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리아백스 탐사보도 인터넷언론대상 수상
'인터넷신문의 날' 보도부문...시상식은 11월
2021-07-28 박찬하 기자
히트뉴스의 탐사보도 '리아백스 허가와 식약처 커넥션'이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주관하는 2021년 인터넷 언론대상 보도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리아백스 허가와 식약처 커넥션'은 2020년 10월 12일부터 22일까지 총 8편에 걸쳐 아래와 같이 탐사 보도됐습니다.
췌장암 치료 국산신약 리아백스가 최근 허가 당국인 식약처로부터 조건부허가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사유로 품목 허가 취소됐다. 문제는 이를 계기로 과연 6년전 리아백스의 허가가 적정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식약처 안팎에서 불거지고 있다는 점이다. 히트뉴스는 6년 전 허가 당시로 돌아가 의구심의 정황들을 짚어 본다.
△리아백스 허가부터 품목허가 취소까지 △리아백스 허가와 관련한 공무원 A씨의 수상한 행적 △리아백스 의혹의 또다른 퍼즐 B과장 △관례를 뛰어 넘는 식약처의 의문의 조치들 △임상 실패한 물질 허가, 실무선에서 할 수 있나 △리아백스 허가행정으로 본 식약처의 근원적 숙제 △히트뉴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묻는다
히트뉴스는 탐사취재를 통해 기업과 허가공무원간 유착 의혹을 추적보도함으로써 식약처의 허가심사 시스템 개선과 객관공정성 확보를 촉구하고자 했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바이오헬스 정책과 산업간 균형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보도 아이템 발굴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한편, 이번 언론대상 보도부문 시상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따라 11월로 연기됐으며 히트뉴스에서는 탐사 보도한 김용주 국장이 대표 참석해 수상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