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은 국내 기업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최초로 3상 임상시험에 진입함에 따라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을 돕기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8월 12일 기준) 총 14차 '백신임상시험참여자모집TF'를 개최해 백신 임상시험 과정에서 참여자가 겪을 수 있는 모든 불편과 불안요인을 점검해 세부적인 개선 사항들을 정부에 건의했다.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 국민들에게 임상시험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임상시험 참여 관련 문의 및 상담을 위한 임상시험 참여 지원 상담센터(1577-7858)를 개소해 운영 중이다.

먼저 이번 참여 모집 캠페인의 일환으로 국산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 영상 '당신이 백신을 만듭니다'가 송출된다.

배우 김지석씨가 참여한 이번 홍보 영상에서는 국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중요성을 전달하며, 백신 주권 확보를 위한 국민적 임상시험 참여를 호소한다. 캠페인 홍보 영상은 유튜브 등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8월 중 만나볼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 웹사이트도 개설될 예정이다.

캠페인 사이트에는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 독려 인터뷰 영상을 비롯해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 백신 임상시험 참여 시 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임상시험참여의향서 바로가기'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임상시험참여의향서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사이트에는 실제 임상시험 참여자와 임상시험참여의향서 신청자들에게 감사를 전달하기 위해 전자 명패를 제작해 등재하는 '명예의 전당 코너'가 마련되어 참여자들의 자긍심을 높일 계획이다.

이 밖에도 대국민 대상 임상 참여자 모집을 독려하는 '우리 100 SCENE 인증샷 이벤트'를 비롯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가 진행되어 국산 백신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이끌 예정이다.

배병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대한 국민적 공감 및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임상시험 참여자가 사회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참여자 중심의 임상시험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GC녹십자, 혈액분획제제 북미 임상 3상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면역글로불린 제제 GC5107(국내 제품명: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 10%)의 북미 임상 3상 결과가 SCIE급 국제학술지 첨단면역학회지(Frontier in Immunology)에 게재됐다고 12일 밝혔다.

논문 내용은 미국 10개, 캐나다 7개 등 총 17개 의료기관에서 3세부터 70세 사이의 1차 면역 결핍증(Primary Immunodeficiency) 환자 4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GC5107의 북미 3상 결과다.

논문에 따르면 최종 임상 검증에서 GC5107이 FDA 가이드라인에 준한 평가 지표를 모두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효성 결과를 보면, 1차 평가 지표인 급성 중증 세균성 감염(Acute Serious Bacterial Infections)의 12개월 내 발생 빈도가 FDA 기준인 1보다 낮은 0.02의 수치가 나왔다.

임상 기간 동안 감염병으로 인한 환자의 결근/결석일 및 입원일은 각각 7.1일, 0.1일에 불과했고, 그 외 임상 환자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부가 지표도 기존 제품보다 양호했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약물로 인한 심각한 수준의 이상반응은 관찰되지 않았다. 특히, 주요 지표인 약물 투여 후 72시간 내 발생하는 일시적 이상반응(Temporally Associated Adverse Events)이 FDA 기준인 40%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하며 안전성을 입증했다. 전체 이상반응의 98% 이상이 두통, 피로감 등 경증 수준이었다.

논문의 교신저자이자 GC5107 최종 임상을 주도한 노스텍사스 알러지 파트너스(Allergy Partners of North Texas)의 리처드 와서먼(Richard Wasserman) 박사는 "이번 임상을 통해 이 약물이 소아 및 성인 1차 면역 결핍증 환자에게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을 확인했다"며 "환자들에게 치료 옵션으로 제공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약조합 조헌제 본부장, 마르퀴즈 후즈후 등재

조헌제 본부장
조헌제 본부장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은 조헌제 연구개발진흥본부장이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후 인더 월드(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21-2022년 판에 등재됐다고 12일 밝혔다.

조 본부장은 지난 30여년간 국내 바이오헬스산업 국가 R&D기획, 산업지원 정책 및 제도 개선, 국내외 산·학·연·벤처·스타트업 간 기술이전 및 투자 촉진 등 오픈이노베이션 인프라 구축, 통계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전개해 오고 있다.

지난 2000년 5월 국내 바이오헬스분야 민간 최초 기술거래기구(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제약산업기술거래센터/PharmaTech Business Center) 기획 및 설립 이래 총괄 운영을 통해 지난 20년간 국내외 대학, 연구기관, 벤처, 스타트업 등 보유 5000여건이상의 유망기술의 국내 제약기업, 바이오기업 이전 촉진에 기여했다. 

