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경 처장 "현장 중심 규제혁신, 첨단바이오 아낌없이 지원"

최수진 국회의원·히트미디어 공동주최 첨단재생의료 현황과 과제 정책토론회 [축사] 유전자치료제 등 혁신제품 평가·연구 가이드라인 마련

2024-11-22     히트뉴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오유경입니다.

'첨단재생의료 현황과 과제 정책토론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뜻깊은 토론회를 준비해 주신 최수진 위원님과 히트뉴스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최근 유전자치료제, 세포치료제 등 첨단바이오의약품은 희귀·난치질환 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규제과학혁신법'을 마련하고 유전자치료제 등 혁신제품에 대한 평가기술 연구,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통해 제품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발전이나 기술환경에 맞지 않는 낡은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며 현장 중심의 식의약 규제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지 만 4년이 지났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현장의 소리를 경청하고 관련 전문가 등과 긴밀히 소통하며 첨단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우리나라 첨단바이오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문가 여러분께서도 정부와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토론회가 희귀·난치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분들의 치료 기회를 확대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