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GSK와 비어 바이오테크놀로지(Vir Biotechnology, 이하 비어)는 유럽의약청(EMA)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소트로비맙에 대해 긍정적인 과학 소견을 제시했다고 21일(본사 기준) 발표했다.

이번 심사는 규정 726/2004 제5(3)조 하에 CHMP가 실시했으며, 산소 요법은 불필요하면서 중증 코로나19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성인 및 청소년(12세 이상, 최소 40kg 이상) 코로나19 환자의 치료에 대한 소트로비맙 사용을 검토한 것이다.

EU 회원국의 규제 당국은 품목 허가 전 해당 치료제의 조기 도입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제5(3)조에 따라 제시된 CHMP의 해당 소견을 고려할 수 있다.

CHMP는 입원 위험이 높은 성인 코로나19 환자의 조기 치료에 사용되는 소트로비맙의 단독요법을 평가한 연구인 3상 COMET-ICE(COVID-19 Monoclonal antibody Efficacy Trial - Intent to Care Early) 임상시험의 유효성 및 안전성 중간 분석 자료를 포함한 데이터를 검토 후 긍정적 소견에 도달했다.

무작위 배정된 583명의 환자를 기반으로 한 유효성 중간 분석 결과, 소트로비맙 투여군은 위약군 대비 입원 또는 사망 위험을 85% 감소시켰다. 그 결과, 독립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IDMC)는 중간 분석에서 우수한 효능이 입증됨에 따라 환자 모집을 조기 중단하라는 권고를 내린 바 있다. 또한 CHMP는 심사 과정에서 소트로비맙의 품질 및 안전성 데이터도 고려했다.

이와 더불어 CHMP는 생바이러스 및 위형 바이러스 분석에 대한 소트로비맙의 체외 실험 데이터와 함께 브라질(P.1), 캘리포니아(B.1.427/B.1.429), 남아프리카(B.1.351) 및 영국(B.1.1.7) 변이를 포함해 현재 유행하는 여러 우려 변이에 대해서도 소트로비맙의 활성이 유지됐다는 여러 데이터를 검토했다. 뉴욕(B.1.526) 및 인도(B.1.617)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활성을 입증하는 체외 실험 데이터도 최근 바이오아카이브(bioRxiv)에 게재된 바 있다.

해당 변이들의 임상적 영향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소트로비맙은 스파이크 단백질 내 고도로 보존된 항원결정기(epitope)와 결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이될 가능성이 적다. 이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현재 진행중이다.

미국 FDA에 소트로비맙의 긴급사용승인(EUA)에 대한 신청서가 제출됐으며,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또한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신속 임시 명령(Interim Order) 절차로 소트로비맙을 검토 중이다. 기타 세계 규제 당국들도 소트로비맙을 검토 중이다.

 

타임바이오, 한국콜마홀딩스와 다중표적 엑소좀 공동연구 협약 체결

타임바이오(대표 김창영, 전소연)는 한국콜마홀딩스와 '다중 표적 엑소좀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26일 가졌다고 밝혔다. 

서울 내곡동 위치한 한국콜마종합기술원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는 타임바이오 전소연 대표와 정태수 부사장, 한국콜마 종합기술원 강학희 원장, 문병석 부원장, 한국콜마 바이옴연구소 김수진 상무 등이 참석했다.

(왼쪽에서 세번째) 강학희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장, (왼쪽 네번째) 전소연 타임바이오 대표 (사진제공=타임바이오)

협약 체결에 따라 두 회사는 앞으로 △다중 표적 엑소좀 플랫폼을 이용한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개발 공동연구 △엑소좀 유래 기술 기반 학술 및 정보에 대한 공동 활용 및 자문 △엑소좀 유래 기술과 마이크로바이옴 소재를 접목해 식품, 건강 기능성 식품, 의약품, 화장품 개발 공동연구 등을 추진하게 된다.

타임바이오는 지난 2019년 3월 BT(Bio Technology) 전문가인 전소연 대표와 IT(Information Technology) 전문가 출신인 김창영 대표가 공동 창업한 회사다. 다중표적 엑소좀 플랫폼을 활용한 난치성 암치료제는 물론 류마티스 관절염, 다중 항원 로딩 백신 등 다양한 신약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대웅제약 "인도네시아 장관단, 자사 현지사업 지원 약속"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인도네시아 장관단을 초청해 협력관계를 다지고 현지 사업에서의 정부 지원을 약속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과 부디 구나디 사디킨 보건부 장관은 지난 25일 대웅제약 용인 R&D센터를 방문했다.

