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환 고려대 보건학협동과정 박사과정 '보건협회장상 수상'

2025-06-04     조광연 대표기자
수상하는 김윤환 고려대 의과대학 보건학협동과정 박사과정.

김윤환 고려대 의과대학 보건학협동과정 박사과정은 지난달 15일과 16일 이틀간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50회 보건학종합학술대회 중 대한보건협회가 주최하는 학생연구경연에서 대한보건협회장상, 보건의료산업학회가 주최하는 보건의료산업학회 2025 전기학술대회 자유연제 발표에서 보건의료산업학회장상을 수상했다.

보건학종합학술대회 학생연구경연에서 김윤환 박사과정은 '연령별 인공지능 이용 인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헬스케어 서비스 도움 정도를 매개효과로' 연구를 발표했다.

인공지능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 연구를 통해 연령별에 따른 인공지능 사용 도움 정도, 인공지능 인식, 헬스케어 서비스 도움 정도, 건강과 관계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각 요인 간 관계성이 나타났고, 노년층에서 타 연령층에 비해 영향력이 관계가 높게 나타나 인공지능 사업 도입 및 관련 교육 진행 시 연령에 차별을 둔 전략을 추진할 필요성을 밝혔다.

김윤환 박사과정은 "인공지능 이용이 확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인공지능 이용 인식과 건강관의 관계 파악하는데 참고 자료를 마련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보건의료 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