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진단 이후 뇌졸중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암환자라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서우근 교수, 고려대학교 의학통계학교실 이준영 교수 연구팀은 암과 뇌졸중 사이의 인과관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인뉴롤로지(Frontiers in Neurology) 최근호’를 통해 게재됐다.연구팀은 2002년부터 2015년 사이 국민건강보험공단 국가표본코호트를 토대로 암환자 2만 707명과 일반인 67만 5594명의 뇌졸중 발병 위험을 비교했다.

그 결과 암 환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모든 뇌졸중 발병 위험은 13%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특히 허혈성 뇌졸중인 경우 17%로 위험도가 더욱 컸다. 다만 이번 연구에서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관련성이 분명하지 않았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러한 간극은 암 진단 3년차까지 커지다 7년차까지 좁혀지지 않은 채 유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이 때문에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위험 역시 차이가 컸다. 암진단 7년차 때 뇌졸중 사망위험을 계산한 결과 암환자가 일반인에 비해 21%나 높았다.

이러한 차이가 나타난 데 대해 연구팀은 암치료에 쓰이는 항암화학요법이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했다.실제로 같은 암환자라고 하더라도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환자의 뇌졸중 발병 위험이 21% 더 높았던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설명이다.

이 밖에 뇌졸중 발병 위험은 위나 대장과 같은 소화기암이나 폐암 등 흉곽 내 장기에서 발생한 암과 뚜렷한 관련성을 보인 반면, 인두암, 갑상선암, 유방암 등 일부 암종과는 관련이 없다는 점도 이번 연구에서 드러났다.

서우근 교수는 “암으로 인한 고통도 큰 데 뇌졸중 위험까지 겹치면 환자나 가족들이 그 부담을 견디기 매우 어렵다”면서 “암 진단과 동시에 뇌졸중 위험을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히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