대웅제약 측에서는 전승호 대표와 박현진 글로벌본부장 등이 방문단을 맞이했다. 방문단은 대웅제약의 인도네시아 현지 사업계획을 듣고 호이스타, 니클로사마이드 제제 등의 코로나 치료제를 비롯해 줄기세포 개발 등의 혁신신약 연구개발 진행 경과에 관심을 표명했다. 

대웅제약 임직원들과 인니 국빈 방문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 임직원들과 인니 국빈 방문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웅제약)

또 인도네시아에서 대웅제약이 추진 중인 사업과 연구개발에 지원을 약속했다. 전승호 대표는 "대웅제약은 인도네시아에서 진행 중인 사업들과 연구개발, 산학연계 프로그램에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2012년 인도네시아에 합작법인 '대웅인피온'을 설립한 이후 바이오 의약품 공장과 연구소를 차례로 설립하며 현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대웅제약이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 치료제 임상을 인도네시아에서도 진행하기로 현지 정부 국립보건기술개발원(NIHRD)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코스맥스그룹-에이치엠파마 "새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찾아보겠다"

코스맥스그룹(회장 이경수)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기업인 에이치엠 파마(대표이사 지요셉·HEM)와 지난 14일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개발 및 마이크로바이옴 공동 연구에 관한 조인트 벤처(JV, 합자법인) 설립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에이치엠 파마는 장내 미생물 분야 석학인 빌헬름 홀잡펠 한동대 석좌교수 연구팀으로 출발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기업이다. 프로바이오틱스 활성화 기술과 장 균총 분석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 맞춤형 장 환경 개선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공동 연구를 통해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발굴하기로 했다.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등록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한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은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업계에서 미래 먹거리로 각광 받고 있다"며 "코스맥스 만의 차별화된 기능성 소재로 글로벌 헬스&뷰티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약국, 내일부터 정부 지원 '비접촉식 체온계' 공급신청 가능

전국 약국이 대한약사회를 통해 내일(27일)부터 정부가 지원하는 '비접촉식 체온계' 공급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비접촉식 체온계 공급 업체를 △씨엠랩 △에이디티캡스 △에이치엔드림 △하렉스웰텍으로 최종 결정하고 26일 계약을 체결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비접촉식 체온계 공급 업체를 △씨엠랩 △에이디티캡스 △에이치엔드림 △하렉스웰텍으로 최종 결정하고 26일 계약을 체결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비접촉식 체온계 공급 업체를 △씨엠랩 △에이디티캡스 △에이치엔드림 △하렉스웰텍으로 최종 결정하고 26일 계약을 체결했다.

기기평가위원회는 입찰에 참여한 7개 업체의 입찰가격, 납품실적, 공급 및 설치계획 등을 평가하고 우선 협상자를 선정한 뒤, 현장을 방문해 체온계 생산 및 공급 능력을 점검한 뒤 이를 토대로 최종 결정했다.

이번 사업은 공적 마스크 수급 안정화를 위해 헌신한 약국에 대한 정부 지원으로 정부 예산 82억과 대한약사회 및 시도약사회가 약국 본인부담금 10%를 지원해 약국 1개소당 1개의 비접촉식 체온계가 지급된다.

전국 약국은 약사회 홈페이지 내 팝업창을 통해 27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원하는 업체의 제품과 제품의 형태(스탠드형, 탁상형)를 선택하면 된다. 접수 순서대로 업체를 통해 배송된다.

 

파마리서치 자동약물주입기 '리쥬메이트 인젝터' 유럽 품목허가

파마리서치(대표이사 김신규, 강기석)는 자동약물주입기 '리쥬메이트 인젝터'가 유럽 의료기기 품목 허가(CE-MDD)를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CE-MDD는 유럽연합 의료기기 지침에 따른 CE마크로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리쥬메이트 인젝터
리쥬메이트 인젝터

리쥬메이트 인젝터는 9개의 34G 얇은 전용멸균주사침을 이용해 시술자의 피부에 자동으로 약물을 주입하는 의료기기다. 일반 주사기보다 시술 시 통증이 적고 정확한 양의 약물을 주입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파마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인증으로 리쥬메이트 인젝터가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자사는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의료기기를 개발해 국내미용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휴온스, 여성인력 고용 앞장…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수상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2021년 남녀고용평등 강조기간을 맞아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고용평등 공헌 포상에서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에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휴온스는 여성 인력 고용 노력을 인정 받아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분야에 선정됐다. 남녀 간 고용차별을 없애고 고용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2006년 도입된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는 여성 고용 및 여성 관리자 비율을 동종업종 평균의 70%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 제도다.

