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찐은 뉴스진열대의 줄임말입니다. 제약바이오와 보건의료계에서 나온 단신 뉴스를 한 곳에 모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위한 뉴스 공간입니다.

파나시, 국산 의료장비 기술개발 위해 유로앤텍과 M&A 체결

휴메딕스의 자회사 파나시(대표 박병무)가 비뇨기계 의료장비 시장에 진출한다.

파나시는 비뇨기과, 정형외과 및 통증의학 관련 의료기기 개발·제조 전문 기업인 유로앤텍과 국산 의료장비 기술 개발 및 글로벌 사업 다각화라는 뜻을 함께하기로 결정, M&A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파나시는 더마샤인 의료기를 중심으로 기존 피부과, 성형외과 중심의 에스테틱 의료장비 사업을 넘어, 신 성장 동력으로 타깃 시장 확대에 나선다.

비뇨기, 정형외과, 통증의학 관련 영역인 '체외충격파쇄석기 및 체외충격파치료기' 사업 분야에서 기술력이 있는 유로앤텍과의 M&A를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유로앤텍은 마그네틱 실린더 방식의 체외충격파쇄석기와 체외충격파치료기를 개발·제조한 국내 기업이다. 마그네틱 실린더 방식은 기존의 스파크 갭(Spark gap)타입에 비해 소음이 작고 암대 일체형으로 돼있어 시술이 편리하다. 포커스가 섬세해 쇄석률이 높고 치료 효과가 있다.

파나시는 이번 M&A를 통해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체외충격파 치료에 대한 수요가 높은 일본, 유럽 등의 국가를 공략해 해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파나시 박병무 대표는 "이번 M&A는 신규 분야 제조 기술 확보 뿐 아니라, 미래 사업 다각화와 해외 시장 진출 동력을 확보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에스테틱, 비뇨기, 정형외과, 통증의학 등 다양한 의료분야를 아우르는 차별화된 개발 및 제조 기술 역량을 발휘해 종합 의료장비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강조했다.

 

콜마파마, 비타민E 공략… 항산화 비타민 '바스힐' 출시

한국콜마홀딩스 자회사인 콜마파마는 비타민E의 함량을 높인 항산화 비타민 '바스힐 캡슐'(일반의약품)을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동맥 경화증 진행 억제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에 집중한 바스힐 캡슐은 1일 권장 복용량 기준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복합 비타민 중 비타민E 함유량이 가장 많다.

여기에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셀레늄 및 혈전과 뇌졸중 예방을 돕는 엽산을 더해 혈관 건강과 항산화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캡슐 제형으로는 콜마파마의 자체 제형 기술인 '리드캡(Liquid In harD capsule)'기술을 적용했다. 

리드캡 제형은 기존 경질 캡슐 내의 성분이 과립 또는 세립 형태인 것과는 달리 액상을 넣은 제형이다. 열과 습기에 강하며 연질 캡슐 대비 빨리 흡수되는 것이 특징이다. 식물성 캡슐을 사용해 섭취 시 거부감도 줄였다.

또한 콜마파마는 혈관 건강 및 항산화와 관련이 있는 비타민E에 주목했다.

콜마파마 관계자는 "바스힐 캡슐은 비타민E와 C를 집중 함유한 고함량 항산화 비타민으로, 항산화와 혈관 건강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라고 했다.

동아제약, 스타일별 콘셉트… '모닝케어' 리뉴얼 출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숙취해소음료 '모닝케어'를 리뉴얼해 3가지 숙취 스타일별 콘셉트로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모닝케어는 '깨질듯한 숙취 모닝케어H', '더부룩한 숙취 모닝케어D' ,'푸석푸석한 숙취 모닝케어S' 총 3종으로 소비자들은 자신의 숙취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3종의 모닝케어에는 쌀눈대두발효추출물(Rice Soybean Extract, RSE+α), 타우린, 갈근추출분말 등의 성분이 공통으로 담겨 있다. 모닝케어H에는 녹차 카테킨, 버드나무 껍질 추출 분말이 함유됐다. 

