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마음 사로 잡는다"...다변화된 제약 OTC 마케팅
"소비자 마음 사로 잡는다"...다변화된 제약 OTC 마케팅
  • 김경애
  • 승인 2019.06.27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 광고부터 콜라보, 드라마 협찬까지 다채

국내제약사들이 CF, 드라마 협찬, 콜라보레이션, 스포츠 후원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현대약품은 벌레물림 치료제 '버물리'의 새로운 TV 광고를 선보였다. 해당 광고에서는 벌레에 물린 상황에서 '둥근머리버물리겔'을 들고 나타난 삐에로가 긁지 말고 바른다는 내용의 노래를 부르며 제품을 소개한다. 동시에 아동 베스트셀러 '엉덩이탐정'과 협업한 패치 타입의 '버물리 플라스타'도 소개한다. 

버물리 CF(자료 제공: 현대약품)

현대약품은 20일 논현동 현대약품 본사에서 온라인 CF의 제작을 맡을 '현대약품 대학생마케터 21기'의 발대식을 진행했다. 대학생마케터는 8월 29일까지 미에로화이바, 버물리, 루핑점안액, 헬씨올리고 칼슘드링크 등에 대한 온라인 CF를 기획 · 제작하며, 이슈화를 위한 바이럴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인 '버물리' 광고는 온 가족이 사용 가능한 벌레 물림 치료제라는 사실을 알리는 데 중점을 뒀다"며, "대학생마케터는 대학생들이 자유롭게 자기 아이디어를 기획 · 제작하는 마케팅 실무 활동"이라고 했다. 

솔고바이오는 MBC 드라마 '검법남녀' 시즌1에 이어 시즌2에도 수술기구와 메디컬용품을 협찬했다. 솔고바이오는 과거 '굿닥터', '용팔이', '닥터 이방인' 등 다수 의학드라마에 수술기구를 제공했으며, 오는 7월 방영 예정인 SBS 드라마 '통증의사 차요한'에도 수술기구와 메디컬 제품 203개 품목을 협찬한다. 

솔고바이오 관계자는 "드라마를 시청하는 고객에게 솔고바이오를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브랜드와 브랜드가 '윈윈'하는 콜라보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려은단의 '스파클링 비타민C 디즈니 미키미니 에디션'은 이달 20일부터 편의점 판매가 시작됐으며, 동성제약의 '제니하우스 살롱 코드 글램 헤어 컬러' 염모제는 홈쇼핑에서 연일 매진을 달성 중이다.

스파클링 미키미니에디션(사진 제공: 고려은단)
스파클링 미키미니에디션(사진 제공: 고려은단)

고려은단의 '스파클링 비타민C 디즈니 미키미니 에디션'은 폭넓은 연령층에서 인기를 끄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트렌드가 반영된 스파클링 음료로 산뜻한 느낌의 그린 컬러에 미키와 미니가 디자인됐다.

매진 행진 중인 동성제약의 '제니하우스 살롱 코드 글램 헤어 컬러' 염모제는 청담동 뷰티 살롱 '제니하우스'의 전문 아티스트 80여 명이 개발에 참여했으며, 글램 브라운, 글램 로즈골드, 글램 카카오 등 3가지 컬러로 구성됐다. 

유유테이진의 경우 수면무호흡증 치료 양압기 시장에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기반의 감성마케팅을 진행한다. 

유유테이진은 수면양압기 치료 처방 환자 대상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마스크 착용법 및 세척법, Leak 발생 시 원인과 해결방법 등 양압기 사용 정보 및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양압기 사용 데이터 안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유유테이진 이선우 PM은 "업계 최초로 진행되는 환자 케어 감성마케팅을 통해 수면무호흡증 치료 양압기 렌탈 서비스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했다.

수면양압기 감성마케팅(사진 제공: 유유테이진)
수면양압기 감성마케팅(사진 제공: 유유테이진)

스포츠 후원 마케팅으로 기업 이미지를 제고한 사례도 있다. 조아제약은 11년간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저소득층 야구 꿈나무와 야구재단에 지원금을 전달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지난 15일 폐막한 '2019 서울컵 전국유소년야구대회'에서 각 토너먼트 우승팀과 대회 MVP에게 '조아바이톤'을 비롯한 자사 건강기능식품을 후원하기도 했다. 

서울컵 전국유소년야구대회(사진 제공: 조아제약)
서울컵 전국유소년야구대회(사진 제공: 조아제약)

소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기 위한 이벤트와 캠페인 전략도 이어지고 있다. 광동제약은 '비타민C로 젊음을 채워요'를 주제로 한 '따자마자 젊음충전 경품 대축제' 및 '비타500×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이벤트를 진행하며, 현대약품은 '맘(mom)편한 캠페인'을 '여성 건강 증진을 위한 캠페인'으로 확대한다.

광동제약이 8월 31일까지 진행하는 '따자마자 젊음충전 경품 대축제'는 비타500 100ml 제품 병뚜껑 안쪽에 적힌 등수 문구로 당첨 여부를 확인해 9월 30일까지 해당 경품과 교환할 수 있다. 

'비타500×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이벤트는 7월 2일 개봉하는 영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과의 콜라보 형식으로 7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비타500 브랜드 사이트에 접속해 해당 메뉴에서 캔 뚜껑 아래에 적힌 행운번호를 입력하면 즉석에서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현대약품의 '여성 건강 증진을 위한 캠페인'은 임신 및 여성질환 · 약물에 대한 올바른 사용 내용을 알리고,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또,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캠페인으로 여성 소비자들과의 친밀도를 계속해서 제고할 예정이다. 

임흥순 현대약품 병원마케팅 팀장은 "잘못된 피임이나 피임약 사용으로 인한 불안감, 임신 중 약물 사용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 등 여성이라면 한 번쯤 겪어볼 법한 상황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알리고자 캠페인을 확대키로 했다"며, "추후 전 품목으로 제품을 확대해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릴 계획"이라고 했다.

맘편한 캠페인(자료 제공: 현대약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