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기관 소속 노동조합들이 민주노총을 향해 쓴소리를 냈다. 최저임금법 '개악'을 계기로 모든 사회적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게 조합원이나 노동자들의 의사에 부응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대통령 직속 사회안전망개선위원회에 신속히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건강보험노조, 국민연금노조, 근로복지공단 의료노조,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노조 등이 소속된 전국사회보장기관 노동조합연대는 13일 성명을 통해 이 같이 요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대통령 직속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4개 의제별 위원회 중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사회안전망개선위원회’가 발족했다. 논의된 운영계획안은 ▲사회보험대상?보장 확대 및 대안적 급여제도 모색(사회보험사각지대 해소) ▲지속가능한 사회보장 시스템 마련(사회보험 부과시스템 개혁 및 재원 마련) ▲공공사회서비스 인프라 개편 등이다.

이들 단체는 "최저임금법 개정 여파로 중단됐던 사회안전망개선위원회는 민주노총이 불참을 선언한 가운데 재개됐고, 민주노총 80만 조합원을 넘어서 2천만 노동계급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결정할 그 운영계획안이 위원회 내 관료와 경영계의 압도적 우위에서 결정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노총이 최저임금법 개악으로 인한 모든 사회적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할 수밖에 없다. 지난 12월 민주노총 직접선거에서 현 집행부를 선택한 조합원 대중의 의사는 정치적, 사회적 환경이 급변한 상황에 맞는 전략으로 조합원 대중의 요구에 부응해 사회적 대화를 주도하라는 것이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대한민국 노동자의 구심인 민주노총이 사회안전망개선위원회에 참여해 특권과 부패, 불법과 강압으로 민영화와 재정적 효율성만을 추구하면서 복지축소와 사회양극화를 심화시킨 과거의 적폐를 청산하고 복지국가의 토대를 놓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주길 염원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