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키트루다' 국내 폐암 허가 5주년 기념 주요 성과 공유

키트루다는 5년 전인, 2016년 4월 29일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에서 국내 첫 적응증(KEYNOTE-010)을 허가 받은 뒤, 현재까지 PD-L1 발현율과 관계없이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전략을 제공하면서 국내 폐암 치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특히 지난 2017년 초 면역항암제 중 최초로 예후가 나쁜 4기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이 1차에서 바로 면역항암제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허가됨에 따라 면역항암제 치료 시기를 2차 이상에서 1차로 앞 당겼다(단독요법/KEYNOTE-024). 이어 면역항암제 치료 옵션에 병용요법을 추가함으로써, 면역항암제 치료 대상을 PD-L1 고발현군에서 전체 환자로 확대시키며 모든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의 표준 치료 옵션으로 자리매김했다.

키트루다의 대표적인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임상 연구에 따르면(KEYNOTE-189/KEYNOTE-407/KEYNOTE-024), 키트루다 치료를 받은 환자는 현재 국내에서 표준 요법으로 사용되는 항암화학요법 대비 약 2배 더 긴 생존기간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전체 생존기간과 함께 무진행 생존기간의 연장 및 높은 반응률과 더불어 삶의 질 개선까지 확인해 반응이 있는 환자에서 장기 생존의 가능성까지 확인했다.

이에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 가이드라인은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병용 및 단독요법 4가지 적응증 모두를 가장 높은 권고 등급인 'Category 1' 중에서도 선호요법(Preferred)으로 우선 권고하고 있다. 이는 면역항암제 중 키트루다가 유일하다.

키트루다는 국내 폐암 허가 후 5년 동안 국내 암 환자들과 제약 산업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MSD가 주도해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항암제 관련 임상 연구 중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임상 연구는 약 120건으로, 이는 한국MSD가 진행하고 있는 전체 임상 연구 중 약 88%를 차지한다. MSD 임상에 참여한 암환자를 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약 3100명으로 아시아태평양 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전세계 기준으로 5위를 차지했다.

현재까지 키트루다의 연구를 위해 약 503개의 국내 의료기관 및 연구자들이 협력해왔으며, 전세계적으로 키트루다 임상을 가장 많이 하는 상위 10개 연구기관 중 4개가 한국에 위치해 있다.

 

루닛, WHO 결핵 검진 통합 가이드라인서 결핵 진단 SW 선정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이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결핵 검진 통합 가이드라인’에서 전문의를 대신할 수 있는 결핵 진단 소프트웨어로 소개됐다.

루닛에 따르면 WHO는 내부 심사를 통해 엄선된 글로벌 의료 AI 기업들과 2년 이상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전 세계적으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병 중 하나인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WHO는 2013년 결핵 검진 통합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발표된 가이드라인에서는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 컴퓨터 보조 진단(CAD)과 관련된 연구 결과를 반영, 결핵에 인공지능을 활용한 흉부 엑스레이 판독 검사를 추천했다. 

루닛은 인도의 '큐어닷에이아이(Qure.ai)', 네덜란드의 '델프트 이미징(Delft Imaging)'과 함께 3개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루닛 인사이트 CXR(출처 : 대한결핵학회)
루닛 인사이트 CXR(출처 : 대한결핵학회)

한국다케다제약, 2023년까지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 유지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2020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재인증 되었다고 29일 밝혔다 (지정서 수령: 2021년4월 27일). 해당 인증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및 동아리 인증제 운영 규정'에 따라 결정된다.

한국다케다제약은 2012년부터 국내 아동 대상 '건강 조기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어린 시절부터 예방 및 관리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건강교육 프로그램 및 사회책임활동(CSR)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 건강문해력(건강정보를 읽고 해석하여 실천할 수 있는 능력, Health Literacy) 개선 프로젝트는 2014년 교육기부대상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였고 이번 재인증으로 2023년까지 총 9년째 해당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건강연극 <도로시와 건강마법사>는 공연 관람을 통해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기본 건강정보를 습득하면서 체조도 함께 배울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2020년에는 코로나 상황에 맞춰 공연 컨텐츠를 촬영해 온라인으로 송출했다. 또한 지난 2020년 초 한국다케다제약과 금동이책이 함께 제작에 참여한 건강 동화를 구세군에 기부한 바 있다.

 

심평원,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우수'기관 선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0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2항에 따라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받은 국민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조사다.

