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한미약품(대표 우종수, 권세창)은 16일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열린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한미약품 우종수 사장이 회사 대표로 참석해 수상했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국내 브랜드 관련 정부 포상으로, 창의적 브랜드경영 체계를 도입해 산업 경쟁력 향상 및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한다. 

회사 측은 "한미약품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출한 제품을 통해 브랜드 경영을 적극적으로 펼쳐온 점을 평가받아 이번 대통령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한미약품은 2004년 염 변경 개량신약 '아모디핀(고혈압치료제)'을 만들었으며, 2009년 복합신약 '아모잘탄(고혈압치료제)'을 개발했다. 또한, 사내 IP(지식재산, Intellectual Property)팀을 운영하며 브랜드 및 특허 경영을 펼치고 있고, 의약사 전문 포털인 'HMP'를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회사는 어린이영양제 '텐텐', 발기부전치료제 '팔팔', 안과용제 '눈앤', 비강용제 '코앤', 인후염치료제 '목앤', 피부질환제 '두피앤', 종합비타민제 '나인나인' 등 2음절의 네이밍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유영제약, 'DIY 키트 만들기' 봉사활동 완성품 353개 기증

유영제약(대표 유우평)은 지난 14일 연말을 앞두고 2021년 하반기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DIY 키트 만들기' 봉사활동의 완성품을 사단법인 '따뜻한하루'와 '한숲'에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완성품은 악기, 벽시계, 액자, 목도리, 필통, 실내화, 천연비누 총 7가지로 구성됐으며, 최종 기증 수량은 353개로, 제작된 물품들은 따뜻한하루와 한숲에 연계된 국내외 취약계층 아이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유영제약 측은 "봉사활동은 코로나19로 대면 사회 공헌 활동이 여의치 않은 상황을 고려해 마련됐으며, 주말 동안 가족들과 가정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며 뜻깊은 일에 동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아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회사 관계자는 "임직원 정기봉사로 DIY 키트 만들기 뿐만 아니라 헌혈 봉사, 헌 옷 기부·도서기증 캠페인 등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삼진제약, 비건 인증 스킨케어 브랜드 '심플로그(SIMPLOG)' 론칭

삼진제약(대표 장홍순, 최용주)은 최근 비건 인증 스킨케어 브랜드 '심플로그(simplog)'를 런칭하고 '올클렌징밤', '데일리선블럭' 등 제품 2종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회사 측은 "'심플로그' 브랜드의 전체적인 특징은 전 제품의 동물성 성분 배제를 통한 비건 인증 획득과 피부 케어에 꼭 필요한 최소한의 성분만을 함유해 피부에 부담을 줄인 미니멀리즘을 우선시 했다는 점, 그리고 이로 인해 피부 건강이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되고자 하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ESG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 패키지 지향에 이은 자연주의 캠페인 활동 등, 소비자와 함께 브랜드의 ‘가치 철학’을 점차 강화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최초 출시한 제품 2종 중 '올클렌징밤'은 흘러내리거나 잔여감 없이 피부 노폐물과 메이크업 잔여물 등을 깨끗하고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밤 제형의 원스텝 클렌저 제품이며, '데일리선블럭'은 가볍고 촉촉한 느낌이 드는 로션 제형의 선블럭 제품으로 무기 화합물로 구성된 SPF35, PA+++ 지수의 자외선 차단제로서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아 어린 아이도 사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오성첨단진흥재단-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 MOU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차상훈, 이하 KBIOHealth)과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사업단장 조인호, 이하 KFRM)이 15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재단 측은 "이번 협약은 재생의료기술의 사업화 컨설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다가올 미래 의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며 "주요 협력 내용은 △재생의료기술, 제품, 산업 정책 및 제도 관련 정보교류 △재생의료기술의 사업화 컨설팅, 애로사항 해결 지원, 인프라 및 자원 연계 △사업화 성공에 필요한 교육지원 △단계별 인ㆍ허가 규제 대응 협력체계 구축 운영 등"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KFRM은 재생의료 원천 핵심기술 확보와 임상 연계를 통한 재생의료 치료제와 치료기술 확보를 목표로 지난 7월 출범했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한국보건의료정보원 업무협약 체결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과 한국보건의료정보원(원장 임근찬)은 ‘국가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과 신약 개발 및 제약산업의 발전‧진흥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주요 협약 내용은 △국가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과 품질향상을 위한 자문, 연구, 정보교류 및 학술 활동 △신약 개발 및 연구자 연구를 위한 협력 △국민의 신약 접근성 향상을 위한 데이터의 활용 등이다.

