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봉침사망사건’과 관련해 복지부 뿐만 아니라 식약처도 함께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5월 15일 부천시 한의원에서 초등학교 교사가 허리 통증을 호소해 봉침 치료를 받던 중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일으켜 사망한 사건 이후 제기된 약침의 안전성 논란에 식약처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윤 의원은 15일 식약처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윤 의원에 따르면 2017년 국감에도 산삼약침의 안전성을 검증해야 한다는 국회의 지적이 있었지만, 식약처는 복지부가 약침을 의약품이 아닌 한방의료행위로 규정하고 있어 서 복지부 소관이라며 책임을 회피해왔다.

실제로 윤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식약처의 허가나 신고 대상이 아니라며 관련자료가 없다고 답변하는 등 안일한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약침은 원외탕전실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원료를 가공해 납품되는 과정이 일반 주사제와 유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타 제조된 의약품과 달리 안전성, 유효성이 전혀 검증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윤 의원은 “식약처는 복지부 탓하며 마치 ‘봉침 사망사건’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식의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약사법에 따라 판매되는 모든 의약품은 식약처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므로, 식약처 또한 약침의 관리를 소홀히 한 책임을 져야한다”며 약침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윤 의원은 지난 11일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약침을 제조 의약품으로 분류해 안전성, 유효성 검증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