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합성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기업 제뉴원사이언스(대표 김미연, 이하 제뉴원)은 자사 세종사업장이 3개의 특성화고등학교와 현장실습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세종사업장 측은 "특성화고등학교와의 MOU 체결을 통해 취업이 목적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실제 업무 현장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현장실습 기간 동안 학생들은 품질 관리 및 제조 분야에 대한 실무 교육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장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한 특성화고등학교는 △경북식품과학마이스터고등학교 △원주의료고등학교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 등 3곳이다. 

회사 측은 "각 산학은 사전 논의를 통해 기업과 학생 모두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실습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가장 적합한 학생을 추천 및 선정해 약 7주간 현장실습을 진행한다"며 "실습 기간 중 교육 및 업무 수행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며, 결과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고 밝혔다.

 

씨젠, 'SW 품질혁신 최우수기업' 선정

씨젠이 30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주관 '2021 SW 품질혁신 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회사는 "체계적인 SW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해 고품질 SW 개발을 위한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국내 의료기기 SW 품질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 점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진단시약 개발 SW, 진단장비 운용 SW 등 회사 전체에 통합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한 SW 개발 프로세스를 새롭게 구축했다"며 "PCR 분석 결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신규 분석 SW 개발에 시범 적용한 결과, 기존 SW 대비 잠재결함률이 감소하는 등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회사 측은 이번 SW 개발 프로세스를 진단시약 관련 SW뿐만 아니라 진단장비 및 플랫폼 관련 SW 개발에도 확대 적용해, SW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탠다임-파스퇴르연구소, AI 기반 감염병 신약개발 MOU

스탠다임(대표 김진한)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소장 지영미)는 스탠다임 본사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감염병 신약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혁신적인 감염병 신약 후보물질 도출을 위한 공동연구, 학술교류 등이 활발히 수행될 예정이다. 특히 양 기관은 결핵 치료제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협력을 추진한다.

양 기관은 결핵 분야 연구협력을 진행해 다약제내성 및 광범위약제내성 결핵(MDR-/XDR-TB)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유효화합물을 발굴한 바 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보유한 10만 여개 화합물의 항결핵 활성을 스크리닝한 대용량 데이터에 스탠다임의 딥러닝 학습법을 적용해 치료 효능이 예상되는 화합물을 선별했다.     

스탠다임은 신약 디자인 인공지능 플랫폼인 스탠다임 베스트(Standigm BEST)의 스캐폴드(Scaffold) 기반 분자생성 모델과 3차원 분자구조의 특징을 학습한 딥러닝 예측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생물안전 3등급 내 이미지 기반 스크리닝 플랫폼을 활용해 각 화합물의 결핵 치료 효능을 세포실험을 통해 평가할 계획이다.

 

SD바이오, 코1변이 '오미크론' 검사 유효성 확인

에스디바이오센서(대표 이효근, 허태영)는 내부적으로 평가한 결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에 대해 자사 제품들은 영향을 받지 않음을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은 △15분내 코로나19 항원 존재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19 항원 신속진단키트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확진 검사 시 사용하는 분자진단 시약이 오미크론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음을 확인했다.

한편, 오미크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알파, 베타, 감마, 델타에 이어 '우려 변이'로 지정한 다섯 번째 바이러스다. 우려 변이는 전파력·중증도 증가와 백신·치료 효능 감소 증거가 있을 때 지정된다. 

 

엔지켐생명과학, 기업설명회서 '구강점막염 2상 결과' 발표

엔지켐생명과학(대표 손기영)은 기자들을 대상으로 항암화학방사선요법 유발 구강점막염(CRIOM) 치료제의 임상 결과 발표회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박갑주 박사는 "임상 2상에서 1차 평가지표인 중증 구강점막염(CRIOM) 지속기간은 위약군 13.5일 대비 투약군 0일(중앙값)로 100% 감소했다"며 "2차 평가지표인 중증 구강점막염 발생률은 위약군 70% 대비 투약군 45.5%로 35%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해당 결과를 토대로 지난 5일 FDA 혁신신약 지정 신청을 완료했다"며 "EC-18은 기존 치료법 대비 현저한 치료 효과의 개선을 보인다"고 밝혔다.

 

미코바이오, 오미크론 변이 구별 진단키트 개발

미코바이오메드(대표 김성우)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구별 검출이 가능한 PCR 진단키트를 이미 개발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 7월부터 기존 변이 바이러스를 철저히 분석했다. 향후 변이 발생빈도를 고려해 여러 변이 구별이 가능한 PCR 진단키트를 개발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현재 미코바이오메드가 개발한 변이 바이러스 키트로 오미크론과 델타를 포함한 우려 변이(Variants of Concern)를 구별 검출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미코바이오메드 변이 바이러스 진단키트는 현재 시험연구용(Research Use Only)으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동국제약 헬스케어제품, 온·오프라인 겨울 프로모션 진행

동국제약(대표 오흥주)은 연말을 맞아 12월 1일부터 '메이올웨이즈(MayAlways)' 오프라인 매장과 자사 헬스케어 온라인 쇼핑몰 'DK SHOP'에서 겨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 브랜드는 전국 53개 백화점 매장에 입점해 있으며, 12월 12일까지 주요 건강기능식품 1+1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대상 제품은 △눈건강 루테인지아잔틴 △프라임 마그네슘 △관절건강 옵티 MSM △프라임 아연 △프라임 철분 등이다.

