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일정 여야간사 협의...법안소위 일단 취소

6월 21일 자한당 의원을 뺀 여야 13명의 의원의 요구로 열렸던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6월 21일 자한당 의원을 뺀 여야 13명의 의원의 요구로 열렸던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장기 휴업 중 일부 위원 사·보임

자유한국당이 지난 28일 전 상임위원회에 복귀하기로 결정하면서 보건복지위원회도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다. 4월초 제정법안 공청회 이후 3개월만이다.

이에 따라 자한당 의원이 참석하지 않는 걸 기정 사실화하고 당초 7월 1~3일 예정돼 있던 법안심사소위원회 일정은  일단 취소됐다,

30일 국회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이번주부터 사실상 정상화될 예정이다. 여야 간사위원들은 오늘(1일) 곧바로 의사일정 협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앞서 지난 21일 자한당을 뺀 여야 의원 13명의 요구로 소집된 전체회의에서 확인된 것처럼 보건복지위는 추경 외에도 현안과 처리해야 할 법률안이 산더미다.

가령 현재 보건복지위에 계류 중인 법률안은 1340여건에 달한다. 이중 240건은 아직 전체회의에 상정도 되지 않았다. 20대 국회가 10개월 밖에 남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법안심사에 한층 속도를 내야 할 상황이다.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인보사 사건' 등 챙겨야 할 현안도 많다.

국회 관계자는 "일단 7월1~3일 예정됐던 법안소위 일정은 취소하고 다시 잡을 예정으로 알고 있다. 법안소위에 앞서 전체회의를 열고 신규 법안 상정과 현안을 점검하는 게 급선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전체회의가 소집되면 '인보사 사건'의 문제점과 진행 경과, 재발방지 대책 등을 모색하기 위한 현안질의가 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3개월 장기 휴업 중 보건복지위 소속 여당 위원 일부가 사·보임했다. 우선 내각에 나가 있는 현직 장관이 들고 났다. 구체적으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다른 상임위로 옮기고,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이 보임했다.

또 전혜숙(약사) 의원이 행정안전위원장으로 선출돼 보건복지위에서 행정안전위로 가고, 후반기 1년 행정안전위원장을 지낸 인재근 의원인 다시 보건복지위로 복귀했다.

보건복지위 정원과 현원은 현재 22명이다. 더불어민주당 9명, 자유한국당 8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3명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