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위·약사지도위 및 구약사회 약국위원장 연석회의 개최
장기품절약도 실태 조사 나선다… 약국 간 교품 활성화 제안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는 지난 12일 오후 5시 제1차 약국위원회·약사지도위원회 및 구약사회 약국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위원회 사업계획과 현안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한동주 회장은 인사말에서 "회무의 중심은 회원이라며 회원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약과 구약사회가 기탄없이 논의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올해를 의약분업 4대악 근절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면대약국, 무자격자 조제, 조제료 할인, 드링크 무상 제공을 반드시 뿌리 뽑겠다"고 했다. 

서울시약은 한 회장이 약국자율정화 사업에 대한 추진 의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의약품 장기품절 사태 대책 건에 대해 논의를 하고 이달 중 장기품절 의약품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장기품절약 재고의 약국 간 부익부빈익빈 상황이 발생하는 문제는 구약사회 차원에서 소통창구를 이용해 약국 간 교품을 활성화시켜줄 것을 제안했다.

서울시약은 편법약국 개설을 막기 위해서 편법약국 개설 사례와 법원 판례를 수집해 일선 보건소 담당자들이 편법약국 개설문제에 대한 판단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방안을 제시했다.

약국자율정화 사업은 면대약국, 무자격자 조제, 본인부담금 할인 행위, 무상드링크제 근절을 '의약분업 4대악'으로 규정하고 지속적인 제보를 수집하고 제보된 문제약국은 사실 확인을 통해 청문회 후 관계기관 고발 조치 등의 엄중 처벌을 하는 방침을 세웠다.

불용재고의약품 반품사업은 '상시 자율 반품 시스템'을 새로운 반품사업 모델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이달부터 기초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안 문제로는 사전에 분회 대상으로 실시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이용 시 불편사항을 수집하여 분석한 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개선책을 요청하기로 했다.

한편, 송파구 회원약국에서 일어난 경찰의 불법적 강압적 압수수색에 대하여 논의하고 회원들의 인권이 침해당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사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