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이연제약(대표 정순옥, 유용환)은 주사제와 내용고형제 등 케미칼의약품 대량 생산을 위한 충주 케미칼 공장 준공을 완료했다. 조속한 적격성 평가와 밸리데이션, 의약품 제조 품질 관리 기준(GMP) 인증을 받아 충주 케미칼 공장 가동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연제약은 1일 "2019년 2월부터 2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준공한 충주 케미칼 공장은 충청북도 충주시 대소원면에 소재하고 있으며, 같은 부지에 위치한 바이오 공장(지난 6월 준공)까지 포함할 경우 총 7만 6000m2(약 2만 2851평) 부지에 연면적 5만 2000m2(약 1만 5800평) 규모로 건설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충주 케미칼 공장은 바이오 공장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공장으로 구축했으며, cGMP급 생산 설비를 바탕으로 액상 및 동결건조 주사제, 내용고형제 등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연제약은 충주 케미칼 공장을 통해 단기적으로 자사 제품 및 상품 자체 생산 전환과 국내 CMO 사업을 진행해 주사제, 내용고형제 의약품을 대량 생산할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 선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CMO 사업과 함께 건강기능식품과 천연물의약품에 대한 생산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화이자제약, 말단비대증 인식의 날 기념 사내 캠페인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오동욱)은 11월 1일 말단비대증 인식의 날 (Acromegaly Awareness Day)을 맞아 임직원 대상으로 말단비대증 환자를 응원하는 사내 캠페인을 진행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캠페인은 말단비대증 이해도를 높이고, 환자들이 고통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를 응원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임직원들은 환자를 응원하는 문구와 함께 말단비대증의 대표적인 증상인 커진 손을 형상화한 카드 이미지에 환자의 손을 잡는다는 의미를 담아 자신에 손을 대고 인증 사진을 찍고, 이를 공유하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말단비대증은 인슐린유사성장인자-I(insulin-like growth factor I, 이하 IGF-I)의 비정상적인 과다분비를 유발하는 성장호르몬의 과다분비를 특징으로 하는 희귀질환으로 대부분 뇌하수체의 양성 종양으로 인해 발생한다.

한국머크, 성장호르몬 투약 모니터링 앱 '그로우링크(GROWLINK)' 출시

한국머크 바이오파마(총괄 제너럴 매니저 자베드 알람)는 성장호르몬 결핍 치료제 '싸이젠(SAIZEN) 리퀴드 카트리지주'(성분 소마트로핀)의 환자 대상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인 '그로우링크(GROWLINK)'를 출시했다.

1일 회사 측에 따르면 그로우링크는 '이지포드(EASYPOD)'를 투약기기로 사용하는 소아 및 청소년 환자들의 투약 기록과 순응도를 휴대폰 앱을 통해 자동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위해 개발됐다. 이지포드를 통해 싸이젠을 투여 후 투약기록 전송기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투약 데이터가 의료진에게 전송된다. 환자는 따로 투약기록을 하지 않아도 그로우링크 앱을 통해 투약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한국AZ, EMR 솔루션 '의사랑'에 eGFR 자동계산 기능 추가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가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Medical Record, EMR) 솔루션 '의사랑'에 신장기능 지표인 추정 사구체여과율(estimated Glomerular Filtration Rate, eGFR) 자동 계산 기능이 추가되도록 후원했다.

의료진이 '의사랑' 의학 계산 창에 혈청크레아티닌 수치를 입력하기만 하면, 나이와 성별 등 시스템 내 환자 정보가 연동돼 eGFR 수치가 자동 산출된다.

1일 회사측에 따르면 eGFR은 신장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치로, 국내외 당뇨병 가이드라인과 당뇨병 적정성 평가에서도 eGFR로 신장 기능을 평가하고 있다. 특히, 만성콩팥병은 증상을 인지해 진단받을 때는 이미 투석과 이식으로 생명을 연장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eGFR을 정기적으로 확인해 조기부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 콩팥병은 자각 증상이 없고 조기 진단이 어려워 국내에서 4%대의 낮은 진단율을 보이고 있다. 신장 기능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하기 어렵지만 조기부터 관리하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해 1차 진료기관인 개원가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유비케어,  '제25회 팜엑스포' 참가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대표 이상경)가 이달 1일부터 한 달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제25회 팜엑스포'에 참가한다. ‘팜엑스포’는 최신 의약 트렌드를 교류하고, 약국 경영의 선도적 정보를 제공하는 전시회다.

