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씨젠 1조 클럽 가입 "창사 이래 최대 실적"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2020년 매출 1조 1252억원을 달성했다. 씨젠은 매출 1조 1252억원, 영업이익 6762억원, 당기순이익 5031억원을 기록했다고 18일 잠정 공시했다.

씨젠 측에 따르면 매출액은 직전년도 대비 9배, 영업이익은 30배 늘었다. 아울러 씨젠 측은 진단키트 외 진단 장비 판매 건수 역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 향후 분자진단 시약의 지속적인 공급도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다.

지난해 씨젠의 진단장비 판매 대수는 1600여대로 지난 10년간 누적 판매 수에 근접하는 수치라는 것이 씨젠 측 설명이다.

 

메드트로닉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

말기 신장질환 환자 투석 치료에 임상적 효과 및 안전성 확인

메드트로닉이 자사의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가 폐쇄성 병변을 가진 혈액 투석 환자의 동정맥루 치료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메드트로닉에 따르면, 인팩트 AV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IN.PACT™ AV DCB)로 경피적 혈관성형술(Percutaneous Transluminal Angioplasty, 이하 PTA)을 받은 말기 신장질환 환자군과 일반 풍선 카테터로 PTA를 받은 환자군을 6개월간 비교한 결과, 인팩트 AV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를 이용한 환자군이 우수한 치료 효과를 기록했다.

이번 임상 연구에 따르면 메드트로닉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를 이용한 PTA의 6개월 시점 1차 혈관 개통률은 82.2%, 일반 풍선 카테터로 시술 받은 대조군의 1차 혈관 개통률은 59.5%로 나타나 수치로 우수한 투석 접근성을 입증했으며 같은 기간, 메드트로닉 약물 코팅 카테터 치료군은 대조군 대비 재개통 시술 필요성이 56%(P<0.001)나 적었다.

메드트로닉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는 풍선 표면에 파클리탁셀(Paclitaxel)을 적용, 시술 과정에서 혈관 내벽에 약물을 도포, 병변 주변의 불필요한 세포 재생 및 증식을 막고, 혈관 재협착률을 낮추는 것이 특징이다. 

메드트로닉코리아 유승록 전무는 "메드트로닉 약물 코팅 풍선 카테터는 말초동맥 혈관질환뿐만 아니라 혈액 투석 환자의 동정맥루 치료에서도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은 혁신적인 의료기기"라 설명했다.

 

KMDF, 21년도 사업단 전략 및 규제기관 협력 방향 랜선 강연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KMDF)이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의료기기 R&D생태계 구축을 위한 ‘21년도 사업단 전략 및 규제기관 협력 방향'을 주제로 한 온라인 영상물을 사업단 유튜브에 게재한다.

주요 내용은 ▲의료기기 R&D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단 지원 방향(사업단 김법민 사업단장),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 사전상담 및 신속심사 지원 방안(식약처 사전상담과 김형범 주무관),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소개 및 사업단 협력 지원 방향(보의연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신채민 본부장),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소개 및 지원사업 안내(정보원 사업운영본부 이종록 본부장),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 지원방안(심평원 급여등재실 등재관리부 하인철 팀장)으로 구성됐다.

김법민 사업단장은 "이번 영상을 통해 연구자가 의료기기 사업화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옵티팜, 돼지 신장 이식 원숭이 64일째 생존

옵티팜(대표이사 한성준, 김현일)은 돼지 신장을 이식한 원숭이가 두 달 넘게 생존하면서 난공불락으로 여겨졌던 고형장기 이식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돼지 신장을 이식 받은 원숭이는 64일째를 맞이하고 있다. 국내 연구로는 최장 기록이다. 현재 건강 상태가 좋아 앞으로 생존 기록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옵티팜은 2017년 같은 실험에서 32일을 기록한 바 있다. 이 분야에서 세계 기록은 2019년 미국연구팀이 달성한 499일이다.

