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유전자교정 전문기업 툴젠(대표 김영호·이병화)은 바이오에프디엔씨(대표 모상현·정대현)에 CRISPR 유전자가위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바이오에프디엔씨는 툴젠이 보유한 원천기술인 CRISPR 유전자가위를 식물세포 기반 바이오 의약품 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얻고, 툴젠은 기술료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기술료는 양사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하기로 결정했다.

툴젠은 CRISPR 유전자가위 원천기술을 갖고 있으며 지금까지 바이엘, 써모피셔 등 세계적인 기업들에 라이선싱 했으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기업들에 기술이전 해 유전자가위 기술의 경쟁력을 증명한 바 있다. 특히 2020년 미국에서 특허가 등록된 이후 관련 라이선싱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식물세포 기반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2005년 설립됐다. 현재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유효물질을 사업화해 이익을 내고 있으며, 새로운 수익원으로 약리물질 개발도 진행 중이다.

툴젠 김영호 대표이사는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툴젠의 CRISPR 유전자가위 플랫폼의 활용 영역이 더욱 넓어졌다"며 "기술이전 이후에도 양사간 협력을 통해 식물세포 기반 바이오 의약품 사업까지 확장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미, 학술대회서 아모잘탄패밀리 임상4상 결과 발표

 

한미약품(대표 우종수, 권세창)은 지난 6일 전국 심장내과 전문의 등 약 700여명의 의료진이 참석(온·오프라인)한 대한고혈압학회 추계학술대회의 산학세션에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발표된 주요 연구는 고려대안암·구로·안산병원의 Observational Medical Outcomes Partnership(OMOP) Common Data Model(CDM) database를 이용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아모잘탄과 아모잘탄플러스, 아모잘탄큐를 복용한 환자 1만5538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다기관·후향적·코호트 관찰 연구다. 

주형준 고려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는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동시 관리의 최신 치료 전략'을 주제로 아모잘탄패밀리 복용 환자들의 복약 순응도와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에서의 목표 LDL-C 도달률을 소개했다. 

주 교수는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에서 고정 용량 복합제의 복약 순응도 향상에 따른 치료 효과에 주목했다"며 "Real-world Common Data Model을 활용한 이번 연구에서 2제, 3제 병용요법 시 아모잘탄패밀리의 평균 복약 순응도는 91.5%에 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3제 복합제가 복용 약제수를 더 많이 줄였고 장기 복용 시 90% 이상의 목표혈압 도달률을 나타냈으며, 항고혈압제와 스타틴을 병용투여해야 할 경우 아모잘탄큐 투여군에서 목표 LDL-C 도달률이 89.1%로 가장 우수했다"면서 "이러한 결과를 보면 최근 출시된 4제 복합제 아모잘탄엑스큐는 치료 효과 및 복약 순응도가 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어 진료 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유비케어, '의사랑 개원 세미나' 개최

GC녹십자헬스케어(대표 안효조) 계열사인 유비케어(대표 이상경)가 '의사랑 개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세미나는 개원을 계획 중인 원장들을 대상으로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여의도 파크원타워2 22층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유비케어 측은 "이번 세미나는 성공적인 개원을 위한 노하우 및 전략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며 "구체적으로 자금관리, 입지 선정, 인테리어, 홍보 마케팅, 노무, 세무, CS 및 경영관리 등 개원과 관련한 주제의 강좌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외에도 EMR(전자의무기록)을 활용한 의원 운영, 초음파 Hands-on 강의 등 의원 운영에 대한 교육 강좌도 마련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미나 참가를 위해서는 11월17일(수)까지 '의사랑닷컴'(www.ysarang.com)에서 사전 등록하면 된다. 

