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베네팔리·플릭사비·임랄디, 1억7440만달러 기록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자가면역질환 치료 바이오시밀러 (베네팔리, 플릭사비, 임랄디) 3종 덕분에 올 첫 분기 유럽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임랄디'는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들 간 경쟁에서 1위 품목이 됐고 '베네팔리'와 '플릭사비'도 성장 기반을 다졌다.

24일(현지시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이 발표한 올해 1분기 실적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자가면역질환 치료 바이오시밀러(베네팔리, 플릭사비, 임랄디)는 1억7440만달러(약 1982억원)의 매출고를 올렸다. 지난해 4분기 1억5620만달러 대비 12% 증가한 규모고, 단일 분기 제품 매출로는 사상 최대 실적이다.

제품 별로 베네팔리(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타너셉트)가 1억2400만달러(약 1410억원)로 전년동기 1억2090만달러 대비 3% 올랐고, 플릭사비(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인플릭시맙)가 1470만달러(약 167억원)로 전년동기 660만달러 대비 123% 증가했다. 

또한 지난해 4분기에 출시된 임랄디(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아달리무맙)는 3570만달러(약 405억원)로 직전 분기 1670만달러 대비 112% 증가했다.

이중 베네팔리는 출시 3년 만에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회사 측은 "명실상부한 자사의 대표 제품"이라며 지난 해부터 분기별 평균 1억2000만달러(약 1320억원)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유럽 제품 매출을 받쳐주고 있다고 전했다.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19년 2월말 유통물량 기준으로 베네팔리는 유럽 전체 에타너셉트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 기간 베네팔리는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산도즈의 `에렐지`  대비 5배 이상의 판매량을 보이며 오리지널 의약품과 시장 점유율을 다투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 약가가 가장 높은 독일에서는 작년 10월부터 엔브렐의 시장 점유율을 추월한 이후 그 격차를 벌려 나가고 있다.

베네팔리의 선전과 더불어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약 5조원 규모의 유럽 아달리무맙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임랄디는 금번 1분기에 직전분기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유럽 전체 아달리무맙 시장 점유율을 작년 11월 2%에서 올해 2월 7% 수준까지 끌어올렸다.

특히 지난 해 10월 동시에 출시된 바이오시밀러 제품들 간의 경쟁에서는 약 46%의 시장 점유율을 가져가며 1위 자리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유럽 아달리무맙 시장은 오리지널사(社)의 견제와 다수 바이오시밀러들 간 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지만,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임랄디의 초기 마케팅 우위와 풍부한 바이오시밀러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TNF-알파 억제제(Anti-TNF alpha) 3종 바이오시밀러를 보유한 최초의 회사로서, 베네팔리의 견고한 실적과  임랄디의 성장세를 통해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리더십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바이오젠 최고재무책임자(CFO) 제프리 카펠로(Jeffrey Capello)는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전년 동기대비 바이오시밀러 사업 매출이 37% 상승했다"며 "18개 국에 출시된 임랄디가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선도(leading)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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