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담화문에 대한 비판 성명 발표

대한한약사회가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의 '한약제제 분업 논의 중단'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약제제 분업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탈퇴하고 '의약분업 불가'를 주장하는 한의사협회의 행태를 지적한 것.

한약사회는 4일 새벽 성명서를 통해 "한의사 당신들은 국민과 정부가 돈벌이 극대화의 수단일 뿐인가"라며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의 후안무치한 담화문 내용에 실소를 금치 못한다"고 주장했다.

한약사회는 한약제제분업을 논의해온 이유는 "국민의 이익과 한의약의 발전"이라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고 가격이 저렴한 한약제제 분업을 통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각 직능의 전문성에 입각한 양질의 한의약 서비스 제공, 한의약의 신뢰 증진, 한약제제의 우수성에 대한 인식 확산으로 제제시장 확대 및 산업 활성화가 목표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약사회는 "20년 전에 약속대로 한방도 의약분업을 실시했으면 양방처럼 처방과 치료가 공유되고 서로 검증하고 발전해 진작에 안전성과 유효성과 투명성을 확보했을 것"이라며 "한방도 DUR이 도입되는 등 한의약의 발전과 국민의 더 큰 이익이 실현됐을 것"이라고 했다.

한약사회가 이같은 성명을 낸 이유는 최혁용 한의사협회장이 담화문을 통해 "한약제제 분업 논의를 위한 협의체에서 탈퇴하고 제제실무협의를 반대하겠다"고 말한 것이 발단이다.

최 회장은 첩약보험 급여화 논의에 대해선 집중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한약사회는 "제제 분업은 국가 연구용역까지 진행하고 있는 도중에 한의사들은 눈앞의 이익인 노인정액제 구간 축소를 염려하며 더 큰 미래의 이익을 발로 차 버리겠다고 한 것"이라며 한의사협회의 행태를 지적했다.

이어 한약사회는 "한약제제분업과 첩약보험논의의 전제는 국민이 있다. 보건복지부에 당부한다"며 "한의사 직능 권력의 하수인이 되지 말고, 국민을 중심에 세워 한약첩약과 한약제제 모두를 통한 한방의약분업을 실현해 국민의 이익과 한의약의 발전을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