이번 연구에는 이종간 발생할 수 있는 초급성 면역 거부반응을 유발하는 '알파갈'이라는 물질을 제거하고 사람 유전자 2개를 삽입한 형질전환 돼지가 사용됐다. 수술 후 원숭이는 이식된 돼지의 신장만으로 생존중이다. 특정 유전자를 통제하는 형질전환기술, 이종장기 이식수술 실력, 수술 전후 원숭이에 대한 관리 기술 등이 복합적으로 향상된 결과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파멥신, EGFRvIII 표적 항암 후보물질 유럽 특허 취득

파멥신(대표 유진산)은 지난 16일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변이III(이하 EGFRvIII)를 표적하는 항암 신약 후보물질 ‘PMC-005BL’의 유럽 특허를 취득했다고 18일 밝혔다.

특허명은 ‘신규 EGFRvIII 항체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Novel EGFRvlll antibody and composition comprising same)’로, 이는 EGFRvIII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와 이에 대한 제조방법 및 항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암 또는 종양 치료용 약학 조성물을 포함한다.

이번 특허 확보로 파멥신은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 15개국에서 PMC-005BL과 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제조방법에 대한 재산권을 보호받고 기술이전을 통해 사업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PMC-005BL의 특허권은 한국, 미국, 호주, 일본, 캐나다에 이어 유럽(15개국)까지 총 20개국에서 특허 등록이 완료됐으며, 중국 특허 등록 절차를 진행 중이다. PMC-005BL은 암세포와 암줄기 세포에만 발현해 암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변이 단백질인 EGFRvIII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다. EGFRvIII 양성환자는 대부분 예후가 나쁘기 때문에 항암 분야에서 있어 중요한 치료군으로 고려되고 있다.

특히 PMC-005BL은 환자의 세포를 체외에서 유전자를 조작한 뒤 다시 환자에게 주입하는 ▲CAR-T(Chimeric Antigen Receptor-T cell) ▲CAR-NK ▲CAR-Macrophage 등의 차세대 맞춤형 세포치료제로도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2019년 3월 바이오벤처 기업 큐로셀과 PMC-005BL을 활용한 CAR-T 항암제 개발 관련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국노바티스, 소아암 환자 위한 온택트 응원 진행

한국노바티(대표 조쉬 베누고팔)는 지난 2월 15일 ‘세계 소아암의 날’을 맞아 소아암으로 투병 중인 환자들을 응원하는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매년 2월 15일 열리는 '세계 소아암의 날'은 세계소아암부모연합(CCI, Childhood Cancer International)이 소아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취시키고 소아암 환자와 가족을 응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1년 제정했다.

올해는 20주년을 맞아 "더 나은 삶, 우리 손으로(Better Survival is achievable #throughourhands)"를 주제로, 1. 모든 아이들은 암과 싸울 기회를 얻어야 합니다. 2. 모든 아이들은 치료 중에도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3. 소아암 아이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와 치료 계획에 대해 알고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4. 소아암 아이들의 미래는 가격을 매길 수 없습니다. 5. 소아암 치료와 생존 이후의 삶을 위한 연구를 지지해주세요라는 5가지 핵심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휴온스메디컬 '더마아크네' 성인 여드름 증상 개선 효과 확인

휴온스메디컬(대표 박병무)의 조합 의료기기 '더마아크네'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성인 얼굴의 중증 또는 중등증 여드름 증상 개선'에 대한 효과를 인정받아 여드름 증상 개선용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받았다.

휴온스메디컬 '더마 아크네'

더마아크네는 펄스광선조사기, 범용전기수술기, 고주파자극기를 한 기기에 조합한 의료기기다. 피부 질환에 효과적인 3개의 의료기기를 조합해 치료와 처치가 가능하다. 절연보호막 기술이 들어간 고주파 절연카트리지와 제논램프가 적용된 펄스광선조사기(IPL)를 포함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휴온스메디컬은 중앙대학교병원과 한양대학교병원에서 중증 또는 중등증의 여드름이 확인된 성인을 대상으로 '더마아크네'의 임상을 진행했다. 