2002년 국내 및 아시아태평양지역 최대 규모의 산·학·연·벤처·스타트업 간 대규모 기술이전 및 투자유치를 위한 O2O(On-line to Off-line) 기술이전 매커니즘인 인터비즈 바이오 파트너링&투자포럼 기획 및 총괄 운영을 통해 최근 3년간 60여 건의 기술이전 실적을 거두는 등 지난 20년간 바이오헬스분야 수백여 건의 유망기술사업화 촉진과 국내 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실현을 위한 핵심인프라 구축에 막대한 기여를 한 바 있다.

마르퀴즈 후즈후는 미국 인명정보기관(ABI),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사전(IBC)와 함께 세계 3대 인명사전으로 꼽힌다. 조헌제 본부장은 "앞으로도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대한민국 바이오헬스산업의 글로벌 성장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이 만든 '느린학습자 질병표현 보조 도서'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발달장애인·경계선 지능 아동 등 느린학습자들의 질병표현을 돕는 도서 세트를 기부받을 기관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대웅제약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참지마요'에서 이번에 배포할 도서는 의사와 느린학습자 환자가 AAC 삽화를 통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제작된 '질병표현을 돕는 의사소통 그림책 4종'과 해당 책에 실린 표현과 삽화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스토리북 <제이의 여행>이다. 위 도서들은 참지마요 공식 홈페이지(www.saypain.com)에서 e-Book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느린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라면 오는 27일까지 참지마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도서 세트를 신청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기관에게는 각각 그림책 3세트(총 15권)씩이 발송된다. 

대웅제약은 참지마요 봉사활동에 멘티로 참가한 적 있는 개인 110명에 더해 응모를 통해 선정된 병·의원, 특수학교, 복지관 등 전국 295개 기관을 대상으로 그림책 약 5000권을 기부한다는 계획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상주시 청소년 생리대 후원 업무 협약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부사장 정재훈)는 지난 11일 상주시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을 위한 생리대 후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은 경상북도 상주시 상주시청에서 실시됐으며,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부사장과 강영석 상주시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11일 경상북도 상주시 상주시청에서 실시된 동아쏘시오홀딩스-상주시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을 위한 생리대 후원 업무협약식에서 동아쏘시오홀딩스 정재훈 부사장(오른쪽)과 강영석 상주시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난 11일 경상북도 상주시 상주시청에서 실시된 동아쏘시오홀딩스-상주시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을 위한 생리대 후원 업무협약식에서 동아쏘시오홀딩스 정재훈 부사장(오른쪽)과 강영석 상주시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저소득가정 여성 청소년들의 생리대 부담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와 기업들의 생리대 지원 사업이 활발해졌지만 여전히 생리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여성 청소년이 많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역사회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 청소년들의 기본권 보장과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이번 업무 협약을 맺었다.

동아쏘시오그룹의 일반의약품 사업회사 동아제약과 생수 사업회사 동천수도 지난해부터 여성 청소년을 위한 생리대 후원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협약에 따라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순면커버 생리대 '템포 내추럴 순면패드' 3600팩을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원하고,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이를 경상북도 상주시 상주보육원과 24개 읍면동에 위치한 다문화센터 여성 청소년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휴온스, 서울대병원에 뇌질환 혁신 치료기기 '엑사블레이트 뉴로' 설치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최근 서울대학교병원에 엑사블레이트 뉴로 관련 모든 시스템 설치를 마쳤으며, 본격 운용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엑사블레이트 뉴로는 이스라엘 생명공학 기업 '인사이텍(Insightec)'이 개발한  의료기기다. 진단용이나 피부 미용에만 쓰이던 초음파를 뇌신경계질환 치료에 접목, 두개골을 직접 열지 않고 초음파를 이용해 뇌 병변을 치료할 수 있게 설계됐다.

서울대병원은 엑사블레이트 뉴로를 이용하면 보통의 뇌수술과 달리 전신마취를 할 필요가 없고, 출혈과 감염의 위험에서 자유로워 고령 환자 또는 항혈소판제제 및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들도 뇌수술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동제약, '비오비타 미니정제' 출시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자사의 장 건강 브랜드 '비오비타 시리즈'의 신제품, '비오비타 패밀리 미니정제'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제품은 일동몰과 네이버 일동제약 스마트 스토어를 비롯한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비오비타 미니정제는 분말 대신 알약 형태를 채택해 섭취가 간편하고 휴대 및 보관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한 알의 지름이 7mm에 불과하고 순한 우유맛을 더하여 부담 없이 씹어서 삼키거나 물과 함께 섭취할 수 있다. 

​비오비타 미니정제는 기존 비오비타의 정체성은 그대로 살려 유산균, 낙산균 등의 유익균과 프리바이오틱스인 유기농 갈락토올리고당 함유는 물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화균, 소화효소까지 더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