또한, 'DK SHOP'은 콜라겐 제품 3000만개 판매 기념으로, 12월 8일까지 콜라겐 전 품목을 최대 83%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행사 대상 제품은 △콜라겐 사이언스 RX 프리미엄 콜라겐 앰플 △프리미엄 콜라겐 앰플 4000 △프리미엄 콜라겐 3200 △마시는 콜라겐 3000 등이다.

 

동아제약, 관절 건강기능식품 '굿조인트' 출시

동아제약(대표 최호진)은 관절 및 연골건강을 케어 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굿조인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제품은 △굿조인트 보스웰리아 △굿조인트 MSM 총 2종류로 구성된다.

회사 측은 "굿조인트 보스웰리아는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 인정형 원료 '보스웰리아추출물'을 함유했다"며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하고 골다공증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비타민D와 함께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렌 등이 함유된 6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굿조인트 MSM은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인 MSM(디메틸설폰), NAG(N-아세틸 글루코사민)이 들어있다"며 "비타민D와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휴온스·휴메딕스, '베러덤MD'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 수상

휴온스(대표 엄기안)와 휴메딕스(대표 김진환)는 병의원 전용 보습제 '베러덤MD(Verrerderm MD)'가 '제30회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에서 팩스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행사는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가 주최하는 디자인 시상식으로, 디자인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출품작의 독창성, 상품의 외관, 기능, 소재, 경제성 등을 심사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회사 측은 "베러덤 MD는 패키지 전면에 제품의 앞글자 'V'를 살린 모티브가 제품의 특장점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제품은 화상(1도 또는 경미한)이나 건조한 피부 등 피부 장벽이 손상된 부위에 피부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2등급 의료기기)'다"며 "휴온스의 제약 기술력에 휴메딕스의 피부미용 노하우가 더해져 개발됐다"고 덧붙였다.

 

신풍제약, 건기식 브랜드 '애드마일스' 쇼핑몰 오픈

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애드마일스' 브랜드 론칭과 동시에 건강기능식품 전문 쇼핑몰 '애드마일스'를 11월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은 "현재 '애드마일스' 쇼핑몰에서는 20%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카카오톡플러스 친구 맺기를 할 경우 추가 20% 할인 쿠폰 발행과 함께 구매금액에 따라 애드꽝 이벤트를 참여해 다양한 혜택과 상품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회사 쇼핑몰 내부 코너인 'DR.마일스(닥터마일스)'는 인적사항, 라이프스타일, 관심 있는 건강 분야 등의 설문을 거치고 메일주소를 입력하면 전자메일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해준다.

 

씨바이오멕스-트리오어, 펩타이드-약물 결합 신약 공동개발 계약 체결

펩타이드 신약 개발기업 씨바이오멕스(대표 차준회)와 항체약물복합체 개발기업 트리오어(대표 우성호)가 양사의 고유 플랫폼 기술 활용한 차세대 PDC((펩타이드-약물 결합체) 신약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사는 "씨바이오멕스의 화학 기반 펩타이드 디스커버리 플랫폼 기술인 CUSTM과 트리오어가 자체 개발한 링커-톡신 플랫폼 기술인 SIGT를 활용해, 2개의 항암 타깃에 대해 PDC 후보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양사의 플랫폼 기술에 대한 초기 검증이 완료된 바 신속하게 연구개발을 진행해, 2년 이내에 후보물질을 확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회사 측에 따르면, 트리오어 링커-톡신 기술은 혈중에서 안정하며, 특정 환경에서만 약물을 방출하는 구조로 다양한 치료제의 약효 및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노보 노디스크, 의료진용 카카오톡 채널 '삭센다톡' 공식 오픈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사장 라나 아즈파 자파)은 보건 의료 전문가에게 자사 제품 및 비만 질환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의료진용 카카오톡 채널 '삭센다톡'을 전격 오픈했다.

삭센다톡은 보건 의료 전문가들이 삭센다펜주(이하 삭센다) 제품 및 질환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채널에서는 △삭센다 제품 정보 및 영상 △다양한 비만 질환 정보 제공 △라이브 웨비나 시청 △웨비나 영상 리플레이 등 삭센다 제품과 질환에 대한 기본 정보와 웨비나 및 국내외 주요 학회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삭센다톡은 PC와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며, 의료진 전용 오픈 안내 리플렛을 통해 QR코드 혹은 URL로 접속 후 보건의료 전문가 인증 절차를 거쳐 이용할 수 있다.
 

시퀴러스,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 효과 연구 NEJM에 게재

글로벌 백신 기업 시퀴러스(Seqirus)는 지난 10월 자사의 세포배양 4가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QIVc, Cell-Culture–Derived Quadrivalent Influenza Vaccine)에 대한 절대적 효과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NEJM(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시퀴러스의 세포배양 4가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QIVc)은 남반구(2017년)와 북반구(2017/18 및 2018/19년) 2세 이상 18세 미만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3번의 인플루엔자 시즌에 걸쳐 비인플루엔자 백신(non-influenza) 대조군 보다 효과가 유의미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