모닝케어D에는 생약성분 원료 허벌 엣센스, 양배추 복합 추출물이 들어갔다. 모닝케어S에는 히알루론산, 피쉬 콜라겐이 함유됐다. 패키지에는 총알 디자인을 적용했다.

황병윤 동아제약 모닝케어 BM(Brand manager, 브랜드매니저)은 "같은 시간, 같은 술,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도 숙취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이를 모닝케어 브랜드 콘셉트 차별화에 적용했다"며 "자신의 숙취 스타일을 고려해 선택한 모닝케어로 숙취 걱정 없는 즐거운 술자리를 갖길 바란다"고 했다.

레고켐, ADC항암제 후보물질 英 익수다에 기술이전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는 14일 스위스 항체개발 전문기업인 노브이뮨(NovImmune)사와 공동 개발한 ADC(Antibody-Drug Conjugates, 항체-약물 복합체) 항암제 후보물질의 글로벌시장 독점권을 부여하는 기술이전계약을 영국 익수사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이하 ’익수다’)사와 체결했다고 밝혔다.

익수다사는 지난달 14일 레고켐바이오의 ADC 링커/플랫폼을 3개 타깃에 적용하는 플랫폼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계약으로 선급금 약 61억원과 개발단계별 마일스톤 포함 총 2784억 기술료를 지급받게 되며, 이와 별도로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추가적으로 수령하게 된다. 추후 익수다사가 제3자 기술이전 시 받게 될 모든 기술료 수익금을 합의된 비율에 따라 추가로 수령 받는 수익배분(Revenue Sharing)조건도 확보했다.

해당 기술이전은 레고켐바이오의 고유 ADC링커, 톡신과 노브이뮨이 보유한 혈액암 특이적 항원, CD19을 타깃으로 하는 고유항체를 결합해 도출한 신약후보물질 (LCB73, Anti-CD19 ADC)을 대상으로 한다.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4번째 ADC 기술이전이자, 해외 항체전문회사와 Open Innovation을 통해 발굴한 성과물의 첫 번째 기술이전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연제약, PDRN 치료제 개발 나서… "시장 리딩" 다짐

이연제약(대표이사 정순옥, 유용환)은 수산바이오(원료의약품) 전문 기업 비앤에프솔루션(대표이사 김민태)과 PDRN(Poly Deoxy Ribo Nucleotide) 상업화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계약을 통해 이연제약은 비앤에프솔루션으로부터 ▷PDRN 상업화 기술 일체의 이전 ▷PDRN 원료의 독점 공급권 ▷PDRN 전문의약품의 제조·판매에 대한 국내 및 해외 독점 실시권을 확보했다.

PDRN은 뉴클레오티드 분절체로 송어 정소(정액)를 이용해 추출하며, 조직 재생 효능(인체 DNA와 95% 유사)이 있는 물질이다. 피부 상처 치료, 손상된 결합조직 치료, 안구의 각/결막 건강 등에 사용된다. 

김민태 비앤에프솔루션 대표는 "이번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다년간 진행해왔던 PDRN에 대한 R&D의 결실이 맺어져서 기쁘다"며 "PDRN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과 물질을 보유한 당사와 우수한 원료의약품 개발 및 완제 제조·판매 능력을 보유한 이연제약과의 시너지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의 성과도 기대된다"고 했다.
 
유용환 이연제약 대표는 "PDRN은 인체 DNA와 유사한 물질로서 조직 재생 효능과 안전성이 탁월하고, 이에 따른 재생의학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유망한 물질"이라고 했다.

'약 바르게 알기' 교육 사업대상 확대… "신청하세요"

의약품 안전 사용법 등을 일반 국민에게 쉽게 알려주는 '약 바르게 알기 교육 사업'의 대상이 올해부터 장애인으로 확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와 14개 시도 및 지역 의약단체 간 협력을 통해 지난 2015년부터 6년째 이 사업을 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교육내용은 ▷의약품 안전하게 사용하기 ▷사용 시 주의점 등이다. 

식약처는 영유아, 초·중·고등학생, 어르신 및 장애인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사회적 여건을 고려해 온라인교육도 한다.

교육 신청은 대한약사회 약바로쓰기운동본부 홈페이지(www.paadu.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1950여 회 교육을 진행하겠다는 게 식약처 계획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