양 기관은 재단정보플랫폼(임상시험 참여플랫폼, 감염병 임상시험 표준데이터)과 보건의료정보원 주요 플랫폼 구축사업(데이터 중심병원,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간 제공 가능 데이터 협력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단기적으로 임상시험 기획에 필요한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참여 컨소시엄 의료기관의 임상 데이터 연계를 통합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국가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의 임상, 유전체, 청구정보, 라이프 로그 등 통합 보건의료 데이터 연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마이 헬스웨이(의료분야 마이데이터) 연계를 통한 임상시험 참가자 모집 채널 확대를 추진한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배병준 이사장은 "보건의료 데이터와 임상 데이터 간 제공 가능 데이터 협력체계의 구축은 임상시험의 효율성 개선, 국민의 신약 접근성 향상 및 환자의 치료 기회 확대를 위한 중요한 진전"이라고 밝혔다.

보건의료정보원 임근찬 원장은 "한국의 신약 개발 및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이란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손을 맞잡은 의미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보건의료품질 향상 및 국내 제약산업 발전‧진흥을 위하여 끊임없이 대화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가겠다"고 말했다.
 

휴온스메디케어, '클로르헥시딘 항균 효과 지속 조성물' 특허 

휴온스메디케어(대표 이상만)는 국내 최초의 클로르헥시딘 성분의 티슈형 외피용 살균소독제 ‘헥시와입스(2%,4%)’에 대한 조성물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클로르헥시딘은 광범위 그람음성균, 그람양성균에 대해 살균, 정균 작용을 하는 소독 성분이다.

회사 측은 "이 특허는 '클로르헥시딘 또는 이의 유도체 및 실리콘계 유화제를 포함하는 항균지속성이 개선된 수용성 소독용 조성물'에 대한 것으로 알코올성 용제가 배제되어 휘발로 인해 최종적인 주성분 누적 방출량 저하 문제점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특허기술이 적용된 티슈형 헥시와입스는 액상형 클로르헥시딘보다 항균지속성이 높으며, 2%와 4% 희석액이 티슈에 묻혀진 상태로 개별포장돼 있어 별도의 희석과 조제, 건티슈에 묻히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중환자실 입원환자의 침상 목욕(배싱, Bathing) 시 편리하다. 

 

듀오락,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쎌바이오텍은 자사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듀오락이 업계 최초로 '제23회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에서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 관련 정부포상 시상식이다.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경영을 통해 산업경쟁력 제고 및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선발한다.

이번 시상식에서 건강기능식품 유산균 업계 최초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듀오락은 건강한 한국인으로부터 분리 개발한 '100% 한국산 유산균'만을 사용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브랜드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 무대에서 한국산 유산균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엔케이맥스, '비소세포폐암 1/2a상 결과' 국제학지 채택

엔케이맥스는 자사의 면역항암제 SNK01의 비소세포폐암 환자 대상 한국 임상 최종 결과가 대한암학회의 국제학술지인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CRT)'에 채택됐다고 16일 밝혔다. 

회사는 작년과 올해 미국종양학회(ASCO), 미국면역암학회(SITC) 등 국제 학회에서 본 임상의 중간 및 최종 결과를 발표한 데 이어 CRT(IF=4.679)에 논문을 게재해 우수한 연구 성과를 인정 받았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서울아산병원에서 비소세포폐암 4기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1/2a상 임상시험의 결과다. 슈퍼NK와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병용요법의 안전성과 잠재적 유효성을 평가한 내용이 포함됐다.

주관연구책임자인 서울아산병원 최창민 교수는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슈퍼NK와 기존 T세포 기반의 면역항암제를 병용 투여할 시 모든 유효성 평가변수에서 향상된 결과를 확인했다"며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이 낮은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변이 양성 환자 및 PD-L1 발현율 1%의 환자에서도 치료 효과를 보였고 부작용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차바이오텍-스템랩, 유도 신경줄기세포 생산·공급 계약

차바이오텍은 세포치료제 개발기업 스템랩과 소변유래 유도 신경줄기세포 치료제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차바이오텍은 자회사인 차바이오랩 의약품 제조시설에서 유도 신경줄기세포를 생산해 스템랩에 공급한다. 차바이오랩은 스템랩으로부터 유도 신경줄기세포 생산에 필요한 'mRNA 기반 줄기세포 생산기술'을 이전 받아 위탁개발생산(CDMO)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스템랩은 차바이오랩이 생산·납품한 신경줄기세포로 척수손상, 루게릭병,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하게 된다. 이중 척수손상치료제는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앞두고 있고, 루게릭병과 파킨슨병 치료제는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비임상 연구 및 기초 연구를 진행중이다.

스템랩 최종성 대표는 "스템랩의 차세대 mRNA 생산 기술, 환자 맞춤형 유도 신경줄기세포 생산 기술력과 차바이오텍의 세포치료제 개발 노하우, 의약품제조시설 운영 역량을 결합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는 "차바이오랩이 지난해 국내 최초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를 취득했고, 국내 세포치료제 CDMO 기업 중 가장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CDMO 사업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다양한 세포치료제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스템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