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통해 지속적으로 제네릭 약가 제도 방향 바꿔나갈 것"

보건복지부 송영진 사무관
보건복지부 송영진 사무관

"발사르탄 사태는 산업계뿐 아니라 정부에도 책임이 있다."

보건복지부 송영진 사무관은 14일 서울대 약대에서 열린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 전기 학술대회에서 제네릭 품질에 대한 연이은 지적에 이 같이 답했다.

송 사무관은 "오리지널과 품질이 동등하면서 재정적 부담을 덜 수 있는 것이 제네릭이라고 생각한다"며 "완벽하지는 않지만, 방향 전환을 위해 제도 개선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2012년도에 53.55% 기준가격 제도를 도입한 취지는 품질 · 가격 경쟁이 이뤄지면서 더 낮은 가격의 제네릭이 시장에 침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잘 이뤄지지 않았다. 이게 정책 실패라면 그 지적을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제네릭 활성 방안 마련의 경우 이해관계가 복잡해 쉽지 않다고 했다. 사무관은 "쉽지 않지만, 정부가 해야 할 일이다. 더디지만 지적들을 머릿속에 새기며 정책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에서는 건강보험 영역에서 증가하는 신약 수요를 현 제도가 탄력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종합대책 방향성 아래 체계를 잡고 있다고 했다. 

송 사무관은 "돈은 한정돼 있다. 사회보험이라는 제도 틀 안에서 국민 돈을 필요한 사람에게 지원하는 상황에서는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만일 신약 · 중증질환에 포커스를 맞춘다면, 있는 돈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 재평가, 해외약가 비교, 퇴출 등의 발언은 이 같은 틀에서 나온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