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유럽위원회,  JAK 억제제 린버크 아토피 치료제로 승인 

애브비는  JAK 억제제인 린버크(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전신 치료법이 필요한 성인과 12세 이상 청소년의 중등증·중증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로 유럽위원회(EC)로부터 24일(현지시간) 승인 받았다고 발표했다.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를 위한 린버크의 권장용량은 성인은 1일 15mg 또는 30mg, 청소년(12-17세)과 65세 이상 고령자는 1일 15mg이다. 린버크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TCS)와 병용할 수 있다.

이번 EC 승인은 중등증·중증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는 2500여명의 성인과 청소년이 참여하여, 아토피성 피부염에 대한 최대 규모 중 하나인 등록 3상 임상시험 결과를 근거로 했다. 

 

종근당 도입 신약, 요독성 소양증 치료 신약 美 FDA 승인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국내 독점 판매권을 가진 카라테라퓨틱스(Cara Therapeutics)의 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CR-845'(상품명 코수바, KORSUVA)가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최종 승인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종근당은 2012년 미국 바이오벤처기업인 카라테라퓨틱스와 CR-845의 국내 독점개발 및 판매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약물의 개발에 참여해 왔다.

CR-845는 만성신장질환으로 혈액투석을 받는 성인 환자에게 발생하는 중증도에서 중증의 요독성 소양증에 1차 단독요법으로 사용하는 카파아편수용체작용제(Kappa opioid receptor agonist) 기전의 주사제다. 요독성 소양증 시장에서 FDA 승인을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퍼스트 인 클래스(First-in-Class) 약물이다.

카라테라퓨틱스는 2020년 3월 CR-845의 다국적 임상을 완료하고 12월 FDA에 품목허가를 신청하여 우선심사 대상으로 허가 심사를 받았다. 지난 3월에는 유럽의약품청(EMA)에도 신약허가신청서(NDA)를 제출한 바 있다.

이번 FDA 승인으로 CR-845는 2022년 카라테라퓨틱스와 스위스 제약기업 바이퍼파마(Vifor Pharma)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종근당이 절차에 따라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첨단재생의료산업협의회 업무협약 체결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KFRM, 단장 조인호)은 26일 첨단재생의료산업협의회(CARM, 회장 이병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측은 우리나라 재생의료분야의 발전과 두 기관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게 됐다.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KFRM, 단장 조인호)은 26일 14시 첨단재생의료산업협의회(CARM, 회장 이병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단(KFRM, 단장 조인호)은 26일 14시 첨단재생의료산업협의회(CARM, 회장 이병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은 26일 사업단 대회의실에서 이뤄졌으며, 코로나 19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사업단과 협의회 양 기관의 필수인원만 참석했다.

주요 협력분야는 △재생의료 정보 교류 및 산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재생의료 R&D 사업 기획 및 운영지원 △재생의료 기술상용화 및 사업화에 대한 협력 △재생의료 관련 규제 개선 협력 △공동 행사 운영(포럼, 심포지엄, 기술 발표회 등) △대외 홍보 및 저술 활동 협력(기사, 기고, 보고서, 논문 등) 등이며 협약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양 기관이 합의한 사항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유나이티드제약,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국내 및 PCT 출원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코로나19 흡입 치료제(성분명 부데소니드+아포르모테롤)로 개발 중인 'UI030'에 대한 특허를 최근 국내 출원했다. 이를 기반으로 150여 개 국에 우선권을 가지는 국제특허(PCT, 특허협력조약) 출원도 완료했다.

출원한 특허에는 개발 중인 치료제의 주성분인 부데소니드 및 아포르모테롤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용도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다.

해당 코로나19 흡입 치료제는 최근 유행하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를 비롯한 변이 바이러스에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생물안전센터와 함께 최초의 코로나19 기원종인 S그룹에 이어 GH, GR, 알파, 베타,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UI030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이 약은 천식 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제품으로 항염증 작용과 기관지 확장 작용을 해 코로나19 환자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관계자는 "특허로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기술의 우수성을 증명해 차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유비케어, 의료기기 'UX멤버십' 내 'C-arm' 라인업 확대

유비케어(대표 이상경)는 최근 의료기기 'UX멤버십'에 신규 제품군을 확대했다고 26일 밝혔다. 

UX멤버십은 유비케어의 대표 의료기기 솔루션으로, 방사선 진단기기 제품의 구매와 유지·관리를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 상품이다.