2020년도에는 24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 30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전화조사로 실시됐으며, 평가 결과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된다.

올해 조사 결과 우수기관은 39개, 보통기관은 82개, 미흡기관은 75개, 평가 제외 기관은 47개로 나타났다. 심평원은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4년 연속 고객만족도 상승의 쾌거를 이뤘다. 

특히 심사평가원의 ‘상담지식 DB화’를 통한 서비스 질 향상 사례는 고객만족 우수 경영 사례로 뽑혔다.

김선민 심사평가원장은 ”앞으로도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으며 장기화된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도 고객 만족에 힘써준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국화이자제약 2021년 하계 인턴십 모집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이 오는 4월 29일부터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2021년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은 4년제 대학의 3, 4학년 재학생 또는 약학대학 5~6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대학원생의 경우 2년 미만의 회사 근무 경력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서 접수는 한국화이자제약 온라인 인턴지원 웹사이트(http://pfizer.saramin.co.kr)에서 할 수 있다. 채용은 지원서 접수·서류전형·면접 순으로 진행되며, 코로나 19 확산 상황에 따라 화상 면접으로 진행될 수 있다. 합격 여부는 각 전형 별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된다.

최종 합격자는 2021년 7월 7일(수)부터 8월 26일(목)까지 약 2개월간 한국화이자제약의 각 부서에 배치되어 인턴 사원으로 근무할 예정이다. 이번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은 코로나 19 확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인턴십 프로그램의 전 교육 과정은 재택근무, 화상미팅 등을 통해 진행될 수 있다.

2021년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인턴지원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이메일 (KoreaTalentAcquisition@pfizer.com)로 하면 된다.

 

노보 노디스크제약, 2021 옥토 프로젝트 진행

노보 노디스크제약(사장 라나 아즈파 자파)은 지난 27일 주한 덴마크 대사관과 덴마크의 대표 완구용품 브랜드인 레고와 함께 ‘2021 옥토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덴마크 옥토 인형과 레고 장난감을 아주대학교병원을 통해 소아환자들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에는 아이너 옌센 주한덴마크대사 및 덴마크 대사관 관계자, 노보 노디스크 관계자, 아주대학교병원 한상욱 병원장, 아주대학교 소아청소년과 교수 겸 대한소아내분비학회장 황진순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아이너 옌센 주한덴마크대사 및 덴마크 대사관 관계자, 노보 노디스크 관계자, 아주대학교병원 한상욱 병원장, 아주대학교 소아청소년과 교수 겸 대한소아내분비학회장 황진순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아이너 옌센 주한덴마크대사 및 덴마크 대사관 관계자, 노보 노디스크 관계자, 아주대학교병원 한상욱 병원장, 아주대학교 소아청소년과 교수 겸 대한소아내분비학회장 황진순 교수 등이 참석했다. 아주대학교병원 소아 환우들에게 전달된 옥토 인형은 150개로 노보 노디스크 임직원들과 덴마크 대사관에서 준비했다.

올해 옥토 프로젝트 행사는 어린이날 주간을 기념하여 총 1800개의 덴마크 옥토 인형과 1600개의 레고 장난감을 전국 11개 병원에 입원 중인 소아 환우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옥토 프로젝트에 참여한 병원은 아주대학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조선대학교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강동성심병원, 전북대학교병원이다.

부광약품, 파킨슨 이상운동증 신약 미국 2상 투약 개시

부광약품은 파킨슨병 이상운동증 치료제 'JM-010'의 미국 2상 임상의 첫 환자 투약이 시작됐다고 29일 밝혔다.

JM-010은 파킨슨병 치료제 '레보도파'로 인한 이상운동증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 중인 후보물질이다. 부광약품의 자회사인 덴마크 소재 바이오벤처 콘테라파마에서 개발했다.

부광약품은 "미국 허가를 목표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와 병행해 자회사인 콘테라파마에서는 지난해 유럽 4개 나라에서 임상시험을 개시하여 현재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2022년 JM-010 중간분석 결과를 확보하고 2023년 임상시험 완료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콘테라파마는 지난해 530억원의 펀딩을 마치고 국내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소화불량 OTC '속엔자임 이중정' 출시 

'속엔자임 이중정'
'속엔자임 이중정'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이중핵정 설계로 위부터 장까지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는 '속엔자임 이중정'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소화불량, 위부팽만감, 과식, 소화촉진 등 다양한 증상개선에 도움을 준다. 1회 1~2정, 하루 3회 식후 복용하며, 전국 약국에서 판매한다.

