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에 안전성·허가사항 등에 대한 자료요청서 제출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이하 건약)가 16일 성명을 통해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에 대한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하며, 동일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식약처에 관련 자료를 공개 요청했다.

아울러 이번 일을 '사기사건'이라고 비판하며 검찰과 경찰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약은 인보사 허가과정에서 이뤄진 상담 관련 자료, 유전자치료제 허가 및 임상시험관리지침에 따라 제출된 독성에 관한 자료, 의약품의 품질에 관한 자료, 완제품과 2액의 제조방법 관련 자료 공개를 요청했다.

앞서 지난 15일 식약처는 한국에서 유통됐던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 2액에 대한 검사결과를 발표하고 시판 중인 제품의 주성분이 바뀐 경위 등에 대해 추가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추후 사실관계 확인과 더불어 행정처분을 정할 것이며, 투여 받은 환자에 대한 특별관리 및 장기추적조사, 재발방지를 위한 관리제도 개선 등의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건약은 "주성분이 바뀐 점만으로도 제품의 허가를 취소할만한 사유가 상당하다"며 "잘못 혼입되었다는 293세포는 무한 증식하는 세포로서 감염된 레트로바이러스 벡터를 생산하기 위해 만들어진 종양유발세포이며, 이에 우려되는 유해성은 허가 취소 이상의 법적 조치를 취함이 당연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건약은 "식약처는 허가취소와 같은 행정처분을 우선적으로 취하지 않았다. 이는 투약받은 치료제에 대해 불안감과 분노감을 느낄 환자들을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행정처분이 늦어져 이후에 환자들이 취할 수 있는 피해보상 등의 실질적인 조치를 식약처가 방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건약은 인보사 안전성 및 허가사항 등에 대한 자료 9가지를 공개하라며 식약처 바이오생약국에 자료요청서를 보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