이번에 추가한 의료기기는 이동형 엑스선 투시 촬영 장치(C-arm)로,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의료용 모니터에 송출하여 의사의 시술을 돕는 기기다. 기존 멤버십 기기인 X-ray, DR(X-ray 검출기), PACS(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신규 제품을 추가하면서 방사선 진단기기 올인원 솔루션을 구축하게 됐다.

새로 도입된 C-arm 3종(모델명: XPLUS-35, KMC-650P, SPINEL 3G)은 젬스헬스케어 제품으로, 병·의원의 사용자 환경에 맞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고출력 제네레이터 탑재를 통한 고품질 영상 제공 ▲넓은 공간을 활용한 편리한 시술 ▲사용자 중심의 기능 및 인터페이스를 통한 진단 환경 개선 ▲세분화된 펄스(pulse) 모드로 피폭 안전성 개선 등을 갖춘 것이 강점이다.

회사측은 UX멤버십 상품으로 구매한 의료기기는 5년간 무상 A/S, 정기점검, 사전점검 및 DR 파손 구매 지원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상경 유비케어 대표이사는 "의료기기 구매부터 품질 보증 혜택까지 꼼꼼히 체크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UX멤버십 상품을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제품 및 서비스, 유통, 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혜택을 드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툴젠, 차세대 유전자가위 개발 관련 방법 특허 등록

툴젠(대표 김영호 · 이병화)은 차세대 유전자가위 개발방법 관련 일본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명은 높은 특이성과 높은 활성을 가지는 표적 특이적 차세대 유전자가위 시스템을 선별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으로는 오프 타깃(off-target) 활성 및 온 타깃팅(on-target) 활성을 동시에 확인하는 다중 타깃 시스템을 이용해 차세대 유전자가위를 선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차세대 유전자가위 개발에 있어 범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개발 관련 방법에 대한특허다. 현재 일본에서 등록된 특허뿐만아니라 미국, 유럽, 중국, 한국에 출원이 된 상태다.

해당 기술을 이용하면 오프 타깃(off-target) 효과는 감소하고 온 타깃(on-target)의 효과는 증가된 기존 유전자 가위보다 기능이 향상된 차세대 유전자가위를 발굴할 수 있어 툴젠의 유전자교정 플랫폼 회사로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할 수 있다.

툴젠은 본 발명을 활용하여 기존 CRISPR/Cas9 보다 정확하고 우수한 특이성(specificity)을 가진 Sniper-Cas9을 개발해 2018년 Nature Communications에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더 나아가 Sniper-Cas9 보다 온 타깃팅 활성이 높고 오프 타깃 활성이 낮은 Sniper-Cas9 2.0까지 개발을 완료했다.

 

대웅제약, 학교 밖 청소년에 해열진통제 '이지엔6에이스' 기부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액상형 진통제 '이지엔6에이스' 1만 개를 기부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백신접종 후 간혹 찾아오는 고열·몸살 등의 이상반응을 안전하게 이겨낼 수 있도록 진행됐다. 이지엔6에이스 1만 개는 청소년지원센터인 '꿈드림'을 통해 전국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대입 수험생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접종률 역시 늘어나고 있다. 지난 7월 질병관리청 정례 브리핑에 따르면 대입 수험생의 백신 사전예약률은 8만1000명에 해당하는 81.4%에 달했다. 하지만 정규 학업과정을 수행하지 않는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선생님이나 친구의 관심 등에서 멀어져 사회적 사각지대에 놓이기 쉽기 때문에 더 큰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JW신약, 탈모치료제 웨비나 개최

JW신약이 오는 31일 오후 1시부터 전국의 의료진을 대상으로 탈모치료제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JW신약 탈모치료제 웨비나'는 성별, 유형에 따른 탈모 진단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온라인 심포지엄이다. 탈모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로 열고 있으며, 지난 4월과 5월 진행된 바 있다. 

이번 웨비나 주제는 ‘남성형 탈모 치료제로써 두타스테리드의 효능(The Role of Dutasteride in Male pattern hair loss treatment)'이다. 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 허창훈 교수가 연자로 나선다. 

이와 함께 오는 9월 출시 예정인 탈모치료제 '두타모아정'도 소개된다.

JW신약 관계자는 "이번 웨비나는 남성형 탈모 치료를 위한 최신 처방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됐다"며 "많은 의료진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웨비나는 JW신약 아카데미 전용관(http://jwsy.livesympo.com)을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으며, 다시보기 서비스도 제공된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