그 결과, 표피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여드름 병변 내 피지선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해 피지 생성을 감소시키고, 열과 광에너지로 여드름균을 파괴해 여드름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휴온스메디컬은 지난해 3월 유럽에서 '안면 여드름 치료'에 대한 효과를 입증 받아 여드름 치료용 조합의료기기로 최초로 유럽 CE(의료기기 인증) 마크를 획득한 바 있다.

박병무 휴온스메디컬 대표는 "'더마아크네'는 시장에서 선호하는 품목들을 단일 기기에 조합해 경제적으로 효율적일 뿐 아니라 치료 효과, 품질, 내구성, 안전성 등을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국내 허가를 계기로 국내를 비롯, 유럽 등 해외 에스테틱 의료기기 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제약바이오협, 제약바이오산업 2기 청년기자단과 아쉬운 작별
 
청년의 시각에서 제약바이오산업 가치를 알린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2기 청년기자단(별칭 팜블리)'이 활동을 마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최근 서울 방배동 협회 회관에서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2기 청년기자단 해단식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사진설명]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2기 청년기자단(별칭 팜블리) 해단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사진은 해단식 종료 후 단체사진 캡쳐화면.
[사진설명]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2기 청년기자단(별칭 팜블리) 해단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사진은 해단식 종료 후 단체사진 캡쳐화면.

기자단은 취업준비생을 비롯한 대중의 관점에서 산업의 궁금증과 시기별 이슈를 다루며 취재활동을 펼쳤다. 2기부터 시작한 영상기자단의 활약으로 직무 인터뷰나 행사 등을 전달했다.

블로그 담당의 일반기자단에는 김세은(중앙대 생명과학과), 김현민(고려대 경영학과), 박오영(명지대 생명과학과), 염예솔(이화여대 약학과), 이민지(서울대 제약학과), 이영인(차의과학대 보건의료산업학과), 전보경(동국대 바이오제약공학과), 황유림(전북대 분자생물학과) 학생이 참여했다.

또한 유튜브 담당의 영상기자단에는 권가영(명지대 생명과학정보학과), 김민희(삼육대 화학생명공학과), 유애린(인제대 제약공학과) 학생이 함께 했다. 이들은 7개월 동안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에 제약바이오산업과 관련된 120여 건의 콘텐츠를 작성, 게재했다.

이들은 '2020 바이오헬스 일자리박람회', '바이오코리아 2020' 등을 취재하고 우리들제약 현직자 취업특강을 비롯, 보령제약 메디컬본부장, GC녹십자셀 개발본부장·경영지원팀장 연구소장, HK이노엔 마케팅 영업·인사팀, 대웅제약 PM 인터뷰 등 현직자 인터뷰를 진행해 취업준비생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했다.

의약품 CF광고 촬영지 방문기 등 색다른 취재를 시도하며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작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와 관련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상황 등의 내용을 시기별로 발행, 제약바이오산업에 쏠린 대중의 관심에 부응하고자 했다.

해단식에서는 제약기업 직무별 역할을 영상에 상세히 담은 김민희씨와 '제약회사 현직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취업준비생들 공감을 얻은 전보경씨가 '우수콘텐츠상'을, 청년기자단의 추천으로 뽑힌 박오영씨가 '우수팜블리상'을 수상했다.

협회 관계자는 "2기 청년기자단은 코로나19로 현장-대면취재의 제약이 많았음에도 각종 행사와 현안에 적극적으로 접근하며 산업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끌어냈다"며 "올해도 3기 기자단을 구성해 대국민 소통 창구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했다.

 

동아제약, 위산 중화·통증 완화하는 '속이쿨정' 선봬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트리메부틴 복합처방으로 효과가 빠른 소화제 '속이쿨정'을 출시했다. 속이쿨정은 트리메부틴 성분이 위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소장 내에서 직접 작용하는 디아스타제∙프로테아제∙셀룰라제(탄수화물 소화), 리파제(지방 소화) 등의 소화효소가 함유해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분해해 소화불량 증상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위산 중화와 통증(진경∙진통)을 완화해 주는 성분이 들어가 있어 속쓰림, 위산과다, 위통, 위부불쾌감 등에 효과가 있다. 복용방법은 성인 기준 1회 2정, 1일 3회 식후에 먹으면 된다.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동아제약 최정웅 BM은 "속이쿨정이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 증상을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전체 소화제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은행엽+인삼 조합 혈행개선제 '징코산' 출시

제일약품의 헬스케어 관계사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가 혈행 개선과 인지기능 개선, 면역체계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일반의약품 '징코산 캡슐'을 출시했다. '징코산'은 1989년 유럽을 중심으로 출시돼 현재 28개국에서 판매 중인 스위스 직수입 완제의약품이다.