휴온스는 여성근로자 고용비율과 여성관리자 비율 모두 각 37.12%, 12.5%를 달성해 동종업종 평균을 초과 달성했다. 여성 친화적 제도 운영을 통해 양성이 평등한 기업 문화 조성에도 앞장서온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우리 사회 양성평등 실현은 매우 중요한 가치로 '적극적 고용개선조치'에서 표창을 수상하게 돼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휴온스는 양성 모두 평등한 고용 환경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와 기업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세계 다발성 경화증의 날 맞아 'Move for MS' 캠페인 실시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2021년 ‘세계 다발성 경화증의 날’을 맞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환자들에게 응원의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Move for MS’이벤트를 지난 17일부터 25일까지 약 1주일간 개최했다.

매년 돌아오는 5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다발성 경화증 국제 협회(Multiple Sclerosis International Federation, MSIF)와 각국의 세계 다발성 경화증 협회가 제정한 ‘세계 다발성 경화증의 날’이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임직원들은 내부 행사를 통해,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임직원들은 내부 행사를 통해,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올해 독일 머크 본사차원에서 세계 다발성경화증의 날 캠페인 주제를 '다발성 경화증을 위해 행동하세요(#MoveforMS)'로 정했다. 그 일환으로 다발성 경화증 국제 협회에 50000유로(한화 약 6900만원)을 전하고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응원하는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한다.  

온라인 소셜 미디어에 #MoveForMS 태그와 함께 캠페인 참여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챌린지 형식이다. 전 세계 머크 각 지사들도 각각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응원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직원들이 환자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흰 공에 적어 전달하는 이벤트를 비롯, 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사내 강연도 진행했다.

먼저 17일부터 일주일 동안 진행된 임직원 이벤트에서는 환자의 아픔에 공감하고, 응원의 메세지를 전달하기 이벤트가 진행됐다. 직원들이 하얀색 공에 각각, #MoveforMS와 환자를 위한 응원의 메세지를 적어 인증 사진을 찍고, 자사의 다발성 경화증 경구 치료제인 마벤클라드 보드판에 붙이는 형식의 행사였다.

이어 지난 25일에는 한국머크 서울 본사에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경과 김우준 교수가 다발성경화증에 대한 사내 강연을 진행했다. 다발성 경화증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자가 질환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조명했다. 

 

한독·송석복지재단, 여성 파브리병 환우들의 긍정적 삶 지원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과 송석복지재단은 지난 22일 온라인에서 진행된 첫 모임을 시작으로 여성 파브리병 환우를 지원하기 위한 '토닥토닥 괜찮아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파브리병은 '알파 갈락토시다제 A' 효소가 결핍해 발생하는 희귀질환이다. X 염색체를 통해 유전되기 때문에 일부 여성 환우들은 치료의 어려움뿐 아니라 유전질환에 대한 죄책감이나 심리적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환우들이 불안과 우울함을 줄이고 보다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사회공헌활동이다. 파브리병 환우회인 파브리코리아를 지원하는 송석복지재단이 운영하고 한독이 후원한다.

유전적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족 관계 개선을 돕는 프로그램, 부정적인 감정 관리를 돕는 정서 지원 프로그램, 여성 환우가 겪는 삶의 다양한 문제와 경험을 공유하는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이 연중 진행된다. 

최은지 송석복지재단 팀장은 "여성 파브리병 환우들은 본인의 치료뿐 아니라 임신과 출산, 육아, 가족관계 등 다양한 고민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환우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활동에 반영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파브리병 환우 누구나 '토닥토닥 괜찮아요'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와 참여 신청은 송석복지재단으로 하면 된다.

 

참약사그룹,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아동보호 활동에 '참여 다짐'

약국 프랜차이즈 참약사그룹(대표 김병주)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아동보호 '동참' 캠페인을 한다고 26일 밝혔다.

참약사그룹은 캠페인을 통해 약국 방문객들이 약국 내 아동보호수칙 홍보물을 찍어 SNS에 게재하면 마스크를 증명한다.

또한 재단의 아동보호활동을 지원하는 정기후원에 가입할 수 있도록 재단 SNS 등 다양한 채널로 홍보에 나선다. 이미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참약사 소속 약국 중 30여 곳에서는 BTS 캐릭터 밴드 동참굿즈를 판매해 수익금을 매월 재단에 기부하고 있다. 약국 6곳은 매월 재단 정기후원에 동참하기로 했다.

