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급여 선지급 · 일자리안정자금 확대 · 고용유지지원금 등
대한약사회, 9일 기준 범정부 차원 긴급지원 대책 안내

범 정부 차원의 경제지원 프로그램이 속속 발표되는 가운데, 약국과 약국 근로자들이 혜택받을 제도가 있다는 공지가 나왔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9일 정부의 약국 대상 긴급지원 대책을 정리, 안내했다.

우선 2월부터 요양급여비용 조기지급이 시행됐다. 요양급여비용의 90%을 청구일로부터 10일내에 지급하는 것으로 모든 약국에 적용된다. 

여기에 요양급여비용 선지급도 7일부터 적용이 돼 전년도 4~6월 월평균 급여비를 무이자로 미리 받을 수 있다.

약국의 근무 인력 조정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휴업과 휴직, 근로시간에 따라 지원 수준이 달라 관할 고용센터에서 상담 받는 것이 좋다.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또한 확대돼 10인 미만 근로자를 고용 중인 약국에 1인당 월 최대 7만원, 10인 이상(30인 미만) 약국에 1인당 최대 4만원의 지원금이 추가 지급된다.

이외에 국민연금보험료 납부 예외 및 특별재난지역(대구, 경산, 봉화, 청도)에 속하는 경우 한국전력에 전기요금 감면(6개월간 50%) 신청 가능하다. 

고용·산재보험료 지원(30% 감면), 국민건강보험료 감면(보험료 하위 20~40%), 종합소득세 및 개인지방소득세 납부기한 유예(3개월 연장)는 별도 신청없이 적용된다.

김동근 대한약사회 코로나19 비상대응팀장은 "모두가 어렵지만 약국 역시 경영에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고 매우 위중한 상황"이라며 "약국 및 근무인력에 대한 정부지원 대책을 꼼꼼히 확인하여 지원받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앙정부 및 지자체 차원 지원대책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는 만큼, 약사회는 약국을 포함하는 지원 정책에 대해 지속적으로 회원약국에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