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중증응급환자 구하기위한 빅데이터 구축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와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국민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 MOU를 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가 지원하고 강원도소방본부가 진행 중인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프로젝트 사업 '지능형(AI) 구급수요예측 플랫폼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건보공단의 지역별 질병 및 진료현황, 건강검진 유질환 판정결과 등과 강원도소방본부의 119출동정보, 구급활동정보 등 데이터를 융합해 질병‧진료현황과 구급출동의 상관성을 확인함으로써 구급수요 예측이 가능해지고, 이에 따라 시기별 사전 대응체계를 구축해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신속한 응급처치를 통한 의료비용 절감, △소방자원의 최적배치를 통한 소방력의 효율적 운영, △신고접수 후 출동하는 수동적 구급서비스에서 찾아가는 구급서비스로의 구급 패러다임 전환 등 대표적인 혁신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상기 강원도소방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해 기관 간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한 바람직한 선례가 될 것"이라며 "구급수요 예측 체계를 구축해 선제적 출동 등 국민 생명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순애 건보공단 빅데이터전략본부장은 "이번 협약으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현실적인 답안이 나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빅데이터가 생명보호 등 국민의 안전과 건강증진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림대성심병원-문화나눔초콜릿, 환자·의료진 참여 전시 개최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10월 말까지 본관 1층 후문에 '숙자씨도 철수씨도 간다' 시화 작품 We路(위로)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병원은 "이번 전시는 사단법인 문화나눔초콜릿의 후원으로 기획부터 전시까지 이웃에게 문화예술을 나누고 길어지는 코로나19 상황에 지친 의료진과 환자를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작품은 미술치료와 수업을 통해 창작된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항암치료 환자, 간호사, 뒤늦게 한글을 배운 문해 학습 어르신들 외 20대부터 80대까지 다양한 직업군의 열정이 담긴 유쾌하고 진솔한 시와 그림 109점이다"고 덧붙였다. 

한림대학교의료원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전시를 준비 중이며, 몇몇 작품은 실제 주인공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전했다.

 

동성제약, 미녹시딜·비타민 성분 복합 탈모증 치료제 출시

동성제약(대표 이양구)은 미녹시딜과 비타민 성분을 복합 처방한 탈모증 치료제 '동성 미녹실 플러스액'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는 "동성 미녹실 플러스액은 미녹시딜 성분과 비타민 B6, 비타민 E, L-멘톨 성분을 복합 처방해 발모 효과뿐만 아니라 두피 관리까지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비타민 B6 성분은 피지 과잉 분비 억제, 비타민 E 성분은 항산화 작용, L-멘톨 성분은 가려움증 개선을 특징으로 한다"며 "미녹시딜과 함께 처방된 세 성분은 두피 환경을 개선해 미녹시딜의 발모 효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일동제약, 어린이 배변 활동 돕는 젤리 건기식 출시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자사 장 건강 브랜드 '비오비타'의 새 제품 '비오비타 우리아이 쾌변젤리'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비오비타 우리아이 쾌변젤리'는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이섬유 함유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 제품은 주원료인 식물 유래 식이섬유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3000mg, 일동 유산균 대사산물, 락툴로오스 분말, 유기농 사과 농축액, 푸룬 농축액, 알로에 베라 겔 등의 보조원료가 들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과 맛이 나는 젤리 형태로 만들어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고, 스틱형 낱개 포장을 채택해 휴대와 보관 또한 용이하다"고 덧붙였다.

 

한국룬드벡, 세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진행

한국룬드벡(대표 오필수)은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지난달 30일 아로마 향수 만들기 사내행사를 진행했으며, 송파아이존 측에 1000만 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는 "아로마 향수 만들기 사내행사는 정신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로마 테라피 활동을 통해 임직원들의 정신건강을 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진행됐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고려해 아로마 향수 만들기 사내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아동의 가정 생활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양육자가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불안 해소 및 취약계층 아동들의 일상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송파아이존에 1,000만 원의 지원금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원금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모들이 적절한 양육 기술을 습득해 양육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아동의 건강한 심리 정서, 신체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에이비엘바이오, ABL501 국내 임상 1상 첫 투여 완료

에이비엘바이오는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ABL501 임상 1상 시험의 첫 환자 투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7일 밝혔다.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I(Grabody-I)' 기술을 활용한 ABL501은 PD-L1, LAG-3 등 두 가지 면역관문을 억제해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면역관문억제제 후보물질이다.

이번 첫 투약은 삼성서울병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임상 1상에서는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ABL501 단독요법에서의 내약성 및 안전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에이비엘바이오 관계자는 "임상시험계획서(IND) 신청부터 첫 투약까지 전 과정이 기존 타임라인보다 앞당겨 진행되고 있어 임상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약품, '365MEAL' x '뮤직카우' 콜라보

현대약품(대표이사 이상준)이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와 함께 간편대용식 '365MEAL'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하는 뮤직카우는 누구나 음악 저작권(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을 구매해 매월 저작권료를 받거나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최근 신규 회원과 거래액이 대폭 증가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약품은 인기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편의성과 영양은 물론 맛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신제품 365MEAL의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뮤직카우와 공동 프로모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뮤직카우와의 협업을 통해 365MEAL과 뮤직카우의 신규 고객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JW신약, 가격 부담 줄인 탈모치료제 '두타모아 정' 출시

JW신약은 가격 부담을 낮춘 탈모치료제 '두타모아 정'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한다고 7일 밝혔다.

전문의약품인 두타모아 정은 탈모치료에만 처방이 가능한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건강보험 비급여 제품이다.

탈모·전립선비대증에 모두 처방이 가능한 두타스테리드 치료제보다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해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JW신약 관계자는 "두타모아 정은 환자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복약 편의성을 개선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탈모 환자들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