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목 회장 "G2G 협력으로 기업 리스크 줄여, 글로벌 진출 확대"
사우디 비전 2030, 바이오파크 조성 등 제약산업 육성 박차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이하 협회)는 니자르 알 하리리 사우디 산업클러스터 회장과 라에드 스웨이드 사우디 제약&생명공학 사업부 부회장 등이 27일 서울 방배동에 소재한 협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니자르 알 하리리 사우디 산업클러스터 회장이 사우디의 제약산업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사진 제공: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니자르 알 하리리 사우디 산업클러스터 회장이 사우디의 제약산업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사진 제공: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날 방문은 26일 입국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의 첫 방한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와 구축한 협력 관계의 연장으로 이뤄졌다.

자원부국 사우디에서 무함마드 왕세자는 2016년부터 석유산업 의존도를 낮추고 민간 경제를 육성하기 위한 경제 · 사회 개혁 프로젝트 '비전 2030'을 추진하고 있다. 사우디 산업클러스터(Industrial Cluster)는 협회를 통해 국내 제약기업과 교류를 확대하고 산업 발전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2016년 기준 사우디의 의약품 시장 규모는 약 66억 달러(약 7조6000억 원) 수준으로, 이 중 의약품 수입 비중은 지난해 기준 약 75%에 달한다.

협회에 따르면, 사우디 시장은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수월한 것으로 평가된다. 사우디는 걸프협력회의(GCC), 이슬람협력기구(OIC) 등 총 12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라는 지리적 이점도 갖고 있다. 

니자르 알 하리리 회장은 "사우디는 비전 2030에 따라 해외 기업의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데 바이오산업도 그중 하나"라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 SK바이오사이언스 등 한국 기업들도 사우디 바이오파크 등을 통해 진출했거나 진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 간 회담에서 제약산업 협력 확대에 대한 서명이 이뤄졌다. 앞으로 활발한 교류를 통해 더욱 많은 한국의 제약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원희목 회장은 "G2G(정부 간 계약)에서 구체적인 협약이 이뤄진다면 기업들은 불확실성이 줄어 보다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오늘 이 자리가 우리 제약산업의 사우디 진출을 위한 파트너링의 시작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날 회담에는 GC녹십자, JW중외제약, 동구바이오제약, 동아에스티, 보령제약, 유한양행, 일동제약, 종근당, 휴온스글로벌 등 국내 제약사의 대표이사 또는 글로벌 사업본부 임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