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노믹트리, 얼리텍 대장암검사 지난달부터 국내 첫 상용화
임상통해 대장암 검사 민감도 90.2%의 민감도와 특이도 입증

“대장암은 조기에 진단하면 90% 치료가 가능한 암이다. 그러나 환자의 약 60%가 진행된 병기에 발견되기 때문에 국내 암 사망률 3위다. 분변 DNA를 활용한 ‘얼리텍’ 대장암검사는 조기검진율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남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는 8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얼리텍 대장암 검사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남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는 8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얼리텍 대장암 검사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김 교수는 “기존 검진은 낮은 민감도 등으로 조기검진율을 향상시키지 못하는 제한점으로 작용했다”며 “얼리텍 대장암검사는 임상을 통해 입증된 진단 정확도로 검사 신뢰도가 높아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의 확진을 위한 대장내시경 순응도를 높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나라는 대장내시경을 시행하기 전에 시행할 수 있는 분변잠혈검사가 있다”며 “그러나 검사의 신뢰도가 낮아 환자들이 양성 결과가 나와도 대장내시경을 받지 않는 경우도 상당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장내시경 이전에 시행하는 검사의 신뢰도가 높아진다면 환자들은 아무리 가격이 비싸더라도 검사를 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세브란스 병원 암세터와 세브란스 체크업에서 30-80세 남녀 585명을 대상으로 분변 DNA얼리텍 대장암 검사를 이용한 임상시험을 통해 검사의 정확도를 입증했다. 임상 결과 대장암 보유 여부를 진단해 내는 민감도(진양성률)이 90.2%, 질병이 없을 때 ‘없음’으로 진단해 내는 특이도(위음성률) 역시 90.2% 나타났다. 특히 0-2기까지의 대장암 진담 민감도는 89.1%를 기록해 대장암 조기진단에 충분한 유효성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지난 3월 후생유전학 학술지 <Clinical Epigenetics>(IF=6.091)에 게재됐다.

그는 임상결과 90%에 대해서 “비슷한 독일의 검사키트는 민감도가 68%이고, 미국 제품은 비슷한 민감도를 보이나 분변 채취양이 더 많다.”고 했다.

한편, 오태정 지노믹트리 연구개발본부 박사는 얼리텍 대장암검사법에 대해 설명했다.

오 박사는 “얼리텍 대장암검사는 수많은 바이오마커 후보 군 중 임상을 통해 신테칸-2가 대장암에서 특이적으로 메틸화됨을 밝혀내 끝에 개발됐다”며 “메틸화된 신테칸-2 유전자를 정확하게 분변에서 검출할 수 있는 검사키드”라고 했다.

얼리텍 대장암검사는 세브란스 체크업 센터 및 전국 병의원에서 검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검사가 가능한 병원은 얼리텍 콜센터(042-861-4550)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