 

광동제약 옥수수수염차..."마블 히어로즈와 친환경 이벤트"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광동 옥수수수염차'와 마블의 차세대 블록버스터 '이터널스'가 함께하는 컬레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광동제약은 "'광동 옥수수수염차X이터널스 컬래버 구매인증 이벤트'는 광동 옥수수수염차가 지속하고 있는 '친환경' 콘셉트를 반영해 음료 페트병의 라벨 분리배출 생활화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준비됐다"며 "광동 옥수수수염차 500ml 이벤트대상 제품의 라벨을 제거한 뒤 라벨 안의 난수를 확인,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난수를 입력하면 당첨결과를 즉시 확인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분리배출선(그린라인)에는 기존 페트병 대비 재활용 용이성을 높인 라벨이 적용됐으며, 기존의 라벨선과 달리 타공점을 크게 해 분리 성공률이 높고 안내문과 녹색컬러를 적용해 인식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이 이벤트는 내년 1월 15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에게는 1등 애플 에어팟 3세대, 2등 이터널스 오리지널 백팩, 3등 이터널스 오리지널 노트가 제공된다. 또한, 영화 예매권과 옥수수수염차 기프티콘 등도 준비해 총 3130명이 경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국제약품, 블랙프라이데이 맞아 1+1 기획전 진행

국제약품(대표 남태훈) 헬스케어 사업부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맞아 국제스토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유기농 뷰티 브랜드 '이오에브리원' 등 대규모 할인행사를 15일부터 21일까지 7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 기간에는 선보이는 제품은 △미국 바디케어 브랜드 이오에브리원(Eo everyone) △오리지널 로우(Original raw) 블랙잼 △펫브랜드 느와르멍(NOIRMONT)샴푸·영양제·올인원 케어크림 △스카인드(SKIND)크림 제품 등을 1+1으로 만나볼 수 있다.

국제약품 헬스케어 사업부 담당자는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경제 상황을 고려해 소비재 중심으로 가격 책정에 들어갔다"며 "많은 분들이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제품을 만나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하오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화이자, 제2회 AACR-KCR 공동 컨퍼런스서 위성 심포지엄 개최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지난 11일~12일 양일간 진행된 '제2회 미국암연구학회(AACR)-대한암학회(KCR) 공동 컨퍼런스 및 제 24차 대한암학회 추계 심포지엄'에서 EGFR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한 위성 심포지엄(Satellite Symposium)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12일에 진행된 이번 위성 심포지엄에서는 EGFR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아시아인 환자에서 비짐프로(성분명: 다코미티닙)의 효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좌장으로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안진석 교수, 연자로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종양혈액내과 이윤규 교수가 참여해 비짐프로의 주요 데이터를 공유하고 엑손 21 L858R 치환 변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 전략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윤규 교수는 'EGFR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아시아인 환자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비짐프로의 가치'를 주제로, EGFR 엑손 21 L858R 치환 변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비짐프로가 게피티닙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전체생존기간(OS)을 개선한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화이자 아시아 클러스터 의학부 총괄 마무드 알람(Mahmood Alam)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비짐프로가 비소세포폐암 아시아인 환자에서 전체생존기간 개선 효과를 보이는 높은 임상적 가치를 소개할 수 있어 매우 뜻깊다"고 전하며, "한국화이자제약은 앞으로도 국내 EGFR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새로운 치료 옵션 제공과 더불어 환자들의 치료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에센시아, 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제 베스레미주 FDA 승인

글로벌 바이오 제약회사 파마에센시아는 지난 13일 베스레미주(성분명:로페그인터페론 알파-2b), (이하 베스레미)가 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베스레미는 진성적혈구증가증의 질병 진행을 일으키는 골수 내 변이된 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3세대 모노-페길화 인터페론이다.

미국 MD 앤더슨암센터 서댄 버스타브섹(Srdan Verstovsek) 박사는 "베스레미의 FDA 승인으로 진성적혈구증가증 환자의 증상 조절 및 합병증 예방 목적의 치료에서 장기적 질병 진행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기저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한 단계 발전된 치료를 할 수 있게 됐다"며 "차세대 인터페론인 베스레미를 통해 의료진들이 진성적혈구증가증 환자들의 질환을 호전시켜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치료 목표를 상승시키는 시대가 열렸다"고 말했다.

이번 미국 FDA 승인은 베스레미의 1/2상, 3상 임상시험인 PEGINVERA와 PROUD/CONTINUATION-PV임상시험 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베스레미는 PROUD/CONTINUATION 임상을 통해 지속적 혈액학적 반응 및 분자 유전학적 반응을 보이며 JAK2 V617F 돌연변이 부담(allelic burden)도 5년 임상 결과 53% 환자에게서 10% 미만으로 감소시켜 장기적 효과를 입증했다. PEGINVERA 임상에서는 7.5년 넘게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혈액학적 반응을 달성하고, 61%의 환자에서는 완전혈액학적 반응을 달성했다.
 