주성분인 시메티콘과 우르소데옥시콜산은 위에서, 판크레아틴은 장에서 각각 작용하는 게 특징이다. 이중핵정(tablet in tablet) 구조에 따라, 시메티콘은 위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분산,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우르소데옥시콜산은 담즙의 배출을 촉진시켜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 이 성분들은 위에서 작용해 가스제거와 위장 및 췌장의 소화 흡수 장애에 효과적이다. 장에서 활성화 되도록 설계된 판크레아틴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효소제로 다양한 소화불량에 작용한다.

 
동아쏘시오그룹, 걸음으로 참여하는 건강한 기부 ':D-Style Walking' 실시

동아쏘시오그룹이 걸음으로 참여하는 건강한 기부 ':D-Style Walking(디스타일 워킹)'에 나선다. ':D-Style Walking'은 그룹 임직원의 걸음을 기부받아 환경보호 활동을 후원하는 비대면 걸음 기부 캠페인이다.

 ':D-Style Walking(디스타일 워킹)'
':D-Style Walking(디스타일 워킹)'

이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사회공헌 활동을 비대면으로 전환해 임직원의 건강증진과 동시에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고 건강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 1억 걸음을 목표로 오는 6월 9일까지 실시된다.

그룹 임직원들은 걸음 기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빅워크'를 다운로드 받아 일상생활 속에서 측정된 걸음을 기부한다. 동아쏘시오그룹은 기부된 누적 걸음에 따라 최대 1억 원을 환경운동연합 자원순환 캠페인에 후원한다.

그룹 관계자는 "동아쏘시오그룹의 핵심가치인 '함께 성장'을 실천하고, 나날이 심각해지는 환경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이번 캠페인을 실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깨끗한 지구를 만들어 가기 위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비인후과 개원의 "비강세척 필요성 공감… 임상효과 좋아" 

유유제약(대표이사 유원상)은 이비인후과 개원의 대상 비강 질환 처방 현황을 설문 조사한 결과 대다수 의료진이 비강 세척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실제 진료현장에서 비강 세척 처방 후 임상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유유제약이 의사 커뮤니티인 '메디게이트'에서 진행, 이비인후과 개원의 165명이 참여했으며, 응답자 165명 전원이 일부 비강 질환 또는 모든 비강 질환에 비강세척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필요하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는 없었다.

실제 처방 비율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51%가 30% 이상의 비강질환 환자에게 비강 세척을 처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비강 수술 후 관리, 만성비부비동염, 만성비염, 급성비부비동염 등의 질환에 처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강세척 처방 이유에 대해서는 57%의 응답자가 임상 효과가 탁월해서, 25%의 응답자가 가이드라인의 권고에 따라서 처방한다고 답했다. 이밖에 비강세척 제품을 처방하거나 권고하는 방법으로는 병원 내에서 의료기기 제품을 판매하거나 약국에서 구매하라고 안내하는 경우가 전체의 73%로 가장 많았으며, 의약품을 처방하거나 추천하는 경우도 있었다.

비강세척 대중화를 위해 지원이 필요한 항목을 묻는 질문에는 세척 방법 교육을 위한 자료 요청이 77%로 가장 많았으며, 가이드라인, 임상 논문 등의 학술 정보와 제품 사양 및 특장점 안내를 요청하는 비율도 41.8%로 높았다.

 

건보공단-질병청, 코로나19 빅데이터 구축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과 코로나19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구축된 빅데이터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의 강화, 코로나19 백신 연구 개발을 활성화하는 과학적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좌)과 정은경 질병청 청장(우)

공단과 질병청은 29일 코로나19 빅데이터 구축과 이를 활용한 조사·연구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공공기반 빅데이터 협력 체계에 관한 업무협약을 질병청 청사에서 체결했다.

양 기관은 코로나19 빅데이터 감시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기관 간 자료를 제공․공유하고, 연계 시스템을 기반으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이상반응(AESI) 감시 및 백신 효과 평가 등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등을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는 것에 대해 합의했다.
      
향후 양 기관 간 단계별 자료 공유(자료 연계) 하여 ①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포괄적 감시체계 구축, ② 코로나19 예방접종자 코호트 구축 및 연구용 자료(DB) 생성, ③ 코로나19 환자 코호트 구축을 통한 연구 목적 자료 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