참약사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지난 18일 참약사 본부에서 '아동보호 동참을 위한 사회공헌 협약식'을 갖고 아동보호 캠페인에 대한 회원 약국의 적극적인 참여 독려 등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김병주 참약사 대표는 "상대적으로 젊은 약사들이 많은 참약사그룹 특성 상 현재 육아를 하고 있거나 소아과 인근 약국을 경영하는 구성원들이 많아 자연스럽게 더 관심을 갖는다"고 말했다.

이어 "아동학대 정황이나 징후를 예방하고 발견하는데 조금이나마 일조하기 위해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 회원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실효성 있는 기획을 통해 캠페인 및 후원 참여약국을 확대해 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순환기내과 교수 "아모잘탄엑스큐, 혈압과 LDL-C 동반 치료에 유용"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은 고혈압·이상지질혈증 치료 4제 복합제 '아모잘탄엑스큐'의 임상적 이점이 지난 2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대한고혈압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소개됐다고 26일 밝혔다.

회사는 심장내과 및 순환기내과 전문의 약 200명 대상의 산학세션을 열고 아모잘탄엑스큐 등 '아모잘탄패밀리' 4종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박성미 교수(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순환기내과)가 아모잘탄엑스큐 등 아모잘탄패밀리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왼쪽). 산학세션 좌장을 맡은 김종진 교수가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오른쪽) (사진제공=한미약품)
박성미 교수(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순환기내과)가 아모잘탄엑스큐 등 아모잘탄패밀리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왼쪽). 산학세션 좌장을 맡은 김종진 교수가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오른쪽) (사진제공=한미약품)

김종진 차의과학대학 순환기내과 강남차병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박성미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순환기내과 교수가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동시 관리의 최근 경향'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박성미 교수는 "아모잘탄엑스큐는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 연구에서 우수한 혈압 강하 및 기저치 대비 약 60% 수준의 LDL-C 감소 효과 등이 입증됐으며, 환자들의 내약성 또한 우수했다"며 "혈압과 LDL-C 관리가 동시에 필요한 환자군에서 유용한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회사는 "국내 의료진에게 보다 유용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임상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신제품 발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아모잘탄패밀리는 지난해 전년 대비 12% 성장한 1165억원의 처방매출(UBIST 기준)을 달성했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콜린 급여기준은 축소돼야 마땅" 주장

약사단체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이하 건약)는 정부와 제약업계 간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급여기준 개정고시 취소소송에 대해 법원 재판부에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건약은 "제약사들의 소송제기는 부당하다"며 "콜린알포 제제는 급여기준이 축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약은 "한정된 재원에서 환자가 치료에 유용한 약을 감당가능한 가격에 시기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라며 "제약사들이 소송을 제기하고 결정을 지연하는 행위에 재판부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소송은 절차의 타당성 준수 여부가 아닌 효과에 대한 입증 근거 유무로 밝혀져야 한다"며 "제약사들이 선별급여 제도 취지에 부합하지 않음을 문제 시 하는 것은 뻔뻔한 처사"라고 제약사들을 비판했다. 

조아제약 "가족 소통 프로젝트 '빼꼼'에 참가하세요"

조아제약과 서울문화재단 서서울예술교육센터는 다음달 1~3일 가족 소통 프로젝트 '빼꼼(Fa:Com)'에 참여할 가족을 모집한다. 이 사업은 조아제약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젝트의 올해 주제는 '회복을 위한 7가지 조각'으로 강서·양천·구로·영등포·동작·금천구 등 서남권 자치구에 거주 중인 3인 이상 가족이 참여할 수 있다. 

조아제약은 "코로나19 이전 상태 중 돌아가고 싶은 순간을 떠올려 회복의 조각을 찾고, 어떤 일상을 회복하고 싶은지 돌아본다. 미래를 향한 가족의 희망을 만드는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참여를 희망하면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내 프로그램 신청 게시판에 접수하면 된다. 선발된 총 7팀이 6~7월까지 진행하는 워크숍에 참여하고, 양천구 지역 기반 예술단체 '플러스마이너스 1도씨(예술감독 김지영)'가 공동 진행한다. 또 개그맨 김대희 씨가 홍보대사 자격으로 가족들과 함께 참여한다.

조아제약은 "코로나19로 가족 간 소통이 줄어들고 있다"며 "가족이 예술을 통해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