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정제(알약) 크기가 작아 복용이나 조제 과정이 불편한 3개 제약사 5품목에 대해 약사단체가 제형 개선을 요구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이하 약사회)는 7일 ▲JW중외제약 시그마트정5mg ▲일동제약 아티반정0.5mg ▲환인제약 로라반정 0.5mg·쿠에타핀 12.5mg/25mg 등 7품목에 대해 제형 개선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들 제품은 정제의 단축·장축 길이가 5mm로 크기가 작아 의약품 복용시 분실할 위험이 있고, 크기가 작아 조제과정에서 정제를 분절하거나 포장과정에서 버려질 수 있다. 이에따라 약국 현장에서는 불만이라는 게 약사회 설명.

그 동안 약사회는 약국현장에서 조제오류를 유발하는 유사포장 의약품 등의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부 당국과 함께 제약사에 개선을 요청해 왔다. 그러나 제약사들의 소극적인 자세와 비협조로 현재 개선된 사례가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약사회, 안전상비약 판매자교육 개편방안 연구용역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실시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모니터링'에 따르면 약 86%의 판매업소가 판매준수사항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전상비약 판매자 교육체계 현황을 점검하고 개편안을 마련하도록 연구용역을 추진할 방침이다.

약사회는 8일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제8차 상임이사회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열고 상정된 안건을 심의했다. 우선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 교육 개편 방안 연구용역'을 의약품정책연구소를 통해 9월부터 12월말까지 진행하기로 의결했다. 

주요 연구내용은 판매자 교육 환경 조사, 국내 안전상비약 교육 평가, 해외 현황 및 국내 제도적 변화 방향성 고찰 등이 포함해 향후 안전상비의약품의 안전 및 관리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보험공단, 공공병원에 건강지표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내달부터 지방의료원과 국립병원 등 59개 공공병원에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이하 건강지표)'를 제공한다. 

건강지표란, 건강위험요인 관리, 건강검진 및 사후관리를 통한 건강관리, 만성질환 발생 현황 파악 등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지표를 말한다.

그동안 정부기관 및 지자체(보건소 등), 100인 이상 사업장에서만 지역 및 사업장 단위별 건강검진 결과와 주요 만성질환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건강지표를 제공했지만 공공병원까지 이를 확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국민편익 중심, 데이터 개방정책’에 부응하고 지역사회의 보건의료사업 추진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건강지표는 올해 신규년도 지표 공개 시(2020년 10월말)부터 제공할 예정이며, 기존의 제공대상과 동일하게 ‘국민건강보험자료 공유서비스 홈페이지(http://nhiss.nhis.or.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메디포럼제약 경영권 분쟁 종료

메디포럼제약대표이사 박재형)은 지난해 말부터 지속된 모회사 메디포럼과의 경영권 분쟁이 종결됐다고 9일 밝혔다.

메디포럼제약은 이날 합의문을 통해 메디포럼과의 분쟁과정에서 발생한 민형사상의 모든 법적 절차를 취하하고, 상대방 회사의 경영에 간섭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또 향후 업무적으로 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회사 측은 최근 에이치비엘 그룹으로 최대주주가 변경된 메디포럼제약의 경영정상화가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메디포럼제약은 신제품 출시 전략과 지속적인 원가율 개선 노력으로 지난해 매출성장률 76.1%를 기록했다. 그러나 경영권 분쟁으로 인해 신약 개발과 글로벌 파이프라인 확보에 차질을 빚어 왔다.

 

안국약품, 61주년 창립기념식 온라인 개최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이 지난 4일 창립 61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가졌다고 9일 밝혔다.

행사는 지난 7월 선포한 '안국 뉴비전 2030'을 되새기고 새 미래를 다지는 차원에서 대표이사 기념사 대신 연세대 경영대학원 신동엽 교수의 '비전과 성장' 주제 강연이 있었다.

아울러 장기근속자와 모범상을 시상했다. 생산본부 정상석 부장이 30년 근속상을, 생산본부 이인오 차장 외 3명이 20년 근속상을, 영업본부 성기보 팀장 외 9명이 10년 근속상을, AGC&Tech 신선화 과장 외 1명이 5년 근속상을 수상했다. 

또한 영업본부 김현우 대리 외 10명이 업무성과를 바탕으로 모범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