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삼진제약(대표 장홍순, 최용주)은 2019년 9월 착공 시작한 '마곡 연구센터'가 지난 6일 준공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 마곡일반산업단지에 건설된 삼진제약 마곡 연구센터는 건축면적 1128.13㎡, 연면적 1만3340.13㎡에 지상 8층, 지하 4층 규모에 달하며, 순수 공사 비용으로만 총 4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연구센터는 연구기획실, 연구개발실, 제제연구실, 분석연구실, 의약합성연구실, 약리독성연구실, 동물실험실, 연구지원실 등을 갖추고 있고, 현재 석·박사급 67명의 연구원들이 상주하며 신약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며 "신약개발에 특화돼 있는 판교중앙연구소와 본사에 있던 연구개발실을 함께 확장 이전했다"고 밝혔다.

 

지엔티파마, '치매 치료제' 국제특허 출원

지엔티파마(대표 곽병주)는 알츠하이머 치매 등 퇴행성 뇌신경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인 '크리스데살라진'의 제조방법과 결정형에 대해 각각 PCT 국제특허를 출원했다고 7일 밝혔다.

지엔티파마는 중국 파트너인 아펠로아제약 연구팀과 함께 크리스데살라진 합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순물을 줄이고 품질과 수율을 향상하기 위한 제조방법을 연구해왔다.

이와 함께 뇌신경질환의 예방 및 치료 약물의 제형에 적합한 물리화학적 특성을 갖춘 크리스데살라진의 두 가지 고순도 결정형과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도 출원 완료했다.

회사 측은 "아펠로아 제약과 맺은 협약에 따라 크리스데살라진의 제조방법과 결정형 특허를 지난해 12월 중국에 공동 출원했으며, 중국을 제외한 국제특허는 지엔티파마가 단독으로 출원해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크리스데살라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mPGES-1을 억제해 염증 매개 물질인 PGE2 생성을 차단하는 다중 표적 합성신약이다. 활성산소와 염증은 노화와 퇴행성 뇌신경질환의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알츠하이머 치매의 독성발현경로로 알려진 ATN에 관여한다. ATN은 알츠하이머 치매의 진단 바이오마커로, MRI와 PET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곽병주 대표이사는 "제조방법과 결정형 국제특허 출원에 이어 준비 중인 2건의 특허를 추가로 출원해 크리스데살라진의 권리를 최대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영제약, '천만불 수출탑' 수상

유영제약(대표 유우평)은 지난 6일 제 58회 무역의 날 행사를 통해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유영제약은 2016년 500만불 수출의 탑, 지난해 7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바 있다. 

회사 측은 "성장의 배경으로는 선진 의약 시장과 파머징 마켓 두 마리 토끼를 공략한 해외영업팀의 전략에 있다"며 "우수한 일본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2010년부터 일본의 PMDA 기준에 맞춘 우수한 품질의 고형제 제품을 CMO를 통해 공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유럽의 엄격한 의료기기 규정에 따라 획득한 CE 인증을 기반으로 유럽 주요 국가에 주사제 제품을 수출 중이며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중동, CIS 등 신시장으로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제놀루션 김기옥 대표, 금탑산업훈장 수상

제놀루션 김기옥 대표이사가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58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최고 표창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금탑산업훈장은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 정부가 포상하는 산업훈장 가운데 최고 등급에 해당한다. 김기옥 대표는 이와 함께 7000만불 수출의 탑을 동시 수상했다.

김 대표는 꾸준히 해외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수출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실제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7000만불 수출을 달성하며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되는 등 글로벌 유통망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지바이오, 제3회 KIWI CADAVER 워크숍 개최

시지바이오(대표 유현승)은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 국제술기교육센터에서 의료진에게 의료미용 분야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제3회 KIWI 카데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제3회 KIWI 카데바 워크숍은 시지바이오와 한국피부비만성형학회의 공동 주최로 개최됐으며 △한승호 교수(이대서울병원 첨단의생명연구원 원장) △안상태 원장(한국피부비만성형학회 본부장/리영클리닉 대표원장) △조중석 원장(끌로에클리닉) △강세희 원장(골드G클리닉) △김기훈 원장(리영클리닉) △고재영 원장(코코의원) 등 국내 의료진들이 이론과 실습 강의를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필러 주입법, 턱밑 지방 분해 주사제(DCA) 적용법, 보툴리눔 톡신 시술 노하우 등을 전수했다.

