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확진자 발생 따른 권고 발표

의사단체가 메르스 사태가 2015년과 같은 양상으로 나야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다 촘촘한 방역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또 보건복지부를 보건부와 복지부로 분리해 국가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성을 더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0일 ‘메르스 확진자 발생에 따른 견해와 권고’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 단체는 먼저 “검역당국의 보다 세심한 검역관리가 필요하다. 오염지역 경유 또는 체류 입국자가 검역신고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인 건강상태 질문서에 ‘오염지역 현지 의료기관 방문력’ 항목을 포함해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국가 간 방역체계 공조를 통해 현지방문 의료기관에 대한 추적 관찰이 함께 이뤄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의료계와 검역당국, 질병관리본부가 함께 ‘해외유입 감염병 검역 및 관리기준 개선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의료계는 국민건강보호를 위해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이 단체는 또 “메르스 사태와 같은 국가적 재난위기 상황에서 보건과 복지 분야가 공존하는 정부 조직체계는 신종 감염병 확산 조기 대응이 미흡할 수 밖에 없다. 보건복지부에서 보건부를 분리, 신설해 국민건강을 위한 전문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 또 보건소는 지금처럼 일반환자 진료가 아닌, 감염병 예방을 관리하는 지역 보건당국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했다.

이 단체는 아울러 “모든 발열 환자가 메르스 환자는 아니므로 중동 방문력, 메르스 의심환자 접촉자가 아니라면 지나친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들께 말씀드린다. 특히 최근 식중독 발생으로 인한 설사와 가을철 열성질환 유행 시기이므로, 이상증상 발생 시에는 환자와 보호자께서는 의료진과 상의해 적절한 의학적 상담과 조치를 받으실 것을 권고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