멀츠 유수연 대표, 2021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멀츠에스테틱스 유수연 대표
멀츠에스테틱스 유수연 대표

멀츠 에스테틱스(대표 유수연, 이하 멀츠)의 유수연 대표가 2021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 경영 사회공헌부문의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사회공헌부문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은 멀츠가 건강한 에스테틱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온 성과를 인정받아 이뤄졌다. 이와 더불어 멀츠는 최고품질경영부문에서도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2관왕을 차지했으며, 시상식은 지난 11일 밀레니엄 힐튼 서울에서 진행됐다.

멀츠는 올해 10월부터 획일화된 미(美)와 '패스트 뷰티(Fast Beauty)'를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경도되지 않고, 가장 나 다운 아름다움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기 위한 '뷰티플 프라미스(Beautiful Promise) 캠페인'을 론칭했다.

유수연 대표는 "멀츠를 대표해 2021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사회공헌부문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돼 정말 영광스럽다. 최고품질경영부문도 함께 수상하게 돼 그 어느 때보다 뜻깊은 수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적극적으로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 양질의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하는 신뢰받는 기업의 면모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내부적으로도 복지 증진 등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지엔티파마 "뇌졸중 치료제 넬로넴다즈, 중국 임상 3상 순항"

지엔티파마(대표 곽병주)가 급성 뇌졸중 환자의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다중표적 뇌세포 보호신약 '넬로넴다즈'의 중국 임상 3상이 중국 전역 대학병원 뇌졸중 센터에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중국 임상 3상은 북경 수도의과대학 부설 텐탄병원 원장 왕용준 신경과 교수가 연구를 총괄하며, 텐탄병원 등 중국 전역 39개 대학병원 뇌졸중 센터에서 환자 948명 모집을 목표로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171명의 환자를 등록했고, 2024년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넬로넴다즈는 중국약전위원회에 살파프로딜(Salfaprodil)로 명명됐고,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CFDA)에서 유일하게 임상 단계 뇌졸중 1.1등급 혁신신약으로 승인돼 신속심의 등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다.

곽병주 대표 "전 세계에서 뇌졸중 발병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은 중국에서 혁신신약으로 지정된 넬로넴다즈(살파프로딜)의 임상 3상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순조롭게 진행돼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지아이이노베이션, 美 면역항암학회서 GI-101 초기 임상연구 경과 공개

지아이이노베이션(대표이사 홍준호)이 올해 열린 면역항암학회(SITC 2021)에서 GI-101의 KEYNOTE-B59 임상연구 경과를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임상은 다국적 제약사 MSD와 공동 임상 중인 연구다.

SITC는 매년 미국에서 열리는 면역항암 분야 최대 규모 학회로, 전 세계 면역 항암연구 분야 전문가, 글로벌 제약사 및 FDA 항암 심사위원들이 모여 혁신신약 개발 현황, 임상 결과 등을 공유하는 행사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년 만에 대면미팅이 재개된 올해에는 전 세계 전문가들이 대면 및 온라인으로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지아이이노베이션은 국내 및 미국에서 고형암 환자 약 375명을 대상으로 면역항암제 신약 GI-101의 임상 1/2상 진행 상황을 공개했다. 현재 회사는 GI-101 단독요법 용량 증량 파트에서 용량제한독성(DLTs) 없이 순조롭게 코호트2에 등록된 환자 투약을 마친 상태다. 

임상부문장 윤나리 상무는 "전 세계 암 연구 전문가들에게 GI-101 임상경과를 공유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GI-101은 차세대 면역항암제로서 기대감이 크다는 것을 이번 학회를 통해 확인하게 됐다"고 전했다. 

 

삼바, '메타버스 활용' 입사 1주년 축하 행사 진행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존 림)가 지난 11일에 송도 본사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해 입사 1주년 직원 대상 축하 행사인 '2021 바이오 두드림 챌린지'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작년에 입사한 400여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입사 1주년을 축하하고, 앞으로의 각오와 다짐을 나누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인원이 한데 모이기 어려운 상황과, MZ세대 중심으로 온라인 메신저 등 비대면 소통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고려해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을 이번 행사에 접목했다. 

존림 대표는 축하 메시지를 통해 "회사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직원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