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파멥신은 호주 특허청에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PMC-309'의 신규 타깃 '항-VISTA 항체'에 대한 원천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특허는 파멥신의 후속 파이프라인 PMC-309의 핵심 기술로, 골수 유래 면역억제세포에서 발현돼 음성 면역조절자 역할을 하는 VISTA에 관한 내용이다.

기존 면역항암제들이 T세포를 직접 타깃하는 것과 달리 VISTA와 특이적으로 결합해 이를 억제하면 종양 미세환경 내 골수유래 면역억제세포들의 활성이 저해되고, 간접적으로 T-세포의 면역활성을 유도해 항암 효과가 나타낸다는 차별점이 있다.

또한 이번 특허에는 VISTA를 저해하는 항체를 단독 또는 기존 치료제와의 병용투여 시, 다양한 적응증에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 활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파멥신 관계자는 "PMC-309는 현재 동물실험에서의 효능 검증을 마쳤고, 후보 물질 생산을 위한 공정 개발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내년 초 비임상 완료 시, 같은 해 호주 등에서 임상 1상에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심평원, 적정성평가 참여 국민평가패널 구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제1기 국민평가패널'을 구성하고, 19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국민평가패널은 국민중심 평가를 위한 평가 거버넌스 개편의 일환으로, 적정성 평가에 참여하는 국민대표위원을 확대하고, 평가전반으로 국민과의 소통 기회를 확장하고자 구성됐다. 이번 제1기 국민평가패널은 소비자·환자단체에서 추천한 9명의 위원으로, 2년간 적정성 평가 국민대표로 활동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민평가패널 운영방향을 협의하고, 의료 질 평가 및 적정성 평가 이해를 위한 강의 및 심사평가원 누리집의 병원평가정보 서비스에 대한 의견 수렴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적정성 평가 대상 적정성 평가 공개방법 적정성 평가와 의료 질 향상 등 주제별 토론을 통해 적정성 평가에 대한 국민관점의 개선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와 관련한 분야별 전문가 강의 및 항목별 적정성 평가결과 안내를 병행하면서 적정성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여갈 계획이다.

변의형 평가운영실장은 "국민평가패널 운영으로 위원회로 국한된 참여방식을 넓혀, 보다 많은 국민대표와 적정성 평가 전 과정을 소통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국민평가패널에서 제안된 의견과 앞으로의 활동을 밑거름으로 국민건강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진일보한 평가체계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풍 피라맥스, 코19 치료제 임상 3상 첫 환자 등록

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은 지난 18일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피라맥스'(피로나리딘인산염-알테수네이트 복합제)의 첫번째 임상 3상 환자 등록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3상 임상시험은 경증 또는 중등증 코로나19 환자 1420명을 대상으로 피라맥스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며, 다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일차 유효성 평가변수는 투약 후 제29일까지 COVID-19 감염으로 인해 입원을 요하거나 또는 사망한 시험대상자의 비율로 산소포화도 감소로 인한 산소치료나 그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환자가 대상이다.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와 같은 외래환자와 고위험군을 포함해 산소치료요법을 요하지 않는 입원환자에게 투약될 예정이며, 백신접종자도 참여 가능하다. 그 외 주요한 평가변수로 증상 회복까지 걸리는 시간,  WHO나 조기경고점수 등 임상 지표, 폐렴 발생률 및 바이러스 부하량 변화가 평가될 예정이다.
 
신풍제약 측은 "코로나19를 독감처럼 종식이 없는 감염증으로 대응하는 국가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라며 "피라맥스가 감염 초기 중증 악화와 감염 확산을 막는 경구치료제로 경증-중등증 환자에게 편리한 복용과 적정한 약가의 추가 치료옵션을 제공하고, 추후 자가격리자 등 외래환자의 신규 치료옵션으로도 확장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GC녹십자, '락토모션 코 유산균' 출시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최근 코와 장 건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프리미엄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캡슐 제형의 성인용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과 분말 제형의 아동용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 튼튼' 2종이다.

두 제품은 김치 유래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IM76(Lactobacillus plantarum IM76)과 건강한 한국인의 장 내 세균총 유래 유산균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IM55(Bifidobacterium longum IM55)의 복합 원료인 NVP-1703으로 만들어졌다.
2종 유산균 복합물을 이용하는 듀오바이옴 기술로 코 건강과 함께 장 건강까지 관리가 가능한 것이 이 제품의 특징이다.

한편, '락토모션 코 유산균'과 '락토모션 코 유산균 튼튼'은 GC녹십자 직영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11월 중 홈쇼핑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휴온스, 수험생 '덱스콤G6 리시버' 무료 대여

▲ (사진의 중앙 하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덱스콤G6 트랜스미터, 리시버, 스마트폰 화면, 센서
▲ (사진의 중앙 하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덱스콤G6 트랜스미터, 리시버, 스마트폰 화면, 센서

휴온스(대표 엄기안)가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1형 당뇨 수험생을 위해 연속혈당측정기(CGMS) '덱스콤G6 리시버'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다른 전자기기와 다르게 리시버는 덱스콤G6와 연동되는 전용 수신기로 의료기기에 해당돼 수능 원서 접수 시 진단서를 제출한 이들에 한해서 시험장 반입이 가능하다.

