을 위해 안과영역 특화 전략 외에도 다양한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비아트리스 코리아'와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130억 원 매출 규모의 우울증, 불안증, 조현병 치료제 3종을 도입해 추가적인 단기 매출 성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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