징코산캡슐
징코산캡슐

국내에 지난 2016년 발매돼 다수 종합병원에서 처방으로만 유통돼 왔으나 최근 제일헬스사이언스가 독점 판매계약을 맺어 약국에도 직거래 공급한다. '징코산'은 인삼40%, 에탄올엑스 100mg과 은행엽엑스 60mg을 주성분으로 한다.

집중력 및 주의력 저하, 기억력 감퇴, 현기증과 같은 말초동맥 순환장애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 아울러 면역체계 향상, 폐기능 강화, 신체수행능력 강화, 신경 관련 증상 완화, 뇌혈관 기능 강화, 인지기능 개선 등에 효과가 있음을 다수의 임상을 통해 확인했다.

천연추출물 기억력 개선제 '징코산'은 표준화된 유럽산 '인삼엑스 G115'와 표준화된 유럽산 '은행엽엑스 GK501'을 사용했다. '인삼엑스 G115'는 SFI 산하 기업인 스위스 GINSANA가 세계 최초로 진세노사이드 8가지 성분을 표준화하는 기술로 개발해 세계 최초로 의약품 원료로 인정받은 진세노사이드 성분이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부 임태환 팀장은 "징코산은 피로와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은 물론 노인들의 두뇌활동과 인지기능의 저하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이다"고 했다. 징코산은 아침과 점심 하루 2회, 1캡슐씩 복용하면 된다.

 

신신제약, 온감으로 통증 잡는 '페노크린 스트롱' 선봬

신신제약 '페노크린 스트롱'
신신제약 '페노크린 스트롱'

신신제약은 플루르비프로펜 성분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페노크린 스트롱'을 출시한다. 동일 성분 기존 제품인 페노크린에 비해 플루르비프로펜 함량을 20mg에서 40mg으로 2배 늘리면서 소염, 진통 효과를 제공한다.

플루르비프로펜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퇴행성 관절염, 어깨관절주위염, 건초염 등 통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 일반 제품에 비해 장년층과 노년층이 겪는 관절 통증에 보다 적합하다. 페노크린 스트롱은 강화된 소염, 진통 효과와 국내 플루르비프로펜 첩부제 중 유일하게 온감을 제공해 통증 관리에 효과적이다.

천연고무연합방식으로 제조되어 강력한 신축성으로 굴곡지고 움직임이 많은 관절 부위에 부착이 용이하며, 일상생활 중에도 쉽게 떨어지지 않아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천연고무에 약물을 배합해 도포하는 신신제약의 천연고무연합방식은 별도의 용매를 사용하지 않아 점착제로 인한 자극이 덜 하다.

이용택 신신제약 브랜드매니저는 "신신제약은 파스의 명가로서 소비자들 각각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첩부제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기존 페노크린 첩부제는 부드러운 냉감이 익숙한 소비자에게, 신제품 페노크린 스트롱은 따뜻한 느낌을 선호하며 조금 더 강력한 효과를 기대하는 소비자에게 추천한다"고 했다.

 

약정원, 약대 실무교육 돕고자 Pharm IT3000 지원

약학정보원(원장 최종수)은 최근 연세대 약학대학, 영남대 약학대학과 업무협약을 맺고 ▲의약품 정보 검색 시스템 ▲Pharm IT3000 ▲픽토그램과 약품별 복약지도 시스템 등 약대생 실무교육 기반 시스템을 지난 10일 제공했다.

약정원은 2012년부터 연세대를 포함 중앙대, 덕성여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등 총 19개 약대와 실무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현장 이해도를 증진하고, 실무실습 교육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