회사측은 이번 행사에서 약국용 PMS(Pharmacy Management System, 약국관리시스템) ‘유팜’과 약국 경영에 필요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유비케어 대표 제품인 '유팜'은 처방조제, 보험청구, 복약지도 기능을 갖춘 약국 청구 관리 솔루션으로, 약국 환경에 필요한 업무 전반을 정보화해 효율적인 약국 운영을 돕는 제품이다.
 

존슨앤드존슨, 126회 대한안과학회 심포지엄

존슨앤드존슨 비젼 안과사업부 ‘테크니스 시너지’ 학술 심포지엄에 참여한 리뉴서울안과 김명준 원장, 부산 제이린안과 한상엽 원장, 위례 미소아이안과 박진형 원장, 성균관대학교 강북삼성병원 안과 최철영 교수 (좌측부터)
존슨앤드존슨 비젼 안과사업부 ‘테크니스 시너지’ 학술 심포지엄에 참여한 리뉴서울안과 김명준 원장, 부산 제이린안과 한상엽 원장, 위례 미소아이안과 박진형 원장, 성균관대학교 강북삼성병원 안과 최철영 교수 (좌측부터)

존슨앤드존슨 비젼 안과사업부(대표 성종현)가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그랜드 워커힐 서울 호텔에서 열린 대한안과학회 제126회 학술대회에서 '테크니스 시너지(TECNIS Synergy IOL)의 신기술 및 임상 경험'을 주제로 한 학술 심포지엄을 마쳤다.

30일 진행된 심포지엄에서는 성균관대학교 강북삼성병원 안과 최철영 교수가 좌장, 리뉴서울안과 김명준 원장, 위례 미소아이안과 박진형 원장, 부산 제이린안과 한상엽 원장이 연자로 참여한 가운데, 존슨앤드존슨 비젼의 백내장 및 노안 교정용 프리미엄 인공수정체 '테크니스 시너지'가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오팔세대(OPAL, Old People with Active Life) 백내장 환자들을 위한 인공수정체로 평가 받았다.

첫 발표를 맡은 서울리뉴안과 김명준 원장은 '테크니스 시너지에 적용된 신기술 및 제품 차별점'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부산 제이린안과 한상엽 원장은 '테크니스 시너지의 임상 사례 및 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백내장 수술 환자 60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 '테크니스 시너지' 삽입 환자군의 시력 교정 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4점으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알테오젠, '재조합 인간히알루로니다제' 특허 출원

알테오젠은 재조합 인간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피하주사 제형에 대한 최적 조건을 발견해 기존 개발사의 피하주사 제형보다 인간히알루로다제의 안정성이 더 향상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최적 조건의 제형 특허를 출원했다.

1일 알테오젠에 따르면 회사는 피하주사 제형의 중요 요소인 히알루로니다제의 개선된 변이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 이번 특허 출원으로 신규 항체의 피하 주사 제품은 물론 기존 개발사에 의해 특허 장벽이 존재했던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피하주사 제형 개발의 영역으로까지 확장할 수 있는 제형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이번에 재조합 인간히알루로니다제의 최적 제형 기술에 대한 전 세계 권리를 넓게 확보해 글로벌 제약사와 공동으로 피하주사형 바이오시밀러의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앤디파마텍, 퇴행성 신경질환 치료 후보물질 NLY01...혈관신생 조절

디앤디파마텍은 퇴행성 신경질환 치료 후보물질 NLY01이 허혈성 망막병증에서 혈관신생을 조절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존스홉킨스의대 안과학 교수 Elia Duh 박사 연구팀은 NLY01이 미세아교세포(microglia) 활성화를 억제해 망막 염증의 발현을 억제하고, 망막 손상의 주요 원인인 새로운 혈관의 생성(혈관신생)을 억제한다는 것을 밝혀내 지난달 21일 미국 임상연구학회 저널 'JCI Insight (IF, 8.315)'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당뇨병성 망막병증, 특히 증식성 망막병증의 신생혈관막의 혈관신생에서 TNF-α 발현을 포함한 미세아교세포/대식세포 활성화를 발견하고, 동물실험을 통해 NLY01이 미세아교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해 신경독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디앤디파마텍 이슬기 대표는 "연구 결과를 통해 NLY01이 다양한 시신경계 망막질환에 대한 근본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미세아교세포가 관여된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에서 NLY01의 개발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게 했다"고 말했다.

