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씨바이오와 위탁사 23개 품목 급여등재
유나이티드 레보틱스씨알서방정 제네릭 10품목도 발매

종근당 위식도역류질환 복합제 '에소듀오'의 제네릭이 내달 대거 출시될 전망이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레보틱스CR서방정'의 제네릭도 진해거담제 시장 경쟁에 가세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에소듀오의 특허회피에 성공한 씨티씨바이오와 22곳 위탁사 제품이 내달 1일자로 급여등재된다.

에소듀오는 위산분비 억제 성분 에스오메프라졸에 탄산수소나트륨을 조합한 위식도역류질환 복합제다. 종근당이 자체 개발해 2018년 출시했고, 단일제보다 위산분비 억제 효과는 길고 약효발현 속도가 높다는 게 특징이다.

유비스트 기준으로 지난해 130억원의 원외처방액을 기록했다. 씨티씨바이오는 두 건의 에소듀오 제제특허를 회피하게 되면서 조기 출시 기반을 마련했고, 22개사와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  

씨티씨바이오의 '에소리움플러스정'은 자사생동과 DMF 2가지 기준요건을 모두 충족해 오리지널의 53.55%인 720원의 상한금액으로 산정됐다.

씨티씨바이오 위탁사한 회사들의 제품은 기준요건 중 DMF만 충족하기 때문에 612원에 등재된다. 

△제이더블유신약 베스듀오 △위더스제약 에스라졸듀오 △마더스제약 에스엠듀오 △팜젠사이언스 에소맥스듀오 △한국휴텍스제약 넥시듀오 △인트로바이오파마 에소에이블정 △진양제약 에스졸듀오 △한국프라임제약 에스메졸듀오 △동광제약 에소마크듀오 △한풍제약 오메나듀오 △씨엠지제약 에소프로정 △삼천당제약 넥스졸듀오 △메디카코리아 에스듀오 △안국뉴팜 안국뉴팜에스오플러스 △안국약품 에스오에스 △하나제약 네스파듀오 △한국파마 에소탄 △건일제약 스토메프라졸듀오 △이든파마 에소프라듀오 △테라젠이텍스 에소미트 △서울제약 네오듀오 △알리코제약 넥시리움듀오 등이다. 

이와 함께 레보틱스CR서방정 제네릭 10품목이 내달 급여등재와 함께 발매될 것으로 보인다.

자사생동과 DMF 등 기준요건 2가지를 다 충족한 콜마파마(제뉴파마)의 라파진씨알서방정은 241원이다. 반면 콜마파마에 위탁한 9개 제약사들의 제품은 205원이다. 

△삼진제약 레보펙트씨알서방정 △현대약품 레보투스씨알서방정 △삼천당제약 레푸로진씨알서방정 △한국프라임제약 피드로씨알서방정 △한국휴텍스제약 레드보르씨알서방정 △동구바이오제약 프로코푸씨알서방정 △신일제약 레보트로서방정 △코오롱제약 드로피진씨알서방정 △하나제약 레코푸씨알서방정 등이다. 

이들은 지난 6월 30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우선판매품목허가권을 가진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