 

사노피-아벤티스, 듀피젠트 심포지엄 마무리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이하 사노피)는 지난 4일 국내외 이비인후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만성 비부비동염에 대한 최신 치료 지견을 공유하는 듀피젠트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듀피젠트 프리필드주(성분명 두필루맙)의 세 번째로 허가받은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 비부비동염을 단독 주제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에서는 듀피젠트의 최신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 비부비동염 질환에서 가지는 듀피젠트의 임상적 효용성이 소개됐다.

좌장으로는 이비인후과학회 학술이사이자 비과학회 총무이사인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김동영 교수가 나섰으며, 이스트버지니아대학교 의과대학의 이비인후과 및 두경부외과 소속 요셉 한 교수(Joseph Han)가 제2형 염증 반응과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 비부비동염의 최신 치료 지견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한국에자이, 에퀴피나 임상연구 결과 공유

한국에자이(대표이사 고홍병)가 지난달 20일부터 21일까지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개최된 에퀴피나 하이브리드 심포지엄을 통해 일본의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에퀴피나의 임상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후쿠오카 의과대학 신경과 요시오 츠보이(Yoshio Tsuboi) 주임교수가 화상을 통해 일본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에퀴피나의 임상 연구 결과를 설명했다.

일본의 파킨슨병 환자 4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2/3상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에퀴피나 50mg N=133명, 에퀴피나 100mg N=132명, 위약군 N=141명)에서 레보도파 부가요법으로 에퀴피나를 복용한 환자군은 치료 24주 시점에서 위약군 대비 △이상운동증 없는 약효개시시간 증가 △약효소실시간 감소 △약효개시시간 내 UPDRS-III(운동 증상) 점수에 있어 유의한 개선을 나타냈다.
 

멀츠, '퍼펙트 볼류마이징' 온라인 초성퀴즈 이벤트

멀츠 에스테틱스(대표 유수연)의 히알루론산 필러 벨로테로 볼륨 리도카인이 이달 22일까지 '퍼펙트 볼류마이징' 온라인 초성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연말 맞이 온라인 이벤트는 멀츠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멀츠 인스타그램 팔로우 후, 피드의 초성퀴즈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로 퀴즈의 정답을 남기면 자동으로 응모되는 방식이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 총 30명에게는 러쉬 입욕제가 증정될 예정이다.

 

조아제약, 프로야구대상 '기부 챌린지' 진행

조아제약(대표 조성환, 조성배)은 자사 주최 프로야구 대상의 월간 MVP 수상자가 건강기능식품을 기부하는 '기부 챌린지'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은 13년째 운영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10월 월간 MVP로 선정된 KIA타이거즈 정해영 선수는 기부 챌린지에서 만점을 기록해 최근 총 250만 원 상당의 '젤리 잘크톤'을 자신의 이름으로 경기도 구리시 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에 기부했다.
 

일동제약, 굿네이버스와 강원 지역에 '비오비타' 기부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 강원지역본부와 함께하는 '보건 의료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자사의 '비오비타'를 기부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 사업은 강원도 내 다문화 가정, 농어촌 지역 등에 보건 의료와 관련한 맞춤형 정보 및 콘텐츠를 제공하고 건강용품 등을 후원하는 프로그램"이라며 "일동제약이 기부한 물품은 아기용인 '비오비타 배배'와 가족용인 '비오비타 패밀리' 등 1500만 원 상당의 비오비타 시리즈"라고 설명했다.

 

쎌바이오텍, '듀오락 연말 결산 기획전' 실시

쎌바이오텍이 올 한해 고객의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이달 27일까지 ‘듀오락 연말 결산 기획전’을 실시한다.

회사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100% 한국산 유산균'이 함유된 듀오락 인기 제품을 합리적 가격에 제공하는 행사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