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젠은 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한·사우디 비즈니스 포럼에서 사우디백스사와 바이오시밀러 EPO(제품명 팬포틴)의 독점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

팬젠 관계자는 “사우디백스는 제품 허가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계약 즉시 허가 서류를 전달받아 사우디아라비아 규제 당국과 사전 검토를 시작하기로 했으며, 팬포틴이 올해 안으로 국내 허가를 받게 되면 내년 중에 사우디에서 허가 취득이 가능하게 된다”고 했다.

이번 계약으로 사우디백스사는 사우디 외에 GCC(걸프협력회의) 5개 국가에 대해 독점 판매권을 확보했으며, 향후 MENA(중동 및 북아프리카) 국가로의 진출도 추진하게 된다. 이들 지역의 전체 EPO 시장은 약 3000억 원 이상으로 예측되고 있고, 대부분 이슬람 국가이므로 팬젠은 마케팅에 유리하도록 팬포틴의 할랄 인증을 추진 중이다.

사우디백스는 사우디 비전 2030의 다양한 프로젝트 중에서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산업집적단지 조성관련 기업이며, 주로 백신, 생물의약품 및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개발 및 생산을 책임지고 있다.

이번 팬젠과의 EPO제품 판권 계약 외에도 앞으로 cGMP 생산시설이 완공되면 팬젠의 바이오시밀러 항체 생산 기술들을 이전 받아 직접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