파멥신, BIO EU 2021 참가…다국적 제약사들과 기술이전 논의

파멥신(대표 유진산)이 '바이오 유럽 2021(Bio-Europe 2021)'에 참가해 자사 플랫폼 기술 및 파이프라인 기술이전(L/O)을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파멥신은 30여 개의 다국적 제약사와 자사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올린베시맙, PMC-309, PMC-403 등의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신약 후보물질들의 기술이전 미팅을 진행했다. 회사 측은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 물질인 PMC-309와 혈관 정상화 물질인 PMC-403에 대해 관심을 갖는 업체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파멥신이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면역항암제 PMC-309는 차별화된 기전으로 불응 또는 내성 등 기존의 면역항암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PMC-309는 내년 글로벌 임상 1상을 앞두고 지난 4월 전임상 독성시험에 진입해 순항 중에 있다. VISTA 관련 신약 선두주자인 미국 Curis의 개발 속도와 비교해 2년 정도의 차이로 빠르게 따라잡는 중이다.

파멥신 관계자는 "바이오 유럽 기간 중 글로벌 제약사나 바이오 공학 등 다양한 유형의 기업이 미팅요청을 했다"며 "이번 미팅의 성과가 글로벌 라이센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사 이후 논의과정도 충실히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대원제약 '뉴베인', 올림픽 여자 배구 4강 김희진 선수 응원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2020 도쿄 올림픽 여자 배구 4강 주역 김희진(IBK기업은행) 선수에게 자사 정맥순환개선제 '뉴베인액'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1일 밝혔다.

대원제약은 스파이크를 하는 모습의 김 선수 캐릭터 인형이 포함된 특별 제작 케이크를 선물했으며, 케이크에는 '언니, 다리 붓지 마요! 뉴베인 드림'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김희진 선수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다리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뉴베인액 제품과 케이크 사진을 게시했다.

 

조아제약, '2021 서울컵 유소년야구대회' 후원

조아제약(대표 조성환, 조성배)이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와 '대한유소년야구연맹'이 공동 개최하는 '2021 서울컵 유소년야구대회'를 후원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서울컵 유소년야구대회는 클럽부와 초등부로 나뉘어 불암산 종합스타디움 유소년 야구장과 장충어린이야구장에서 열린다.

 

대웅제약, ‘이노베어 창업스쿨’ 공모전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12월 15일까지 '이노베어 창업스쿨 공모전'을 진행한다. 

독창적 아이디어와 역량을 가진 연구자 또는 기업가를 선발, 사업화 노하우를 전수해 창업을 돕거나, 기술이전 또는 공동연구개발을 진행하거나, 창업 초기에 드는 초기비용을 제공함으로써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관심기술 6개 분야로 △세포·유전자 치료제 △항암·자가면역·섬유증질환 합성신약 파이프라인 및 플랫폼 기술 △신규 모달리티(Modality) 신약 △약물 전달 플랫폼 △디지털 치료제 △줄기세포 플랫폼이다. 
 
신신제약, 미야리산U '100% 환불약속' 프로모션

신신제약은 위드 코로나를 앞 둔 소비자들이 장 건강 관리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일상 복귀를 이룰 수 있도록 낙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미야리산U '100% 환불약속'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일 회사 측은 "이 프로모션은 낙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경험해보지 못한 소비자들에게 부담 없이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며 "미야리산U를 20일 동안 섭취한 후에도 만족하지 못할 경우 100% 환불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삼진제약, 근육경련 및 육체피로 감소 도움 '엠지에버' 출시

삼진제약(대표 장홍순, 최용주)은 근육경련 및 육체피로에 효과 있는 글리세로인산마그네슘, 비타민, 산화아연이 함유된 영양제 '엠지에버 액'을 출시했다.

1일 삼진제약 김지혜 PM은 "엠지에버 액은 글리세로인산마그네슘과 비타민, 산화아연이 함유된 마그네슘 영양 액제로 근육경련 및 운동 전후의 육체 피로감 해소에 도움이 되며, 체력저하로 감기 몸살을 앓은 분들의 면역 회복 등에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