이에 휴온스는 수능 당일 하루 때문에 덱스콤G6 리시버를 구입해야 했던 환자와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형 당뇨병 환우회 '슈거트리'와 함께 무료 대여에 나섰다. 대여를 원하는 이는 오는 10월 29일까지 카카오톡 '덱스콤 모바일 상담' 또는 1형 당뇨 환우회 '슈거 트리'의 네이버 카페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덱스콤G6는 피하지방에 센서를 부착해 세포 간질액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 스마트폰이나 리시버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연속혈당측정기다. 손가락 채혈 없이 5분에 1번씩(하루 최대 288번) 포도당 농도를 정해주고, 포도당 농도 변동 추이와 변동 폭도 세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극 저혈당(55mg/dL) 도달 20분 전 경고 알람을 보내는 '사전 저혈당 경고 알람' 등의 기능도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비바시스템즈코리아, 알보젠코리아에 'Veeva Vault MedComms' 솔루션 제공

비바시스템즈코리아(심현종 아시아 R&D 및 Quality 사업총괄)는 알보젠코리아(대표이사 이준수)가 자사의 글로벌 과학 콘텐츠 및 의학 문의 관리를 위한 단일 솔루션인 'Veeva Vault MedComms'를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Veeva Vault MedComms는 제품 관련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인 학술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단일 솔루션에서 관리할 수 있다. 학술팀과 관련 팀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중앙 허브로 의학정보 및 마케팅 콘텐츠의 작성부터 승인까지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알보젠코리아는 코로나 이후 비대면 활동이 본격화됨에 따라 Veeva Vault MedComms를 도입해 디테일링, 세미나 활동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위한 콘텐츠의 제작 및 관리, 배포에 활용 중이다.

알보젠코리아는 Veeva Vault MedComms 도입 후, 단일 플랫폼 내에서 문서 리소스를 관리해 내부 승인 프로세스가 간소화돼 승인 및 리뷰 시간이 60%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알보젠코리아 Regulatory Affairs를 총괄하고 있는 박보정 상무는 "Veeva Vault MedComms 도입으로 알보젠코리아 의학부를 위한 단일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확장해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바시스템즈코리아 커머셜 사업부 총괄 박지원 전무는 "Veeva Vault MedComms를 통해 알보젠코리아 의학부 내부 협업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오리더스, '부스터샷 필요 없는 COVID-19 변이 백신' 학회 발표

바이오리더스는 '제71회 대한해부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COVID-19 변이를 타겟으로 하는 'BLS-A01'에 대한 비임상 결과 발표가 성공적으로 종료됐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이번 발표는 COVID-19 예방백신으로 개발된 바이오리더스의 BLS-A01의 비임상 결과를 기반으로 변이 COVID-19에 대응하는 예방백신의 개발 전략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바이오리더스의 BLS-A01은 하나의 백신제제 안에 스파이크(Spike) 항원과 뉴클리오캡시드(Nucleocapsid, 바이러스 핵산과 그것을 둘러싼 단백질 껍질의 복합체) 항원이 동시에 생성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스파이크(Spike) 항원이 주는 장점과 더불어 뉴클리오캡시드가 강력한 T-세포(면역반응) 기능을 유도해 면역반응의 증가 및 10배 이상 항원 발현을 증가시키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

비임상 실험결과, BLS-A01 백신은 B-세포 특이적인 체액성 면역, 장기기억 T-세포 활성화 반응을 측정한 세포 매개성 면역 반응이 모두 발현됐다. 

바이오리더스 관계자는 "이번 발표는 BLS-A01의 COVID-19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가능성을 학회에서 검증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HK이노엔, 어린이당뇨 환우 위한 걷기 캠페인 진행

HK이노엔(대표 강석희)가 한국소아당뇨인협회와 자사 임직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14일까지 약 두 달간 '순애보 걷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 캠페인은 총 5억 걸음을 걷는 것이 목표로,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면 치료 및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당뇨병 어린이들에게 5000만 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순애보 걷기 캠페인'은 걸음 기부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빅워크'를 설치하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빅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캠페인 중 HK 이노엔의 '다함께 순애보 걷기 캠페인'을 선택해 걸음을 기부하면 된다. 

 

안국약품, 해양수산부 R&D과제 연구개발기관 선정

안국약품(대표 어진)은 해양수산부의 R&D 과제인 '극지 유전자원 활용 기술개발 사업'에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회사 측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를 주관기관으로 안국약품, 성균관대학교 등 7개 기관이 3년 9개월 간 연구개발비 총 114억 원의 대규모 과제를 수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국약품은 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정부로부터 45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안국약품은 "이 과제는 극지 지의류(Ramalina terebrata) 유래의 라말린(Ramalin)의 유도체를 발굴해 치매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으로, 라말린 성분은 동물시험 등을 통해 인지기능 개선 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