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24일 기준 사망자 120명
23일 유럽발 입국자 1203명 유무증상자 분류 진단검사 실시 중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한 첫날인 지난 22일 총 1444명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다. 24일 오전 9시까지 집계된 바에 따르면 1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24일 기준 코로나19 국내 총 확진환자 수는 해외유입 171명을 포함해 9037명으로 나타났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4일 오전 정레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중대본은 "유럽발 입국자 중 확진환자는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고, 이외 음성판정을 받은 입국자들은 14일간 자가격리 또는 강화된 능동감시를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23일에는 1203명이 입국했다. 유증상자는 101명, 무증상자는 1102명으로 분류돼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유럽발 입국자는 현재 약 90% 내외가 내국인으로, 유학생, 출장, 주재원과 가족, 교민 등이다. 

정부는 유럽발 입국자의 경우 음성 판정을 받은 경우에도 잠복기 등을 고려해 일부 단기체류 외국인을 제외하고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있다.

자가격리 시에는 기본적인 생활보장이 가능하도록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식료품, 생필품 등을 지원하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필요한 사항을 점검한다.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호조치로서, 자가격리 대상자의 불필요한 외출을 방지하려는 목적이다.

다만, 유럽에서의 입국으로 인한 자가격리에 대해서는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생활지원비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부 설명이다.

중대본은 "일반적으로 역학조사 결과 확진환자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에 처 해지는 경우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생활지원비를 지급하고 있다"며 "이 경우 자가격리는 개인의 선택이 아닌 우연적 접촉에 의한 비자발적인 자가격리로 개인이 감수해야 하는 것이라는 점과 이에 따른 경제활동 중단에 대해서는 생계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면 유럽발 입국자의 경우 개인의 선택에 따른 입국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일반적인 자가격리 대상자와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유럽발 입국자의 자가격리에 대해서는 생활지원비를 지원하지 않으며, 향후 유사한 사례에 대해서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될 예정이다.

중대본은 "유럽 외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동향, 국내 입국자 중 확진자 발생 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즉시 검역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외유입 추정 현황
해외유입 추정 현황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