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임상 연구자 위한 RWD/RWE 활용, 최고 전문가 직강"

내달 10일 SETEC서 가이드라인·유효성 평가 사례 공유

2025-08-07     방혜림 기자

임상시험 대체 및 보완을 위한 실사용데이터(RWD)와 실사용증거(RWE) 개념부터 활용 사례까지 임상 연구자가 숙지해야할 RWD/RWE 실전 활용 노하우를 국내 최고 전문가들에게 배우는 자리가 마련된다.     

히트미디어/히트뉴스와 성균관대학교 바이오헬스규제과학과(학과장 신주영)은 내달 10일 SETEC 컨벤션센터에서 '허가·급여·평가 등 의약품 전주기 평가에서 RWD/RWE의 활용을 위한 기본과 실제' 2차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임상시험 대체 및 보완을 위한 RWD/RWE 이해와 활용'을 주제로 개최되며, 임상 연구자에게 필요한 RWD/RWE 이론과 실제를 △RWD 활용 외부대조군 연구설계 기초 △전문가 초청 특강 △RWD/RWE 이해와 활용 심화 등 3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신주영 성균관대 약학대학 교수가 RWD/RWE의 기본 개념과 함께 국내외 외부대조군 연구 수행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두 번재 세션에서 김소희 유한양행 이사가 '산업체에서의 RWD 기반 의약품 유효성 평가 사례'를 공유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김주환 성균관대 약학대학 교수가 '외부대조군 연구설계 시 고려사항'과 함께 연구 프로토콜 개발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달 진행된 1차 교육에서는 시판 후 안전관리 책임자 등을 대상으로 RWD/E 도입 체계와 확장성 및 최신 규제 사례를 공유했다. 제약산업 관계자 약 80명이 참석했으며, 수강생들은 이론뿐만 아니라 분석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어 유익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2차 교육은 RWD/RWE 기반 임상 연구 기획과 설계, 유효성 입증 전략 등 실질적 활용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며 국내 최고 수준 전문가들이 강연에 나서 최신 정보와 연구 동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오는 11월 진행되는 3차 교육에서는 △신주영 교수 △이정 교수 △이호준 암젠코리아 이사가 연자로 나선다. 회차별 교육은 히트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교육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